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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수기시장, 중국 가전업계 최후의 ‘노른자’
- 트렌드
- 중국
- 선양무역관
- 2015-08-13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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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수기 시장, 중국 가전업계 최후의 ‘노른자’
- 현재 중국 내 정수기 보급률 3~5% 불과 -
- 2020년 정수기 시장 규모 1048억 위안에 달할 것 -
□ 2015년 상반기 중국 정수기 시장 동향
○ 중국 내 정수기 시장이 성장단계에 진입했으며, 수출 또한 가파르게 성장 중임.
- 2015년 상반기 정수기 생산량은 전년 대비 24% 증가한 651만 대, 2015년 상반기 정수기 판매량은 전년 대비 20% 증가한 642만 대임.
- 중국 국내 판매량이 전년 대비 18.5% 증가한 562만 대이며, 수출량은 전년 대비 36% 증가한 80만 대를 기록함.
○ 정수 상품의 온라인 판매율이 높아지고, 톈마오몰을 통한 판매가 243.2% 성장함.
자료원: 奧維云网(AVC)
- 오프라인 판매율이 2014년 하반기 81.9%에서 2015년 상반기 70.4%로 감소한 반면, 온라인 판매율은 2014년 하반기 18.1%에서 2015년 상반기 29.6%로 증가함.
- 정수기 온라인 평균 가격대는 2014년 하반기 1319위안에서 2015년 상반기 1211위안으로 다소 하락했으나, 정수기 오프라인 평균가는 2014년 하반기 2842위안에서 2015년 상반기 3072위안으로 상승함.
○ 소비자들이 고급 정수상품을 중시하기 시작함.
자료원: 奧維云网(AVC)
- 3000위안 이상 정수상품 비중이 2014년 상반기 31.9%, 2014년 하반기 32.6%, 2015년 상반기 44.9%를 기록함.
○ 2015년 상반기 중국 정수기 10대 브랜드
자료원: CCTIME飞象网
브랜드명
국가
특징
가격
1
OWIN欧恩
(오윈)
독일
전 세계 40개국에 생산기지 보유, 2009년 선전에
생산기지를 설립함.OWIN O-50CSA
2,680위안
2
安吉尔
(안지얼)
중국
1988년 중국 내 최초로 정수기 출시
安吉尔 A6
3,371위안
3
沁园
(친웬)
중국
세계에서 첫 번째로 워터 디스펜서 전용 정수기, 무열(无熱) 워터 디스펜서 발명 및 제조
沁园 RO-185(DT)
1,340위안
4
美的
(메이디)
중국
2006년 한국 청호나이스와 협력해 한중합작회사 '메이디 청호 정수설비 유한공사' 설립
美的 MRO101A-5
1,274위안
5
海尔
(하이얼)
중국
세계적인 가전업체 중 하나로 2014년 전 세계 영업액 2007억 위안 기록
海尔 HRO5009-5
1,636위안
6
AO史密斯
(AO스미스)
미국
1998년 중국 난징에 설립, 2002년 중국 내 첫 번째로 외상독자기업(外商獨資企業) 비준 받음.
AO史密斯 TR50-D1
4,022위안
7
道尔顿
(돌튼)
영국
180여 년의 생산 및 연구 역사를 가지고 있는 기업으로 세계 150개국에 진출함.
道尔顿 HIP3
2,847위안
8
3M
(쓰리엠)
미국
1984년 상하이에 설립, 세계 90% 양문냉장고가 3M 음용수 필터 사용해 제빙 및 정수 기능 제공
3M CDW7101V
1,417위안
9
立升
(리성)
중국
1992년 설립된 회사로 중국 하이난성에 세계 최대 규모의 한외 여과막 생산기지 보유
立升 LH3-8AD
1,011위안
10
愛惠浦
(에버퓨어)
미국
Micropure, 프리코트 여과 방식 특허 보유
愛惠浦 PBS400
1,075위안
□ 중국 정수기 업계 최근 동향
○ 베이징 쑤닝(北京苏宁), '백만 가정 정수기 보급 계획' 발표
- 5월 19일, 베이징 쑤닝은 AO史密斯(AO스미스), 3M(쓰리엠), 怡口(에코), 海尔(하이얼), 安吉尔(안지얼), 沁园(친웬), 美的(메이디), 立升(리성) 등 정수기 주류 브랜드와 연합해 '백만 가정 정수기 보급 계획'을 발표함.
