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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나날이 커지는 애완동물용품시장
  • 트렌드
  • 중국
  • 다롄무역관
  • 2009-09-17
  • 출처 : KOTRA

 

中, 나날이 커지는 애완동물용품시장

- 애완동물용품 시장규모 약 150억 위앤, 그 중 사료시장이 제일 커 –

- 마케팅 대상과 지역 설정하고 참신한 제품으로 진출해야 -

 

 

 

□ 수요동향

 

 ○ 중국에는 현재 최소 1000만 마리 이상의 애완동물이 있으며, 애완동물용품시장의 잠재규모는 150억 위앤에 달함.

 

최근 중국 애완동물 수 추이

        (단위 : 만 마리)

자료원 : 關于開發中國寵物用品市場的營銷方案

 

 ○ 애완동물 관련 소비의 74%는 애완동물용 사료 소비임. 중국시장에서 패디그리(Pedigree, 寶路), 위스카스(Whiskas, 偉嘉), 퓨리나(Purina, 普瑞納), 도그차우(Dogchow, 康多樂) 등이 비교적 인기가 있는 브랜드임. 중국기업으로는 상하이푸베이(上海福貝), 톈진전바오(天津珍寶), 청두하오주런(成都好主人) 등이 영향력 있는 브랜드임.

 

 ○ 애완용품의 종류별 소비 비율을 보면 사료의 소비가 가장 높으며, 옷이나 견인줄 등 동물에 착용하는 제품이 그 뒤를 이음. 우리, 새장 등 애완동물의 집은 교체율이 낮아 구매가 자주 발생하지 않음.

 

종류별 애완용품 소비 비율

자료원 : 關于開發中國寵物用品市場的營銷方案

 

 ○ 사료를 제외한 애완용품도 대부분이 강아지 및 고양이 용품이며, 그 외 관상어, 조류, 양서류 제품 등도 있음. 강아지, 고양이 용품은 옷, 액세서리, 위생용품, 장난감 등을 포함하며, 관상어 용품은 수초, 어항 등 수족관용품, 조류용품은 새장, 장난감 등을 포함함. 양서류, 곤충, 파충류 용품은 위생용품이 대부분임.

 

애완동물의 종류별 애완용품 소비 비율

자료원 : 關于開發中國寵物用品市場的營銷方案

 

□ 유통구조

 

 ○ 상점, 슈퍼마켓 등지에서 판매하는 경우 수량은 많지만 이윤율이 낮고, 진입비용이 높다는 단점이 있음. 애완동물 사료의 약 60~70%는 슈퍼마켓에서 판매됨.

 

 ○ 전문시장은 애완동물용품매장, 애완동물 미용실, 애완동물 병원 등 독립적인 판매경로를 의미함. 이와 같은 경우 판매수량은 적지만 이윤이 비교적 높음.

 

 

 

□ 경쟁동향

 

 ○ 애완동물의 옷이나 액세서리의 경우 브랜드에 대한 인식은 없으며, 디자인과 가격 등을 고려해서 구매함. 그러나 애완동물의 사료시장, 관련 용품시장은 브랜드에 대한 인지 정도가 매우 높음.

 

 ○ 먼저 시장에 진입한 외국의 전문 애완동물 사료 생산업체로는 로열케닌(Royal Canin, 法國皇家)과 같은 오래된 애완동물 식품 브랜드임. 그 외에 마스(Mars)사의 페디그리, 위스카스, 네슬레의 퓨리나, 도그챠우 등이 있음. 네슬레, 헤인즈(Heinz, 亨氏) 등 회사의 제품은 대형 슈퍼마켓 등에서의 판매에서 비교적 경쟁우위가 있으며, 로열케닌, 아이엄스(IAMS, 愛慕思) 힐스(Hill’s, 希爾斯) 등은 전문점을 통한 고급제품으로 비교적 경쟁력을 갖춤.

