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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은 수질오염으로 비상, 정수기산업의 빠른 성장
  • 트렌드
  • 중국
  • 다롄무역관
  • 2013-08-30
  • 출처 : KOTRA

 

중국은 수질오염으로 비상, 정수기산업의 빠른 성장

- 물에 대한 중요성 인식으로 정수기 수요 증가 –

- 대도시 가정의 정수기 보급률은 15%이하, 시장 잠재력 반증 -

 

 

 

□ 수요동향

 

 ○ 깨끗한 식수의 중요성 인식

  - 전 세계적으로 물은 가장 중요한 자원 중 하나임. 세계보건기구(WHO)에서 건강을 저해하는 10가지 요소에 대해 발표했는데, 그 중 오염된 식수가 포함돼있음. 전 세계적으로 식수에 대한 안전 지식이 부족해 매년 500만 명이 오염된 식수로 목숨을 잃고 있음.

  - 경제의 급속한 발전에 따라 수자원은 역사상 유례없는 피해를 입고 있음. 중국 환경부통계에 따르면 전국 82%의 하류가 오염된 상태임. 이러한 수치는 중국인이 수자원의 소중함을 느끼도록 각성시키는 동시에 정수설비산업이 급속히 발전할 수 있도록 하는 계기를 제공함.

  - 이에 따라 식수와 관련된 산업은 큰 주목을 받고 그 규모 또한 갈수록 커지는 추세임.

  - 통계에 따르면 영국, 미국, 일본, 한국 등 선진국의 70% 이상 가정이 수돗물 정수처리기를 사용한다고 함.

  - 이 국가의 정수 기술 우수성은 이미 입증됐으며 전 세계적으로 수요량은 커짐. 유럽, 미국, 일본, 한국, 대만 등 정수기가 보편화된 국가에서 중국의 정수기시장에서의 높은 시장점유율은 어느 정도 예정된 것으로 예측됨.

  - 현재 중국 성시의 가정 중 정수기를 갖춘 가구의 비율은 높지 않은 상태이나 건강 및 위생에 대한 관념과 구매의사는 점점 높아지는 추세임. 정수설비시장은 매년 억 위안 단위의 이윤을 창출함.

  - 미국시장연구소 “The Freedonia Group”은 중국 정수기의 수요가 매년 13.5% 증가하고 2014년에는 약 662억 위안의 규모에 달할 것이라고 발표함.

 

□ 생산동향

 

 ○ 시장현황

  - 중국에서 정수기산업은 10년째 이어져 오고 현재 1000여 개사의 업체가 있음.

  - 현지 브랜드와 수입 브랜드의 2009년 판매량은 1500만 대, 2012년 판매량은 2500만~3000만 대 가량임.

  - 정수기 판매업체는 계속해서 증가하지만, 현재 중국의 대부분 공장은 소규모 형태이고 전문적인 설계인력과 생산설비가 부족한 상태임. 이에 따라 품질과 서비스를 확신할 수 없는 상황임.

  - 현재 소비자의 수요 동향에 대한 연구와 정수기산업의 전망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며 상품 및 시장동향에 대해서 모색해 나아가는 단계임. 또한, 업체 대부분은 단기적인 시각으로 경영하며 장기적인 시장에 대한 조사와 경쟁력 있는 제품생산에 대한 시각이 부족함. 정수기 제품 중 군계일학과 같은 제품이 필요함.

  - 시장의 규모는 갈수록 증가하고 있지만 뚜렷하게 부각된 제품이 존재하지 않으며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도 역시 그리 높지 않음. 그러므로 품질이 우수하고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는 제품이 있다면 시장에서 큰 점유율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됨.

 

 ○ 이용현황

  - 정수기는 중국의 중산층 이상의 가정에서 주로 사용함. 잠재 구매자에 대한 조사에 따르면 75%의 잠재구매자는 중저가의 정수기를 구매할 예정이라고 언급함.

