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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웨딩서비스, 중국에서 기회 많아
- 트렌드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14-02-24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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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웨딩서비스, 중국에서 기회 많아
- 한국식 웨딩원하는 중국인 늘어… 관광업과 연계 가능 -
- 한궈이쟝 등 한국식 웨딩촬영업체 인기몰이 -
□ 중국 웨딩산업, 발전 여지 커
○ 중국 민정부에 따르면 2011년 중국의 결혼식 당일에 발생하는 소비 규모가 3000억 위안에 달했으며 2013년에는 5000억 위안에 이른 것으로 추산됨.
- 2014년에는 중국의 웨딩산업 매출액이 7500억~8000억 위안에 이를 것으로 예상됨.
○ 예식 기획, 웨딩드레스, 웨딩촬영, 피로연 외에 결혼과 관련된 연관산업이 가전, 가구, 침구용품, 실내 인테리어, 부동산, 자동차, 은행·보험 등 40여 개 산업과 관련돼 있음.
- 웨딩산업의 발전은 이들 산업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줌.
- 중국의 웨딩산업 자체도 발전여지가 큼.
○ 현재 중국의 웨딩산업은 적지 않은 문제에 봉착
- 업계 선두기업이라고 할만한 기업이 없고 전국적인 영향력이 있는 브랜드가 없음.
- 소비자의 수요가 다변화하면서 고객맞춤형 서비스나 원스톱 서비스가 웨딩산업의 발전방향이 되고 있음.
- 중국의 결혼이벤트사는 규모가 작고 종사자들의 자질 역시 제각각임.
- 결혼이벤트사는 인력이 적어서 한 회사당 평균 10명 내외임.
- 2010년 통계에 따르면, 중국 내 2만여 개 웨딩이벤트사가 있으나 이 중에서 전국적인 브랜드를 갖춘 기업이나 상장사는 전무함.
자료원: 스다이저우바오(時代周報)
□ 소비자들이 원하는 웨딩서비스
○ 소비자의 요구가 까다로워지고 있음.
- 업계 전문가는 앞으로 웨딩분야가 점차 세분화되고 종사자들이 전문화될 것이며 고객들이 더 개성있는 서비스를 원할 것이라고 밝힘.
- 이 때문에 고객맞춤형 상품을 제공하는 기업이 탄생함.
○ 고객맞춤형 서비스는 주로 연예인, 유명인사, 기업인, 일반 회사원이 주요 고객임.
- 연예인은 외부 선전과 자신이 대중 앞에서 어떻게 비춰지느냐를 중시하며, 유명인사는 외부 노출을 꺼리되 서비스 품질을 중시하고, 화이트칼라는 개성있고 온화한 느낌의 경제적인 서비스를 원함.
- 연예인 예식의 서비스비용은 결혼식 당일 전체 가격의 10~15%로 수만 위안에서 수십만 위안에 이름.
○ 창의적이고 전문 서비스를 제공하는 고액 서비스 웨딩이벤트사는 100개 미만이지만 최근 크게 늘고 있음.
- 이들 기업이 전체 웨딩시장의 최상위권을 차지함.
□ 웨딩서비스의 원스톱서비스화
○ 웨딩산업의 각 연결고리가 비교적 분산돼 있음.
- 웨딩 촬영, 피로연 및 숙소, 교통편 및 신혼여행, 장신구 및 선물, 웨딩드레스 등이 각각 따로 분리돼 진행되는 형태임.
- 결혼식을 위해 각각의 가격을 비교하는 것이 힘들기 때문에 원스톱 웨딩 서비스가 탄생함.
- 원스톱서비스는 바빠서 이곳저곳의 상품을 비교할만한 시간적 여유가 없고 대중화된 서비스를 원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함.
- 상하이는 중국에서 가장 일찍 원스톱 웨딩 서비스가 도입된 지역이자 웨딩이벤트산업이 가장 빠르게 발전하는 곳임.
○ 한 웨딩업체는 해외여행 분야에서 우위가 있으며 이를 활용해 서로 다른 분위기와 특색을 갖춘 주제를 가지고 신혼여행, 예식장, 피로연, 웨딩드레스까지 연결시켜 신혼부부들에게 이국적인 정취의 서비스를 제공함.
- 상하이의 보석업체 다이줘주바오(戴卓珠寶)는 보석장식품 OEM과 보석 원석 도매유통 경험을 웨딩업계의 전후방 산업체인과 통합함.
- 다이줘주바오는 신혼부부를 위한 다이아몬드 예물 맞춤 제작 외에 상하이의 렌트카 업체, 최고급 웨딩드레스·예복 수출업체와 함께 상하이 충밍현(崇明縣)에 생태농원 결혼식장을 설립함.
- 씨트립(ctrip) 및 각급 호텔과 제휴해 피로연과 숙소를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도록 함.
□ 한국식 웨딩서비스 수요 높아
○ 중국 젊은이들은 한국 드라마에서 나오는 결혼식에 관심이 많음.
- 과거에는 한국에서 결혼식을 하거나 한국에서 웨딩촬영을 하는 것이 주로 조선족 교포들에게 한정돼 있었으나 최근에는 중국 한족들도 한국식 웨딩을 희망하고 있음.
- 2013년 4월 26일 항저우(杭州)의 신혼부부 12쌍이 전북 남원시에서 한국식 전통혼례를 치룸. 이들은 중국에서 이미 결혼식을 치뤘고 한국식 혼례를 체험하기 위해 남원을 찾음. 이중에는 쉰살이 넘은 부부도 있었음.
○ 이점에서 한국의 관광산업을 웨딩산업과 연계해 발전시킬 수 있음.
- 이미 중국에서 결혼식을 했으나 특색 있는 한국의 전통혼례를 경험하고자 하는 젊은 부부를 대상으로 웨딩여행이 시장성이 있을 것으로 판단됨.
- 웨딩드레스, 촬영, 호텔 등 산업이 관광업과 연결돼 동반성장할 수 있음.
○ 한국식 전통 웨딩 촬영이 중국 소비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음.
- 메이크업, 헤어, 웨딩드레스, 한국식 화장·헤어스타일·전통 결혼식 복장, 촬영기법 등이 중국의 젊은층 사이에서 유행하고 있음.
○ 중국에서 한국적 요소를 가미한 결혼식을 하려는 수요가 있음.
- 한국식 전통 예복, 웨딩드레스, 한국식 신부 화장 등 요소를 가미하고자 함.
- 이런 내용을 체계적으로 상품화할 경우 중국 진출 한국계 피부미용·헤어숍에 좋은 비즈니스가 될 수 있음.
○ 중국에 진출한 웨딩촬영사의 대부분은 대만계 기업임.
- 이런 기업이 활동하면서 중국 신혼부부가 웨딩촬영을 하는 습관이 생겨났지만 촬영효과는 천차만별임.
- 한국의 웨딩촬영기업에는 시장 기회가 큼.
- 중국의 화이트칼라는 개성있고 수준 높은 서비스를 원함.
- 최근 상하이에서는 ‘한궈이쟝 ARTIZ STUDIO(韓國藝匠 ARTIZ STUDIO)’라는 한국식 웨딩촬영 업체가 인기를 끌고 있음.
한궈이쟝이 촬영한 상하이 방송국 아나운서 스원쟈(司雯嘉)의 웨딩 사진
자료원: 한궈이쟝 공식 웨이보
자료원: 時代周報,新浪網,搜狐網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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