- 적극적으로 물 정수 개념을 널리 전파함과 동시에 소비자들의 정수업계에 대한 관심도를 제고할 계획임.
- 5월 19일~12월 31일까지 베이징 쑤닝을 비롯한 정수기 주류 브랜드들은 베이징 내 대형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무료 방문 수질검사 진행, 정수기 필터 점검 및 교체 등의 서비스를 제공함.
- 쑤닝은 3000명에게 정수기 무료 체험 기회를 제공하기로 했으며, 매장을 방문해 정수기 시범 사용 신청서를 작성하기만 하면 됨.
○ 샤오미, 정수기 시장에 뛰어들어
- 7월 16일, 샤오미는 1299위안의 스마트 정수기를 발표했으며 7월 28일, 정식판매에 돌입함. 우선 31개 도시(베이징, 톈진, 광동성 18개 도시, 하북성 11개 도시)를 대상으로 배송을 시작함.
- 샤오미는 중저가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1299위안의 정수기를 선보였으나 가격 면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는 것은 아님. 현재 주류 브랜드 정수기는 통상적으로 5개 필터를 사용하나, 샤오미 정수기의 필터는 4개임.
- 중국 정수기 업계 관계자는 샤오미 정수기가 가격 대비 성능이 우수한 것으로 판단함. 또한 샤오미 정수기 출시로 정수기 브랜드들이 가격 조정을 시행할 것으로 전망함.
□ 시사점
○ 식수와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가정용 정수기 보급률이 가파르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현재 중국 내 정수기 보급률 3~5%에 불과하며, 2017년 20%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중국 인구 24%가 부적합한 음용수, 3000만 인구가 다량의 석회질이 함유된 물, 5000만 인구가 다량의 불소화합물이 함유된 물을 마시고 있음.
- 수질오염으로 인한 각종 질병 발생이 증가하면서 식수오염 문제가 중요하게 대두됨.
○ 확실한 애프터서비스로 중국 소비자들 사로잡아야 함.
- 현재 중국 내 정수기 브랜드는 4000여 개로 가격, 기능 모두 천차만별임.
- 정수기 필터는 일정 기간 사용 후 교체해줘야 하므로 애프터서비스가 매우 중요함. 샤오미는 전용 앱을 스마트폰에 설치하면 실시간으로 수질을 확인할 수 있도록 했으며, 네 개의 필터를 각각 모니터링해 필터 교체 시기를 미리 알 수 있도록 함.
○ 정수기 보급률을 높이기 위해 3, 4선 도시를 집중 공략할 필요가 있음.
- 수질오염 문제가 대두된 산시성 창즈시(长治市), 장쑤성 옌청시(盐城市), 간쑤성 란저우시(兰州市) 모두 3, 4선 도시에 속함.
- 1, 2선 도시의 경우 인터넷 사용자 수가 많으며 정수기 보급률이 비교적 높음. 그러나 3, 4선 도시의 경우 인터넷 사용자 수가 많지 않으므로 벽보, 주택단지, 차량 등 비교적 전통적 방식의 홍보를 진행할 필요가 있음. 이와 같은 방법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데 더욱 효과적일 뿐 아니라 광고 비용도 상대적으로 저렴함.
자료원: 产业在线, 奧維云网(AVC), CCTIME飞象网, 中国家电网, 慧聪净水网, 百度百科 및 KOTRA 선양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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