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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정수기시장의 절대 강자, Meide(美的)를 잡아라!
  • 트렌드
  • 중국
  • 선양무역관
  • 2013-01-31
  • 출처 : KOTRA

 

중국 정수기시장의 절대 강자, Meide(美的)를 잡아라!

- 전 중국 정수기 보급률 30% 미만, 장래 거대한 시장 잠재력 있음 -

- 중국 소비자들의 구매력이 향상되고 환경오염에 민감해지면서 각종 정화용품 인기 -

 

 

 

     중국 경제의 빠른 성장에 따라 중국 국민 소비능력이 계속 향상함. 이에 비교적 고급 전자제품의 판매량 또한 갈수록 성장하는 추세임. 최근 중국 환경오염에 대한 경계의식이 높아지고 있음. 얼마 전 중국을 뒤덮었던 스모그의 영향으로 공기청정기 판매량이 급증한 사실은 이를 증명함. 물은 공기와 마찬가지로 인간의 삶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기 때문에 맑은 물을 마시는 것이 건강을 유지하는 관건이라는 인식이 중국 국민 사이에서 확대되고 있고 정수기 판매량이 급증하고 있음

 

□ 중국 정수기시장 분석

 

 ○ 중국 정수기 10대 브랜드

 

자료원: 百度

 

 ○ 2012년 11월 중국 정수기 브랜드 소비자 선호도 분석

 

자료원: ZDC

 

  - 2012년 11월 중국 정수기시장에서 가장 인기 있는 10대 브랜드 중 Meide(美的),Anjier(安吉爾), Qinyuan(沁園) 세 브랜드가 특히 뚜렷한 강세를 보였음. 이 세 브랜드는 각각 45%, 30.9%, 15.2%의 소비자 선호를 얻었고, 이는 중국 정수기시장 전체에서 91.1%에 달하는 수치임. 10대 브랜드 중 나머지 7곳 브랜드의 선호도는 각각 3%에 미치지 못함.

 

 ○ 중국 정수기 제품 소비자 선호도 분석

 

자료원: ZDC

 

  - 현재 가장 판매량이 가장 높은 10개 정수기 제품 중 Meide의 제품이 7개를 차지하고 Anjier, Qinyuan 제품이 각각 2개와 1개를 차지함. Meide제품에 대한 선호가 특히나 높음.

  - 현재 중국 정수기시장에서 가장 인기 있는 제품은 Meide의 MYR928S-W임. MYR928S-W는 입식방식이며 냉온수 등 주로 기본적인 기능으로 이루어짐. 가격은 338위안

  - 그다음 인기 있는 제품은 가격이 가장 높은 Anjier 의 1099LKD-XQZJ로 나타남. 입식방식이며 냉온수와 같은 기본적인 기능뿐만 아니라 터치식 LCD스크린, 시계기능, 자동 정화기능 등 여러 기능이 결합한 이과수 정수기임. 비싼 가격과 관계없이 판매량이 많은 것은 중국 국민의 생활 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기본적인 기능으로는 더는 소비자를 만족하게 할 수 없음을 나타냄.

  - 1위부터 10위 사이의 제품의 가격대는 천차만별임. 과거에는 저가의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었으나 현재는 고가의 제품들도 큰 인기를 끌고 있음.

 

 ○ 2012년 중국 공기청정기 가격대별 선호도 분석

 

자료원: ZDC

 

  - 중국 소비자는 가격이 1000~2000위안대 제품을 가장 많이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 그러나 301~500위안대의 제품과 501~1000위안의 제품과의 선호도 차이가 2~3% 안팎이며, 선호가 모든 가격대에서 비교적 고르게 나타나는 모습을 보임.

 

□ 중국 정수기시장의 절대강자 Meide분석

 

 ○ Meide정수기의 3대 전략

  1) 핵심기술 개발에 대한 노력

  2) 아낌없는 투자로 인재 양성

  3) 소비자의 요구에 맞춘 상품 개발

 

  - 1968년 설립된 Meide는 1980년부터 본격적으로 가전제품 사업에 뛰어들어 현재 중국에서 가장 큰 규모의 백색 가전제품 생산회사이자 수출회사로 성장

  - Meide는 자신만의 핵심기술 개발, 기술인재에 대한 독려, 소비자의 요구에 맞춘 상품개발을 전략으로 정수기시장을 공략함. Meide는 이 세 가지를 기본 바탕으로 더 많은 소비자에게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제공하며 중국 정수기시장에 독보적으로 자리매김함.