  - 사무실, 병원, 도서관, 전시회와 같은 공공장소에서도 정수기에 대한 수요는 큰 편임.

 

 ○ 생산지

  - 정수기산업의 주요 생산지는 상하이, 장쑤성 및 광둥 지역에 밀집해있음. 광둥지역 정수기 중 주요 제품은 아래와 같음

  - 수입품목: 安邦(미국), 惠浦(미국), 碧(미국), 道尔(영국)

  - 광둥지역품목: 泉(深), 立升(深), 水宜家(深), 安吉尔(深), 西格(深), 碧源(广州), 净宝(广州), 浦露泉(中山)

  - 기타 지역품목: 天磁(天津), 沁(宁波), 康利源(宁波),方(上海)

 

□ 판매동향

 

 ○ 주요 판매지역 분석

  - 중국 정수기 판매지역 분석에 따르면 화난(南) 지역 및 화동(华东) 지역에서 큰 점유율을 보임. 두 지역은 중국 정수기 수요의 63%를 차지하며, 기타 지역은 10% 이하에 머물고 있음.

 

2012년 중국 정수기 판매지역 및 점유율

자료원: 百度文

 

 ○ 시장수요 특징

  - 각 지역 수질은 천지만별이며 정수기의 성능에 대한 요구도 다양한 편임.

  - 고소득 계층의 가정은 가격보다 품질 및 성능에 더 초점을 맞춤.

 

2012년 중국 정수기산업 판매량 및 성장률

(단위: 만 대)

자료원: 北京君略产业研究院

 

 ○ 중국에서 각광받는 10대 정수기 브랜드

 

순위

브랜드

브랜드 국가

회사 홈페이지

1

Sundylee(帝尼)

프랑스

http://www.esundylee.com/

2

메이더(美的)

중국

http://www.midea.com/cn/

3

Hunsdon()

독일

http://www.hnster.com/

4

친위안(沁)

중국

http://www.qinyuan.cn/

5

라이취안(泉)

중국

http://www.chinacdl.com/

6

Pentair 워터(惠浦)

미국

http://www.everpure.ac.cn/

7

파라곤(百肯)

미국

http://www.paragonwater.com.cn

8

A.O.SMITH(史密斯)

미국

http://www.aosmith.com.cn/

9

엔젤(安吉尔)

중국

http://www.angel-sz.com/

10

에코워터(怡口)

미국

http://www.bjecowater.com/

주: 2012년 자료

자료원: 北京君略产业研究院

 

□ 시장개척

 

 ○ 정수기 사용 및 보급이 필요한 용수

  - 음용수 수질이 불량할 경우 사람들은 정수기를 사용해 안전하고 위생적인 음용수를 확보하려고 함.

  - 정수기가 최초로 개발된 미국은 수돗물에서 인체에 유해한 물질이 발견돼 수질에 대한 염려가 커져 정수기의 개발과 사용이 확대됨.

  - 90년대 초 상하이 역시 수돗물 수질이 좋지 않았고 물에서 이상한 맛(염소, 모노클로로페롤 등)이 검출됨. 그 후 중국에서 정수기를 생산 및 사용하기 시작함.

  - 음용수와 건강과의 관계에 대한 정보가 널리 퍼지고 사람들의 교육수준, 과학수준, 위생관념, 건강관념 등이 높아지면서 의사, 교사, 기관 간부, 기업 관리인, 기술자, 화이트컬러 등 계층에서 정수기를 구매하기 시작함. 이어 친척과 친구, 이웃, 동료에게 퍼짐.

  - 현재 중국은 삶의 질을 높이고 건강 증진을 위해 정수기를 구매할 만큼 소득이 향상됨. 또한, 필터 교환 비용 등 제반 비용도 충분히 부담할 수 있음. 포장된 생수나 파이프라인에서 나오는 수돗물보다 정수기는 사용이 편리하고 가격 메리트가 있음.

