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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란드 애완동물 관련 제품 시장
  • 트렌드
  • 폴란드
  • 바르샤바무역관 박민
  • 2014-04-30
  • 출처 : KOTRA

 

폴란드 애완동물 관련 제품 시장

- 빠른 성장에도 포화까지는 멀어 -

 

 

 

□ 폴란드 애완동물 관련 시장

 

 ○ 애완동물을 키우는 사람이 증가함에 따라 사료를 비롯해 애완동물 관련 다양한 제품의 소비가 늘고 있음.

  - 애완동물을 가족의 한 구성원으로 여기는 분위기가 확산되고 있으며, 최근의 경기 침체에도 애완동물 관련 시장은 성장세를 유지하는 모습을 보임.

  - 이러한 분위기는 그들의 애완동물의 건강과 복지에 대한 관심 또한 증대시키고 있어 각 소비자의 수요와 기대는 세분화되고 있음.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폴란드의 애완동물 관련 제품 시장은 7억1900만 달러에 육박하며 대부분은 사료가 차지하고 있고 화장품, 장난감, 액세서리 등도 큰 비중을 차지

 

□ 애완동물 관련 산업은 당분간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보여

 

 ○ 반려동물에 대한 인식이 자리 잡으며 가족의 구성원으로서 애완동물 수가 급속히 늘어나고 있음.

  - 2010년도에 730만 수준이었던 애완견은 2013년도에 30만 마리가 더해져 760만 수준에 이르렀으며, 고양이의 수는 동기간 13만 마리가 증가해 580만 마리를 기록

  - 유로모니터는 2015년에 이르러 폴란드에는 애완용 강아지, 고양이가 각각 780만 마리, 61만 마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됨.

 

폴란드 애완동물 수 전망

(단위: 백만 마리)

자료원: Mazi zoo 관계자 인터뷰 (2015년도는 예측치)

 

 ○ 애완동물을 기르는 사람들이 관련 제품을 비교하고 선택하는 과정을 통해 점차 학습되고 있으며 수요가 구체화되고 있음.

  - 영양소의 균형이나 전체적인 건강, 웰빙관념을 애완동물에 적용하기 시작했으며, 동시에 기능성 제품이나 신소재가 들어간 특별한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고, 자신이 기르는 애완동물의 나이, 종, 크기, 상태, 생활습관 등에 다른 다양한 요인을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있음.

  - 유기농, 기능성, 저지방, 저자극성 관련 제품과 음식과민증에 관한 제품 등 건강과 웰빙에 포커스를 맞춘 제품들이 시장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음.

 

 ○ 애완동물을 키우는 사람 중 사료를 구입하는 비율은 30% 정도에 그쳐 아직도 많은 기업이 이 시장에 진입하려 하며, 이에 따라 브랜드 수가 점차 증가하고 있음.

  - 영국은 65%, 덴마크 95%에 비하면 낮은 수준

 

사료를 구입하는 애완동물 소유주 비율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 애완동물 사료 수입업체인 PPHU Ewenement의 상무 Szymon Łapacz에 따르면,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에도 포화상태에 이르기까지는 오랜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이며, 많은 소비자는 프리미엄 제품을 찾고 있어 시장은 계속 성장하고 있음.

  - Maxi Zoo의 폴란드 지사장 Wojciech Kamiński 는 애완견 및 고양이 사료 영업이 2008년과 비교했을 때 55.9%나 증가했다고 언급함.

 

 ○ 시장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사료부문 중 개 사료 부문이 독보적이며, 그 뒤를 고양이 사료가 따르고 있음.

  - 업계 주요 제조사들은 경쟁력 확보하기 위해 대부분 두 가지 제품 모두 생산하고, Whiskas, Pedigree, Kitekat 등 유명 브랜드 제품을 취급하는 대형 슈퍼마켓을 위주로 유통망이 형성돼 있음.

 

폴란드 시장 전망

(단위: 백만 즈워티)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 관련 제품의 유통현황

 

 ○ 아직은 다국적 기업이 리더역할을 유지하는 가운데 폴란드 기업의 선전

  - Mars나 Nestle와 같은 다국적기업이 폴란드의 애완동물 시장에서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나 현지 브랜드 대부분은 자체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대중에게 어필하기 위해 중저가 제품라인을 내놓으며 대형상점의 PL상품에 대항하고 있음.

  - 몇몇 기업은 몇 개의 상품을 선택하고 틈새시장에 집중하는 전략을 펴기도 하고, 세계적인 브랜드의 유통을 중심으로 접근하는 기업도 있으며, 어떤 기업들은 자가 브랜드 생산과 타기업 제품 유통을 병행하면서 수익을 올리기도 함.

  - W Hobby와 같이 부지런한 기업이 대표적인 사례로, Vitapol과 Lolo Pets와 같은 본사가 브랜드를 제조하면서 Trixie, Cat's Best, Sanal과 같은 유명 브랜드의 제품을 유통 중

 

 ○ 최근에는 Zakłady Mięsne Łmeat-Łuków S.A., Grupa Pamapol, Mispol S.A. czy Drop S.A 등 주로 사람이 먹는 식료품을 취급하던 업체들이 애완동물 사료분야로 사업영역을 확장하는 모습을 보임.

 

 ○ 애견숍이나 동물병원 등 특화된 유통망 또한 폴란드에서 활성화돼 있음.

  - 이는 소비자들이 선택할 수 있는 제품의 종류가 다양한 것을 좋아할 뿐만 아니라 전문가의 의견을 중시하고 있다는 방증으로 이러한 상점들은 가격은 비싸지만 특화된 브랜드의 프리미엄 제품을 찾는 애완동물의 주인이 주요 고객

 

 ○ 특히, 비싸고 특화된 제품의 경우 온라인 유통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데, 업계 종사자는 현재 관련 제품을 취급하는 인터넷몰이 대략 100개 정도 있으며 신규사이트가 계속 늘어나는 추세라고 함.

 

□ 시사점

 

 ○ 사람들이 점차 애완동물 관련 상품을 학습해 감에 따라 제품에 대한 기대수준이 높아지고 수요도 늘어날 것으로 전망됨.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유럽 전체 애완견 중 1/3이 소형견으로 나타난바, 향후 미니어처 애완견 관련 제품이 유망할 것으로 사료됨.

 

 ○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시장으로 포화상태에 이르기까지는 시간이 있을 것으로 보여 현 단계에서 시장진출이 유망할 것임.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http://www.ekonomia.rp.pl/artykul/706165,1082470.html,  http://www.ekonomia.rp.pl/artykul/706204,969514-Koty-i-psy-jedza-za-ponad-miliard-zlotych.html,  http://m.onet.pl/biznes/branze/handel-i-uslugi,1b8j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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