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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애완동물 관련산업 성장세
  • 트렌드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11-11-30
  • 출처 : KOTRA

 

中 애완동물 관련산업 성장세

- 애완동물 사육이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잡아 -

- 2011년 중국 애완동물 식품·용품시장 매출액 500억 추정 -

 

 

 

□ 시장 동향

 

  애완동물산업 시장의 성장 배경

 

 1) 경제발전: 중국 애완동물 산업은 중국 국민경제의 발전과 함께 빠른 속도로 성장함. 중국 국가통계청 데이터에 따르면 2011년 상반기 중국 국민 총생산액은 전년 동기대비 9.6% 증가한 20조4459억 위안으로 선진국, 세계시장 평균 증가속도를 훌쩍 뛰어넘었음.

 

 2) 애완동물 수: 통계에 따르면 현재 중국의 개, 고양이 등 애완동물은 2억 마리 이상인 것으로 집계됐으며 연 8%의 증가속도로 2015년에는 5억 마리에 달할 것으로 예측됨. 이로 인해 애완동물 미용, 장례, 트레이닝 등의 업계가 생겨났으며 시장 잠재력 또한 큼.

 

 3) 사회적 배경: 중국사회의 노령화, 가족 구조의 변화, 도시 젊은 층의 출산 기피 현상 등의 요소가 애완동물 애호가와  애완동물 소비를 증가시키는 데 일목함.

 

 4) 업계 마케팅: 전 세계 유명 애완동물 식품 기업들이 중국시장 진출 및 투자에 박차를 가해 애완동물 관련 소비를 촉진시킴.

 

  애완동물 간식 시장 - 중국 5대 애완동물 도시의 애완동물 현황

  - 베이징, 상하이, 청두, 충칭, 선전이 중국 5대 애완동물 도시로 일컬어짐.

  - 현재 베이징의 애완동물 수는 90만 마리에 달함. 일인당 애완동물에 지출하는 비용은 연 8000위안으로 연 소비액이 72억 위안을 넘는 것으로 나타남.

  - 상하이에 등록된 애완견 수는 80만 마리이며, 그 수가 계속 증가하는 추세임. 일인당 애완동물 관련 지출 비용은 평균 8000위안 이상이며 애완동물 연 소비액은 60억 위안을 넘음.

  - 선전에서 등록된 애완견은 5만 마리, 애완 고양이는 3만 마리로 집계됨. 애완견 한 마리당 등록, 예방접종, 사료 등의 비용이 5000위안 이상임. 현재 선전 애완동물산업 규모는 5000만 위안에 달함.

  - 충칭과 우한 두 도시의 애완동물 수는 100만 마리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애완동물 연 소비액이 약 50억 위안에 달함.

  -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충칭, 우한 등 애완동물이 많은 5대 도시에서 72.5%의 시민이 애완동물 구매의사를 밝혔고, 특히 핵가족으로 구성된 가정은 절반 이상이 이미 애완동물을 기르고 있거나 키울 의향이 있는 것으로 조사됨.

 

 중국 애완동물 시장의 규모 변화(2004~2010년)

           (단위: 억 위안)

중국 가정 내 애완동물 관련 소비액의 변화

 

□ 경쟁과 수입 동향

 

  현지 브랜드 제품은 품질이 천차만별, 외국 브랜드 제품은 고급 소비품으로 인식돼

  - 미국의 Mars(Pedigree, Whiskas, Innovet 브랜드 소유), Nestle Purina(Pro plan, Purina, Friskies, Fancy feast, 妙多 브랜드 소유), 欧誉物食品(Royal Canin 브랜드 소유) 외국 3대 애완동물 식품 회사가 현재 중국 애완동물 식품의 고가·중저가 시장을 장악함.

  - 이 밖에 브라질의 Total, 호주의 nature’s gift, 일본의 Iris 브랜드가 중국 시장에 진했으며, 이들 제품의 가격은 구미제품의 가격보다 낮아 중국 내 중저가제품 시장에서 일정한 점유율을 차지함.

  - 현재 중국에는 好主人, 瑞 등 20여 개의 로컬 브랜드가 있으며 대부분이 민영기업 브랜드임. 제품 품질이 브랜드에 따라 천자만별이며, 주로 중저가 제품을 통해 소비자의 호응을 얻고 있으나 영양 및 위생 신뢰도가 외국 제품에 비해 현저히 낮음.

  - 로컬 브랜드들은 화북, 화남, 화중, 화동, 동북 등 각지에 판매 센터를 설립해 전국적인 판매망을 구축함.

 

중국 내 5대 애완동물 식품 브랜드

기업명

브랜드

생산 및 물류업체

미국 Mars

Pedigree, Whiskas, Innovet

芬食品有限公司

Nestle Purina

Pro plan, Purina, Friskies,

Fancy feast, 妙多

天津雀巢普瑞纳宠物食品有限公司

欧誉物食品

Royal Canin

北京欧誉食品有限公司

好主人

好主人

成都好主人物食品有限公司

上海皮家族物有限公司

 

애완동물 식품 브랜드 별 제품 가격 비교

브랜드명

국가

그림

규격

가격

Pedigree

미국

성견용 20㎏

160 위안

Purina

미국

성견용 1.8㎏

18 위안

Royal Canin

프랑스

성견용 11㎏

95 위안

好主人

중국

성견용 15㎏

120 위안

중국

성견용 10㎏

70 위안

 

□ 유통채널과 시장진입 전략

 

 

  - 수입 애완동물 식품은 각 지역 총괄 대리상 혹은 전문 매장을 통해 판매됨.

  - 유통제품의 약 80%가 애완용품점, 동물병원, 개 사육장, 고양이 사육장을 통해 판매됨.

  - 大润发, 까르푸와 같은 대형 마트 판매 내 외에 淘,第一物, 등의 온라인 쇼핑몰을 통한 제품 구매도 활성화됨.

 

 ○ 중국 시장 내 한국산 애완동물식품 이미지

  - 각지 대리상들에 따르면 한국 산 애완동물 식품은 비교적 좋은 평가를 받음.

  - 현재 중국에서 판매되고 있는 한국 브랜드 MISO의 제품은 유럽의 중·고급 제품만큼 지명도가 높지 않은데도 가격 대비 소비자 만족도가 높아 일정한 소비자층을 확보함.

 

□ 수입 통계

 

순위

국가

2009년

2010년

 

합계

3359

12.5

9705

189.0

1

오스트레일리아

1

-95.4

6076

1152845.9

2

아르헨티나

2300

520.4

2518

9.5

3

프랑스

763

40.5

855

12

4

브라질

103

-87.1

128

25.2

5

뉴질랜드

0

-

23

-

6

영국

154

-52.8

18

-88

7

필리핀

14

102.1

12

-13.9

 

  - 최근 2년간 애완동물 관련 제품 수입액은 연 평균 225% 이상의 성장률을 보이며 2010년 총 수입액은 970만5000달러로 전년 동기대비 189% 증가함.

  - 주요 수입국은 호주, 프랑스, 아르헨티나, 미국, 브라질 등으로 나타났으며, 한국으로부터의 수입량이 아직까지는 많지 않음.

 

□ 수입관세정보

 

 ○ 제품 HS Code와 관세

 

제품명

애완동물 식품

HS Code

23091090

단위

kg

관세

15%

증치세

13%

자료원: 2010中人民共和出口

 

 

자료원: 百度. www.baigoogledu.com, www.china.alibaba.com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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