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2022 바르샤바 펫 전시회 참관기
  • 현장·인터뷰
  • 폴란드
  • 바르샤바무역관 윤서준
  • 2022-12-08
  • 출처 : KOTRA

최근 4년간 폴란드 반려동물 식품 및 용품 시장이 꾸준히 성장

폴란드 소비자, 저렴한 제품보다는 프리미엄 제품 선호해

바르샤바 펫 전시회는 금년도에 5회차 개최를 맞이한 폴란드 및 동유럽 최대 규모의 반려동물 식품·용품 전시회이다. 반려동물 식품, 위생 제품 및 액세서리 등이 20221124일에서 1126일까지 3일간 전시되었다. 팬데믹 이전에는 전시회에서 도그쇼, 수족관 대회, 알파카와 같은 특이한 동물을 선보였으나 팬데믹 기간동안 전시회 규모가 작아졌고 반려동물을 케어하는 강의 등이 진행되었다. 강의에는 반려견의 문제행동을 다루는 법에 대한 교육과 반려동물 관련 사업 운영에 대한 강의, 반려동물 산업 동향에 대한 프레젠테이션 등이 있었다.

 

< 행사개요 >

행사명

Animals&Veterinary Days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1b4b093e0.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76pixel, 세로 359pixel

기간

2022.11.24-11.26 (3일간)

장소

폴란드 바르샤바

참가규모(21년 기준)

240개사 참가, 방문자 19,423

홈페이지

https://animalsdays.eu/en/

전시품목

강아지 및 고양이 사료, 간식 등 식품, 애견용 하네스 및 장난감, 집 등 용품

[자료: 전시회 홈페이지]


 

바르샤바 펫 전시회의 관계자에 따르면 팬데믹으로 인해 사람들이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길어짐에 따라 외로움을 달래고 정서적인 안정을 위해 반려동물 입양에 더욱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고 한다. 이에 따라 최근 전시회에 출품하고자 하는 업체들의 뜨거운 호응을 받아 왔고, 참관객도 크게 늘었다. 하지만 올해의 경우 아직 통계가 발표되지 않았으나 작년에 비해 출품업체와 참관객 수가 현저히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올해 주최 측의 내부적인 사정으로 일정 기간동안 전시회 개최여부가 불확실했었고 이로 인해 많은 출품업체가 참석하지 않기로 결정했기 때문이다. 다소 규모가 예년에 비해 줄어든 점은 아쉬웠으나 폴란드 반려동물 시장의 분위기와 트렌드를 파악하기에는 충분해 보였다.

 

전시장에는 폴란드 업체 뿐만아니라 이탈리아 업체, 중국 업체, 인도 업체 등 다국적 회사들이 참여하고 있었다. 이를 통해 여러 나라에서 폴란드의 반려동물 시장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폴란드 반려동물 시장의 성장성을 여러 나라들에서 눈여겨보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최근 4년간 폴란드 반려동물 식품 및 용품 판매액을 살펴보면 시장이 꾸준히 성장해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폴란드인들은 동물 영양과 복지의 중요성 인지하기 시작하였고, 경제가 성장함에 따라 실질 구매력이 증가하여 점점 반려동물의 식품 및 용품에 돈을 더 많이 쓰고 있기 때문이다.

폴란드의 반려동물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식품시장은 최근 4개년 연평균 7.62%의 고성장을 해왔다. 현재 개·고양이용 식품 시장규모는 약 11800만 달러이다. 특히 성장세가 주춤했던 2019년에 비해 코로나19가 대유행하기 시작한 2020~2021년도에 성장률이 증가하며 시장 규모가 더욱 커졌다.

또한 용품시장은 최근 4개년간 평균 약 10%대의 높은 성장률로 성장해왔다. 2021년 기준 용품 판매액은 26400만 달러로 상당히 큰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Euromonitor2027년까지의 동 시장 전망에 따르면 2022년부터 평균 7.66% 성장률로 지속적인 성장을 할 전망이다.

 

현장스케치

 

< 주요 전시 품목 >

수족관, 강아지 및 고양이 케이지, , 이동수단

액세서리(하네스, 리드줄, 의류 등)

미용용품, 의약품

간식 및 사료 등 반려동물 식품

장난감


 

 [자료: KOTRA 바르샤바무역관 촬영]

 

현장에서 살펴본 바, 가장 많이 출품된 품목은 강아지용 장난감과 액세서리였다. 특히 출품업체와의 대화를 통해 노즈워크 등 먹는 속도를 늦추는 용품이 인기를 끌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독특한 부스로는 반려동물의 초상화를 그려서 판매하는 갤러리였으며 이는 홀 중앙에 꽤 큰 부분을 차지하며 많은 관심을 끌었다. 

