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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떠오르는 블루오션, 정수기시장
  • 트렌드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14-02-24
  • 출처 : KOTRA

 

중국의 떠오르는 블루오션, 정수기시장

- 국내외 기업 정수기산업 연이어 진출… 향후 5년간 시장 규모 1000억 위안으로 확대 -

-1·2선 도시 정수기 보급률 10% 육박… 3·4선 도시 수질 격차 심해 블루오션으로 부상 -

 

 

 

□ 중국 정수기 보급률 2% 불과… 향후 5년간 1000억 위안까지 커져

 

 ○ 수질오염문제가 종종 불거지고 생활 수준이 올라가면서 중국인들이 건강한 생활을 위한 가전제품 구매를 늘리고 있음.

  - 가정용 정수기 수요가 빠르게 늘어남.

  - 중국가전협회가 4개월에 걸쳐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선전, 충칭, 항저우, 청두, 선양 등 1·2선 도시의 수질과 가정용정수기 보급을 조사한 결과, 조사 대상의 50%가 상수도 수질을 의심하고 있으며 60%가 정수기를 사용함.

 

 ○ 정수기는 가전기업의 새로운 블루오션으로 향후 5년간 1000억 위안의 시장 규모를 형성할 전망임.

  - 시장조사업체 중이캉(中怡康)에 따르면 2013년 중국의 정수설비는 21012년 대비 57.5% 증가한 428만 대에 달하고 매출은 180억 위안으로 앞으로 7년간 연평균 45%의 증가율을 보일 것으로 전망됨.

  - 중국질병예방공제센터 환경건강제품 안전연구소 연구원은 유럽과 미국의 정수기 보급률이 90%가 넘고, 일본도 70%에 달하나 중국은 2%에 불과해 앞으로 시장 발전 여지가 크다고 밝힘.

 

자료원: 百度

 

□ 시장 수요에 비해 산업 수준 낮아… 품질 문제 빈번

 

 ○ 중국에는 정수기 생산업체가 3000여 개 있으나 대부분 중소형 업체로 시장이 분산돼 있음.

  - 정수기산업의 진입장벽이 낮아 제품 품질이 천차만별임.

  - 정수기 수요가 급증하고 있지만 품질이 이를 따라오지 못해 문제가 빈번히 발생함.

  - 중국 위생부 검사 결과, 11개 정수기 제품이 비소, 콜로니 수량이 기준을 초과하거나 유기물 제거율이 불합격하는 등 하자를 보임.

 

 ○ 중국의 정수기산업은 발전 초기단계로 정수기 제품 간 격차가 크며 AS도 부족함.

  - 천강(陳剛) 중국가전협회 부비서장은 정화(淨化)시장의 잠재력이 매우 큰 반면, 소비자들이 정수기제품을 잘 알지 못한다고 밝힘.

  - 중국 가전협회 조사에서 정수기 사용자 중 24%가 여과필터 교체시간을 잘 몰라 2차 오염을 초래하고 있음.

 

 ○ 정수기 가격은 한 대에 1000위안에서 1만 위안이고 정밀여과, 한외여과정수기, 역삼투압정수기 등이 있으며 대다수가 물리적 살균방식을 채용함.

  - 한외여과는 여과에 의해서 콜로이드(colloid) 입자를 분산매로부터 분리하는 조작방식임.

 

 ○ 2013년 중국정수기협회, 중국품질감독국, 국가브랜드발전위원회, 포브스, 상하이푸싱미디어, 맥킨지 등이 공동으로 중국 정수기 10대 기업을 선정함.

  - STEVOOR, 메이디, 리성, 취안라이, 안지얼 등이 선정됨.

  - 10대 기업 선별조건은 등록자본금 500만 위안 이상, 자체 기술생산라인이 있으며 정수기 산업체인 구비 등임.

 

2013년 중국 정수기 브랜드 순위

순위

브랜드

회사명

간략

1

STEVOOR

STEVOOR그룹, STEVOOR(중국)

환경보호과학기술유한외사

․ 영국의 고급 브랜드이며 가장 실력있는 정수기 생산업체

․ GPAN 3세대 한외여과막을 보유하고 있으며 중국 내에서 유일하게 RO막 기술을 보유한 기업

․ 중국 정수기업체에 핵심기술 원자재 공급

․ 지역별로 서로 다른 정수 솔루션을 제공해 소비자에게 최적의 정화수 공급

․ 2003년 홍콩에 최초 전문점 설립하며 중화권 공략, 2009년 선전에 중국 마케팅센터 설립

․ 2010년부터 중국 정수기시장을 주도하며 2011~2013년 3년 연속 중국 고급 정수기시장 점유율 50% 이상 차지

2

메이디

(美的)

