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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제르바이잔, 자동차 선팅필름시장 계속 팽창
- 트렌드
- 아제르바이잔
- 바쿠무역관 홍희
- 2013-10-16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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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제르바이잔, 자동차 선팅필름시장 계속 팽창
- 증가하는 아제르바이잔 자동차 수요와 동반 상승 중 -
- 젊은 층 자동차 수요증가와 여성 운전자 선호가 주요 요인 -
- 한국 브랜드는 현지에서 잘 알려지지 않아 -
□ 작년 아제르바이잔의 자동차 선팅필름시장 규모 약 1000만 달러
○ 중동지역과 매우 유사한 기후인 아제르바이잔 시장에서 자동차 선팅필름시장이 확대되고 있음.
- 아제르바이잔은 여름 기온이 최고 45도에 달할 정도로 무더우며, 무더위가 오랫동안 지속돼 많은 소비자는 선팅필름 부착을 원함.
○ 아제르바이잔에서는 자동차를 새로 구매할 때 선팅 필름은 포함되지 않아 자동차 구매자 대부분은 별도로 선팅필름을 구매함.
○ 아제르바이잔은 인구 구성상 젊은 층이 많으며 이들은 자동차 구매 후 꾸미는 것을 즐김. 최근 자동차용품 전문점이 시내 곳곳에 생기고 있어 자동차 선팅필름의 수요는 더욱 커짐.
○ 더욱이 최근 젊은 아제르바이잔 여성의 자동차 운전 비율이 크게 늘어나 선팅필름 수요 증가의 원인이 되고 있음.
□ 구매 기준은 가격, 브랜드, 품질 순
○ 바쿠 무역관이 주요 수입상에 문의한 바에 따르면 아제르바이잔 소비자의 자동차 선팅필름 구매 기준은 가격, 브랜드, 제품의 품질순임.
- 선팅필름 부착 용이성과 짧은 장착 시간도 젊은 층의 구매에 중요한 기준임.
○ 브랜드 선택에서는 자외선 및 적외선 차단기능, 태양열 차단기능, TSER(Total Solar Energy Rejection Rate), 보증기간 등이 주요 기준임.
○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은 세라믹 필름 타입이며 메탈 필름은 특수 차량에 주로 부착됨.
□ 가시광선 투과율(Visual Light Transmission Rate, VLT Rate)은 30% 적용
○ 아제르바이잔 경찰은 30%의 VLT Rate를 적용하며 30% 이상의 제품은 허가를 받아야만 부착할 수 있음.
- 운전자가 30% 이상의 VLT Rate를 원하면 별도로 경찰의 허가를 받아야 하므로 30% 이상 제품은 수요가 적음.
□ 제품군은 고·중·저가로 명확히 구별
○ 브랜드는 고가·중가·저가 제품으로 명확히 나뉘며 전체 시장의 50% 이상은 저가 브랜드 제품이 차지함.
- 고가제품군: 3M, PJ Johnson, V-Kool, Llumar
- 중가제품군: Solar Gar, Foila Car
- 저가제품군: Win Kool, Kool Car, Mr. Kool
아제르바이잔의 선팅필름 브랜드별 점유율
브랜드명
원산지
시장 점유율(%)
3Ml
미국
20
PJ Johnson
미국
15
V-Koo
미국
15
Llumar
미국
10
Solar Gar
미국
4
Foila Car
독일
4
Huper Optik
싱가포르
4
□ 수출을 위해서는 적절한 시설과 인력을 보유한 현지 에이전트 선택이 핵심
○ 아제르바이잔 시장에서 한국 브랜드는 거의 알려지지 않음.
○ 아제르바이잔의 자동차 선팅필름을 수출하려는 업체 제품 장착에 필요한 적절한 시설과 인력을 보유한 현지 에이전트가 필요함.
- 3M, V-Kool, PJ Johnson 등의 제품은 약 5년의 워런티를 제공함
- 자동차 선팅필름을 장착할 때는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므로 선팅필름 장착은 경험 많은 기술자가 해야 함. 이에 따라 3M 등의 브랜드는 필름을 장착할 수 있는 별도의 시설을 보유함.
- 새로운 제품을 아제르바이잔 시장에 출시해 소비자에게 인식시키기 위해서는 테스트 시간 포함까지 고려해 적어도 6개월에서 1년 정도의 시간이 필요함.
자료원: 선팅필름 취급 바이어, KOTRA 바쿠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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