 

폴란드 반려동물 시장의 키워드는 펫휴머니제이션(Pet Humanization)’인데 이는 반려동물을 사람처럼, 즉 가족의 구성원으로 생각한다는 뜻이다. 1인 가구의 증가와 고령화, 팬데믹이 겹치며 폴란드에서는 펫휴머니제이션이 자리잡게 되었다. 이에 따라 반려동물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에 대한 관심도 자연스레 높아졌다. 이러한 트렌드에 맞게 현장에서는 반려동물의 영양과 신체건강 뿐 아니라 정신적인 건강을 위한 제품도 보였다. 우리나라에서는 다소 익숙하지 않은 대마 성분의 약물인 CBD를 이용한 반려견 분리불안 및 스트레스 감소제품 등도 많은 관심을 받고 있었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1b4b00005.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280pixel, 세로 961pixel

[자료: KOTRA 바르샤바무역관 촬영]

 

현장 인터뷰

 

KOTRA 바르샤바무역관에서는 이번 전시회에 출품한 펫 식품 및 용품 부스를 방문하여 현장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인터뷰를 통해 참가기업들로부터 폴란드 반려동물 시장의 트렌드 및 현지 시장진출 조언에 대해 의견을 들어볼 수 있었다.

 


기업명

품목

인터뷰

Hempets

약용오일

Q. 자사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를 한다면?

A. 우리는 반려견의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 약용오일을 생산하는 회사이다. 특히 주력제품은 CBD, 즉 대마 추출물로 만든 오일이며 이는 분리불안이나 불면증, 염증, 통증, 이상행동을 개선시키는 기능이 있다. 또한 면역력, 피부 및 털 상태, , 심혈관 기능을 향상시키는 오일 제품도 생산한다. 일반 소비자와 전문 수의사 모두를 위한 제품을 보유하고 있다.

 

Q. 현재 시장동향 및 트렌드는?

A. 반려동물용품 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이는 코로나19로 인해 사람들이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외로움을 피하기 위해 이전보다 반려동물을 입양하는 빈도가 늘어났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팬데믹 기간과 그 직후에 관련 용품의 매출이 증가하였다.

 

Q. 한국기업과 협력할 의향이 있는지?

A. 우리는 이미 한국기업들과 접촉해왔다. 지난 주 한국의 T사와 상처를 치료하는 패치 제조 협력에 관한 비즈니스 미팅도 있었다. 한국의 수출업자들과 일하는 데 매우 개방적이고 관심이 있다. 한국은 약용오일을 풍부하게 할 수 있는 흥미로운 재료를 공급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생강 또는 홍삼 등이 있다.

   한국기업이 우리와 협력을 하고자 한다면, 우리 제품에 대마초 추출물이 들어가기 때문에 국가에 따라 논란의 여지가 있어 합법성 및 문제의 소지가 없는지 우선적으로 확인을 해두는 것이 중요하다.

Farmina

반려동물 사료

Q. 자사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를 한다면?

A. 우리는 고기 함량이 높은 프리미엄 사료를 생산한다. 또한 알레르기, 당뇨병, 신장 또는 간 문제 등을 가진 반려동물을 위한 사료도 있다. 가장 인기 있는 제품은 호박이 들어간 사료와 동물성 단백질 98%의 오리지널 그레인프리 사료이다. 이번 전시회에서도 특히 이 두 시리즈에 대해 많은 방문객들이 문의를 하였다.

우리 회사는 팬데믹이나 우크라이나 사태 등 많은 위기에도 불구하고 매출이 꾸준히 증가했다. 이것은 우리의 제품이 프리미엄 등급에 속한다는 사실과 관련이 있다. 가격은 확실히 저렴하지 않지만, 비용보다는 사료의 질에 관심을 가진 사람들이 확실히 늘어나고 있다.

 

Q. 현재 시장동향 및 트렌드는?

A. 폴란드 반려동물 사료 시장에서 한 가지 주목할 부분은 고객들이 닭고기를 기피하는 경향이 있다는 점이다. 이것은 닭고기가 동물에게 유해한 질병을 일으킬 수 있다는 생각 때문이다. 값싼 사료의 경우 열악한 환경에서 사육된 닭고기를 저렴하게 공급받아 제조되기도 한다. 물론 우리 회사는 그렇지 않다. 우리가 사용하는 고기는 최상급 방목농장에서만 생산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닭고기에 대해 부정적인 고객을 위해 오리나 메추리와 같은 가금류를 가공한 사료 제품도 제공하고 있다.

