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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하는 중국 정수기 시장
  • 트렌드
  • 중국
  • 창사무역관
  • 2016-06-13
  • 출처 : KOTRA

 

성장하는 중국 정수기 시장 전망

- 40% 성장으로 꾸준한 고속 성장세 보여 -

- 수출 고려 시 사전에 CCC인증 필요 -

 

 

 

□ 시장 규모

 

 ○ 성장하는 중국 정수기 시장

  - 2014년 중국 정수기 생산량은 40%로 꾸준히 성장, 2015년에는 총 생산량이 1억6000만 대를 넘을 전망임. 2015년 상반기 매출액 86억4000만 위안, 2015년 총 매출액은 192억 위안으로 예상됨.

  - 정수기 주요 수입국은 미국, 독일, 일본, 한국 순임.

 

자료원: 중국 해관(中國海關)

 

□ 시장 특성

 

 ○ 변화하는 음용수 인식

  - 경제 발전에 따른 중국의 수질오염 상태가 심각해지는 한편, 수입 증가와 생활수준 향상으로 음용수 수질에 대한 요구도 갈수록 높아지고 있음. 음용수와 건강이 이미 관심사로 떠올라 정수기 보급률이 대폭 늘어날 것으로 보임.

  - 현재 중국 정수기 시장은 고도로 성장 중이며, 아직까지는 가정의 정수기 보급률이 높지 않으므로 향후 중국 정수기 시장이 좋은 전망을 보이고 있음.

 

 ○ 중국 소비자들의 정수기 구매 고려 요소

  - 정수기 구매 시 외관, 가격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남.

 

자료원: 중국소비자협회(中國消費者協會)

 

 ○ 주요 유통채널

  - 대형마트, 가전제품 양판점, 전자상거래

 

□ 중국 내 정수기 브랜드 현황

 

중국 10대 정수기 선도 브랜드(2014년 기준)

순위

브랜드명

1

美的(18%)

2

華爾康(15%)

3

史密斯(11.5%)

4

安吉爾(10%)

5

海爾(9.5%)

6

沁園(9.5%)

7

立升(7.5%)

8

泉露(7.0%)

9

3M(6.9%)

10

泉來(6.2%)

자료원: IT Home(IT之家)

 

□ 경쟁제품 및 가격

 

 ○ 가격은 타오바오(淘□商城) 포털 사이트 기준으로 책정함.

 

브랜드

제품 사진

가격

사이트

메이더(美的)

가정용 정수기

MRC1586A-50G

1798위안/대

 https://detail.tmall.com/item.

htm?spm=a220m.1000858.

1000725.6.j7ctxI&id=411925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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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위안(沁園)

가정용

수돗물 여과

스마트정수기

185ℓ

1498위안/대

 https://detail.tmall.com/item.

htm?spm=a220m.1000858.1000

725.2.j7ctxI&id=44964784065&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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_id=938079756&is_b=1

엔젤(安吉爾)

가정용 여과 정수기

J1205-ROB8C

1668위안/대

 https://detail.tmall.com/item.

htm?spm=a220m.1000858.1000

725.16.j7ctxI&id=210191193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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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 자료원이 타오바오 등의 포털 사이트이기 때문에 조사시간, 판매량, 마케팅 채널 등의 요소에 따라 가격이 다를 수 있음.

자료원: 타오바오 등 각종 포털 사이트

 

□ 수입정책 및 관세율

 

 ○ 수입정책

  - 해관 통과 시 상품 검사를 진행해야 함.

  - CCC(China compulsory certification, 중국강제인증제도) 인증이 필요함.

 

 ○ 관세율

  - HS Code 842199 기준, 해당 제품에 대한 관세는 기본적으로 10%를 부과하고 있으며, 통관 시 부가세가 17% 부과됨.

 

□ 시사점

 

 ○ 가정 정수기 보급률이 높지 않지만 환경과 건강에 대한 인식 상승과 음용수질에 관심을 갖는 소비자들이 많아짐을 고려할 때 정수기 시장은 더욱 발전할 것으로 예상됨.

 

 ○ 중국 소비자들이 브랜드와 가격을 중시하므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가격경쟁력을 갖추는 것이 중요함. 중국의 정수기 시장이 아직 성장단계임을 고려할 때 빠른 시장 선점이 중요함.

 

 ○ CCC 인증이 필수조건임을 인지해 중국 정수기 시장 진출 시 이에 대한 사전 준비가 필요함.

 

 

자료원: 중국 해관(中國海關), 중국소비자협회(中國消費者協會), IT Home(IT之家), 바이두(百度) 및 KOTRA 창사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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