 

 ○ 핵심기술 개발에 대한 노력

  - Meide는 중국에서 유일하게 가열관, 모터 등 정수기를 통제할 수 있는 컨버터 기술을 지님. 그리고 탁월한 품질을 보장하기 위해 제품 연구 개발부터 구입, 제조, 유통, 설치, 판매에 이르는 전 공정을 철저하게 관리해 업계에서 일류 컨버터 정수기의 이미지로 거듭남. 그 밖에 기술로 시장을 장악하기 위해 새로운 기술 강화에 힘씀. Meide는 냉각연구원 및 기술전문가위원회를 설립했고 중요한 기술들을 전면적으로 연구했음. Meide는 기초적이고 핵심적인 기술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았으며 기술 교류를 추진함.

 

 ○ 아낌없는 투자로 인재를 양성

  - 회사 내부에 과학기술을 바탕으로 인재에게 창조를 독려하는 경영 분위기를 형성함. Meide 정수기는 항상 과학인재를 중시하는 입장을 견지해 옴. 몇 년 전부터 Meide는 우수과학 인재를 격려하는 활동을 진행하고 있음. 매년 본사가 주관하는 ‘과학기술대상’을 통해 지급하는 총 장려금만 무려 1400만 위안에 달함. 이와 같은 Meide의 인재에 대한 아낌없는 투자로 전 세계 인재들이 Meide의 문을 두드림. 이러한 노력을 바탕으로 현재 Meide는 업계 내 가장 실력 있는 전문 연구개발단을 가지고 있음. 실력과 경험이 풍부한 한국인, 일본인 전문가 20여 명을 포함 국제적으로 저명한 컨버터 정수기 핵심 부품업체와 연합 연구개발실을 설립함.

 

 ○ 소비자의 요구에 맞춘 상품 개발

  - 정수기의 엄청난 전력소비는 정수기 산업 발전의 걸림돌 중 하나였음. Meide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새로운 핵심기술을 개발해 소비자의 절전형 정수기에 대한 요구를 만족시킴. 또한, 농촌 소비자의 요구를 만족하게 하기 위해 농촌에서 판매하는 모든 컨버터 정수기에 불소를 제거하도록 하고 농촌 소비자에게 맞도록 전압입력 범위를 넓게 설정하도록 하는 등의 노력으로 농촌 정수기시장에서 경쟁력을 얻음.

 

□ 시사점

 

 ○ 慧聰 기사에 따르면 현재 한국과 일본가정의 정수기 보급률은 70%에 이르지만, 중국은 아직 보급률이 30%에 미치지 못함. 중국에서 가장 발전한 도시 중 하나인 베이징의 경우 보급률은 4%에 그침. 이는 중국 정수기시장이 앞으로 거대한 시장 잠재력이 있다고 할 수 있음.

 

 ○ 중국 정수기시장은 현재 치열한 경쟁이 일어남. 값싸고 품질이 좋은 제품을 만드는 것이 관건

 

 ○ 중국 정수기 판매 동향에서 1위를 차지한 제품은 비교적 가격이 높지 않은 것에 반해 2위를 차지한 제품은 가격대가 비교적 높음. 이를 통해 정수기의 가격보다는 제품의 성능 또는 디자인과 같은 조건이 더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음. 중국 국민 생활 수준 향상에 따라 기본적인 기능뿐 아니라 이과수 정수기와 같은 여러 기능을 지닌 상품을 찾는 소비자가 늘고 있음. 상대적으로 가격이 비싼 한국 브랜드의 제품도 고유한 기술로 새로운 기능을 추가할 수 있다면 충분히 경쟁 가능성이 있음.

 

 ○ Meide는 명실공이 중국 정수기시장을 장악했고 한국 기업이 반드시 넘어야 할 과제임. 앞으로 많은 연구와 분석이 필요함.

 

 

자료원: 百灵网, 慧聰, ZDC, 百度, 中國义乌小商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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