 

Q. 현지 시장진출을 하려는 한국기업에게 조언을 한다면?

A. 폴란드 반려동물 사료시장에서 중요한 것은 제품의 구성이다. 우리 회사의 제품은 영양적으로 최고의 구성과 가장 높은 육류 함량을 자랑한다. 우리회사 제품은 단백질 함량이 높으며 이는 임상의들이 많은 관심을 기울이는 부분이기도 하다. 우리는 최고의 육류 공급자에게서만 고기를 가져온다. 또한 우리는 세르비아에 위치한 자체 농장에서 기타 재료 등을 공급받아 영양이 풍부한 사료를 만는다. 이에 따라 우리 제품은 건강에 좋으며 필수 영양소가 모두 들어 있기 때문에 폴란드 시장에서 인정을 받게 되었다.

dlaPsiaka

반려견 용품

Q. 자사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를 한다면?

A. 우리는 미국 브랜드 Sodapup 액세서리의 폴란드 독점 유통 업체이다. 노즈워크 매트, 목줄, 장난감, 간식 및 음식을 판매한다. 가장 유명하고 인기 있는 제품은 바로 식사 속도를 늦추는 매트와 간식을 숨길 수 있는 장난감으로 반려견이 더 오랜 시간 동안 먹이를 섭취하게 한다. 반려견이 천천히 먹으면 다음과 같은 이점이 있다. 개를 진정시키고, 소화가 잘되며 내장 건강을 개선한다.

우리 제품은 다소 고급스럽고 저렴하지 않다. 가장 인기 있는 매트의 가격대는 70-100PLN(21000-3만원)이다. 우리 제품은 천연 고무로 만들어졌으며 필요한 모든 안전 및 환경 인증서를 가지고 있다. 제품이 빠르게 분해되어 친환경적이다. 또한 고객의 편의를 위해 식기 세척기 사용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졌다.

 

Q. 한국기업과 협력할 의향이 있는지?

A. 우리는 한국 기업들과의 새로운 협력에 기꺼이 열려있다. 특히 먹는 속도를 늦추는 매트용 크림과 스무디 등을 찾고 있으며 어떤 흥미로운 제안이든 분명히 살펴볼 것이다. 특히 우리에게 중요한 것은 폴란드 유통에 대한 독점성과 약 60%-70%의 마진이다.

 

Q. 현지 시장진출을 하려는 한국기업에게 조언을 한다면?

A. 제품에 있어 특히 주의해야 할 점은 안전인증 여부이다. 또한 우리와 같은 폴란드 유통업체와의 협력에 있어서는 원활한 의사소통이 가장 중요하다. 일부 폴란드 기업은 언어 장벽에 대해 걱정할 수 있다.

한국과 같이 먼 곳에서 제품을 수입하거나 우리와 같이 미국에서 제품을 수입하는 경우 효율적인 물류를 확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뿐만아니라 신제품을 정기적으로 소개하는 것도 중요하다. 폴란드 소비자의 경우 기존 제품에 빠르게 지루해지고 새로운 옵션을 찾는 경향이 있다. 고객이 계속 사용할 수 있도록 신제품을 적시에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시사점

 

전시회를 둘러보고 참가기업들과 인터뷰를 진행하면서 다수의 업체가 폴란드의 반려동물 식품 및 용품 시장이 앞으로 꾸준히 성장할 것이라 전망한다는 사실을 파악할 수 있었다. 특히 저렴한 제품보다 점차 프리미엄 제품이 주목받고 있다는 것도 체감할 수 있었다. 특히 사료의 경우 반려동물의 건강과 직결되기 때문에 값싼 사료를 급여하기 보다는 사료의 구성과 영양에 신경을 더욱 쓰기 때문에 프리미엄 제품이 인기가 있었다. 장난감 역시 반려동물이 물고 씹기 때문에 그 성분이 유해하지 않은지에 관심을 가지고 안전한 성분의 프리미엄 제품을 찾는다는 점도 이와 같은 맥락이다. 비단 식품과 먹이용 장난감 뿐만이 아니라 반려동물용품 전체가 점점 프리미엄화가 되어간다는 것을 체감할 수 있었다. 차량용 반려동물 시트를 제조하는 한 회사의 경우 가장 중요한 점을 뛰어난 내구성과 품질로 꼽았다. 폴란드 고객이 프리미엄 제품을 찾고 있다는 얘기이다.

 

현재 폴란드에는 값싼 중국 제품이 많이 들어와 있으며 전시회장에도 중국 회사 부스가 보였다. 하지만 폴란드 시장에서의 이러한 프리미엄 트렌드를 고려해볼 때, 우리기업이 신경써야 할 부분은 중국제품보다 낮은 가격이 아니라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킬만한 품질이다. 안전성, 내구성, 환경성 등 품질 측면에서 우수성을 입증한다면 폴란드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데 더욱 유효할 것으로 사료된다.


자료: KOTRA 바르샤바무역관 촬영분, 전시회 홈페이지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2022 바르샤바 펫 전시회 참관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