메이디청호정수설비

유한공사

․ 2001년 정수장치팀 설립. 2006년 한국 정수기업체 청호나이스와 합자해 메이디청호정수기설비유한공사 설립

․ 메이디는 WQA(미국수질협회) 회원기업이며 미국 다우그룹의 중국 전략파트너

․ 역삼투정수기 제품이 주력 제품이며 여과도가 0.0001μ에 달함

3

리셩

(立升)

리성정수설비유한공사

․ 하이난성에 세계 최대 한외여과막 생산기지 보유

․ 제품, 모델이 단일해 많은 소비자들이 유실되면서 브랜드 경쟁력 약화

4

취안라이

(泉來)

취안라이정수설비

유한공사

․ 정수기산업에서 신뢰가 가장 높은 기업이며 품질과 브랜드 우위가 있는 기업

5

안지얼

(安吉爾)

안지얼그룹

․ 공기살균 여과, 항균 실리카겔관, RO막 역삼투 선진기술 등을 활용한 100여 개 특허 보유

6

하오저

(浩澤)

하오저수처리설비

유한공사

․ 산시(陝西), 간쑤, 신장, 네이멍, 닝샤, 산시, 시닝 시장을 확보한 정수기설비업체

7

양즈(揚子)

양즈그룹

․ 자동차, 태양광온수기, 정수설비, 가정용 전기 등을 취급하는 국유기업그룹

8

아이누

(愛奴)

아이누정수설비

유한공사

․ 정수기, 중앙정수기, 수처리설비 및 부품 취급

9

미양(米揚)

미양환경보호과학기술

유한공사

․ 중국 최대의 정수기설비 OEM 및 수출 기업으로 시작해 내수기업으로 변신한 업체로 정수기와 공기정화분야에 주력

자료원: 環球品牌網, KOTRA 상하이 무역관 자체 정리

 

□ 중국 소형가전시장 구조 변화 뚜렷

 

 ○ 최근 정수기 브랜드가 부쩍 늘면서 A.O.스미스, 메이디, TCL, LG, 안지얼, 친위안(沁園) 등 국내외 기업이 정수기를 중점 분야로 삼아 전략적 조정을 하고 있음.

  - 많은 수출형 가전기업은 중국 내수시장을 목표로 공기정화기, 정수기 판매 활로를 적극적으로 개척 중임.

  - 업계 전문가는 중국 소형가전시장 구조에 큰 변화가 있을 것으로 보고 있음.

 

 ○ 지난 1월 21일 중국가정용전기협회, 베이징중치(北京中企) 미디어가 베이징에서 공동 주최한 제1기 중국 수처리제품 소비자 조사발표회에서 LG 제품이 높은 기술력과 고급 품질로 2012~2013년 중국 정수기 정수효과 우수제품 대상을 수상함.

  - 단후이더(惠德) LG전자 총감은 2014년 수처리를 중요한 성장점으로 보고 중점적으로 공략할 것이라고 밝힘.

 

 ○ 중국의 토종 TV생산업체 TCL도 정수산업에 진출했으며 최근 3년간 연평균 성장률이 20~30%에 달함.

  - TCL은 정수기 분야에서 영향력을 높이기 위해 2013년 미국의 대표 물기업인 펜테어와 정수 관련 전략파트너쉽을 맺음.

  - TCL 정수기 제품은 원터치 여과필터를 핵심기술로 함.

  - 일반 여과필터와 달리 여과필터가 모두 밀봉돼 필터 교체 시 가볍게 회전하기만 하면 됨.

  - 이외 RO막 여과필터로 세계에서 정밀도가 가장 높은 역삼투 기술을 이용해 복잡한 수질에 대처할 수 있음.

 

□ 3·4선 정수기시장 주목해야

 

 ○ 정수기 보급이 1·2선 도시에 집중돼 있으나 3·4선 시장도 매우 유망함.

  - 1.2선 도시의 정수기 보급률은 10%에 육박하지만 3·4선 도시는 보급률은 1% 미만임.

  - 3·4선 도시의 수질 격차는 1·2선 도시보다 심해서 지역별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맞춤형 정수기를 개발할 필요가 있음.

  - 중국의 정수기시장이 최근 빠르게 확대되고 있고, 3·4선 도시의 구매력이 크게 늘면서 이들 지역이 정수기 시장의 최대 블루오션으로 부상 중임.

  - 이에 대한 적극적인 대처가 필요함.

 

 

자료원: 中國年網, 東方財富網, 21CN科技, 中國經濟網, 行業中國, 環球品牌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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