  - 유럽, 미국, 일본 등 선진국과 타이완에서는 정수기의 사용이 매우 보편적임. 그러나 조사에 따르면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등 대도시 가정의 정수기 보급률은 15%에 미치지 못하며 다른 도시의 보급률은 더욱 낮은 수준임. 중국 대다수 지역의 수질오염이 심각해 도시 수돗물 수질은 좋지 않음. 따라서 중국 내 정수기 발전 가능성은 매우 크며 시장전망과 생산 잠재력도 큼. 중국 13억 이상의 인구와 약 4억 개에 이르는 가정 가운데 25%의 가정에서만 정수기를 1대씩 구매한다고 해도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의 시장임. 경제의 빠른 발전에 따라 수자원 오염 역시 계속해서 심해짐.

  - 다른 한편으로 사람들의 소득과 생활 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음용수 수질을 포함한 삶의 질 향상에 대한 욕구도 나날이 높아짐. 음용수와 건강은 이미 많은 사람의 관심사로 등극함. 정수기는 반드시 수많은 중국 가정 안으로 진입할 것이고 텔레비전, 냉장고 등과 같이 일반 가정의 생활 필수품으로 발돋움할 것으로 예상됨.

 

□ 판매가격 동향

 

 ○ 필터정수기의 가격은 제품의 기능과 판매 시기와 관련이 있음. 판매 중인 제품의 가격은 신상품의 등장으로 점점 낮아짐. 중국 시장 현황은 100위안부터 1000위안까지 다양한 가격대의 제품이 있으며, 소비자는 주로 1000-1999위안의 제품을 선택함.

 

2013년 8월 기준 필터정수기 가격 현황

                        (단위: 위안)

제품 명

이미지

가격

회사

园(Qinyuan) RO-185(DT)

1,680

有限公司

3M 享2000型

2,599

3M中

惠浦(Everpure) H-100

668

国爱惠普水器公司

帝尼(Sundylee)

典AS-ADR-5

5,398

帝尼水器有限公司

美的(Midea)

MRO105A-5

3,100

美的集

자료원: 京商城,阿里巴巴

 

□ 시사점

 

 ○ 소비자의 경향을 더 분석하고 식수에 대한 밀도 있는 연구가 필요함.

  - 소비자에 대한 조사: 1.건강 의식 2. 소비전략 3. 소비문화

  - 식수에 대한 연구: 1.상수도 공장 2.기술 및 설비장치 3.규모 4. 시민들의 식수에 대한 인식 5. 식수문제로 인한 위급상황

 

 ○ 소홀히 할 수 없는 농촌시장

  - 최근 들어 농촌 지역은 생활 수준이 도시에 못지않게 세탁기, 냉장고, 압력 밥솥 등과 같은 가전제품을 사용함. 5년 전과 달리 농촌이 급속도로 경제발전을 이루면서 소비자의 관념도 전환됨. 아직까지는 식수 및 수질오염에 관한 인식이 부족하지만 정수기에 대한 관심이 점차 증가하는 추세임.

  - 농촌 시장과 맞는 정수기제품을 선정할 필요가 있음. 농촌소비자는 도시소비자와 달리 실용성을 더욱 중시함. 안정성과 신뢰성을 확보한 정수기는 소비자에게 큰 각광을 받을 것임.

 

 ○ 진출전략

  - 대도시가 아닌 소도시에서는 광고를 통해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이 있음. 이 지역의 소비자는 제품의 ‘지명도’가 높을수록 좋은 제품이라고 여기는 경향이 있음.

  - 소비자의 심리를 파악해 홍보전략 및 판매전략을 세워야 함.

  - 중소도시에서 다양한 판촉전을 통해 판매량을 증가시킬 필요가 있음. 중소도시에서 대부분 시민이 독특한 생활의 리듬을 갖고 있으므로 큰 명절 연휴를 겨냥한 판촉전을 벌인다면 큰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京商城,阿里巴巴,人民,互联网费调研中心ZDC,中国净,中國家網,北京君略产业研究院,慧聪净,百度文,KOTRA 다롄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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