 

 ○ 애완동물시장이 대중화되면서 가격이 높은 외국브랜드와 함께 합리적인 가격을 제시하는 중국산 브랜드의 시장도 점점 확대되는 추세임. 상하이푸베이(上海福貝)의 ‘AIBEI’, 전바오(珍寶), 하오주런(好主人) 등이 있음. 이러한 제품들은 슈퍼마켓이나 전문매장에 모두 시장을 확보하며, 주로 가격경쟁을 함.

 

중국 주요 애완동물 사료 경쟁기업 및 가격

개 사료

고양이 사료

Mars – PEDIGREE(寶路)

Mars – WHISKAS(偉嘉) : 10~25위앤/kg

P &G – Eukanuba(優卡) : 15~35위앤/kg

P &G – IAMS(愛慕思) : 46~95위앤/kg

Colagte – Hill’s(希爾斯) : 40~100위앤/kg

Colagte – Hill’s(希爾斯)

청두하오주런(成都好主人) : 5~25위앤/kg

청두하오주런(成都好主人) : 10~40위앤/kg

자료원 : 알리바바, 각 기업 홈페이지

 

 ○ 그 외에도 의류, 액세서리, 위생용품, 장난감 등 애완동물용품도 점차 다양해지는 추세임.

 

의류 : 5~15위앤/벌

의류 : 15~25위앤/벌

양말, 신발 : 7~15위앤/쌍

애완동물가방 : 26~200위앤/개

견인줄 : 6~26위앤/세트

애완동물 방석 : 26~80위앤/개(세트)

위생용품 : 3.5위앤/개

청결제(목욕용, 구충용) : 15~35위앤/병

식품용기 : 6~15위앤/개

식품용기 : 25위앤/개

고양이 장난감 : 230위앤/개

개껌 : 3~10위앤/봉지

장난감 : 15~25위앤/개

비행접시 : 2.5위앤/개

주 : 가격은 모두 도매가격 기준

자료원: 알리바바, 각 기업 홈페이지

 

□ 진출방안 및 유의사항

 

 ○ 중국의 애완동물용품시장이 성장세를 보이나, 아직까지 중국의 수입업체, 유통업체, 소매업체 등이 가장 중시하는 요소는 가격임. 앞으로도 당분간은 이러한 경향이 지속될 것임. 중국 고급 애완동물용품시장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나 아직 규모는 크지 않은 편임.

 

 ○ 중국시장에는 이미 다양한 애완동물용품이 진출해 경쟁을 벌이고 있음. 중국인들의 애완동물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지면서 다양한 아이디어 제품들이 인기를 얻고 있으므로 소비자들이 받아드릴 수 있는 합리적인 가격대의 제품으로 시장 기존 제품들과의 차별화를 시도해야 함.

 

 ○ 중국 애완용품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진출지역의 소비상황을 잘 살펴야 함. 도시지역의 경우 애완동물 병원과 미용실 등 전문적인 애완동물 서비스업종에서 시작하는 것도 고려해 볼 수 있음. 이러한 서비스업종은 아직 매장 수가 많이 부족해서 수요가 높은 편이나, 위치나 소비성향에 따른 리스크도 높다는 단점이 있음. 따라서 초기 역량이 부족하다면 이러한 서비스업종과 합작 등의 방식으로 장기 공급업체가 되는 것도 한 방법임.

 

 ○ 브랜드 마케팅전략을 펼치는 것도 좋은 진출수단임. 브랜드 마케팅은 효과가 매우 높은 방법이지만 초기에 브랜드를 소비자에게 각인시키고 스스로 마케팅경로를 만들어야 한다는 부담이 있을 수 있음. 중국 전역을 상대로 브랜드 마케팅을 펼치는 것은 초기진출 시에는 매우 어려우며, 마케팅 지역과 대상을 확실히 설정한 후에 시도해야 함.

 

 

자료원 : 關于開發中國寵物用品市場的營銷方案, 中國寵物市場調査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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