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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국, 더운 날씨로 열 차단 윈도우필름 인기
  • 트렌드
  • 태국
  • 방콕무역관 박영선
  • 2009-04-21
  • 출처 : KOTRA

 

태국, 더운 날씨로 열차단 윈도필름 인기

 

 

 

□ 시장동향

 

 ○ 태국은 열대성 기후로 연중 매우 덥고 습한 날씨가 이어지는 특성이 있음. 이러한 기후 조건으로 인해 태양빛을 차단하는 윈도필름을 자동차와 빌딩에 많이 사용하고 있음.

 

 ○ 또한 극심한 교통체증, 테러위협의 증가, 에너지 절약 노력 등의 생활환경이 태국의 윈도필름 수요증가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

 

 ○ 한편 올해 태국의 자동차 생산수는 국내외 수요감소로 인해 대폭 감소하는 추세임. 올해 1~2월 자동차 생산수는 13만 대로 전년대비 42.37%나 감소했으며, 자동차 수출은 23.11% 줄었음.

 

 ○ 자동차 업계에서는 정부의 경기부양정책이 향후 자동차 판매량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며, 올해 매출 목표는 108만 대를 유지하고 있음.

 

□ 수입동향

 

 ○ 태국에서도 필름을 생산하고 있으나, 태양열을 차단하는 필름은 대부분 미국, 일본, 한국 등에서 수입 의존하고 있음.

 

윈도 필름(HS Code 391990) 수입 현황

                                                                                                      (단위 : 톤, 백만 달러)

순위

국가

2007

2008

수량

금액

수량

금액

1

일본

4,078

116.9

4,119

130.7

2

미국

1,636

25,4

1,754

24.2

3

중국

4,045

16.6

5,206

19.0

4

한국

1,104

11,7

1,116

13.2

5

말레이시아

3,970

11.6

3,265

12.8

6

대만

1,782

8.5

2,487

12.2

7

독일

603

5.2

614

6.3

8

싱가포르

677

8,8

464

6.1

9

인도네시아

949

3.2

1,028

4.5

10

영국

199

1.2

140

1.8

 

전체

19,189

221.2

21,520

242.6

자료원 : 태국관세청

 

□ 경쟁동향

 

 ○ 태국의 윈도필름 시장은 90%를 4개의 외국계 업체가 점유하고 있는데, 그 중에서도 Lamina는 시장점유율 41%로 부동의 1위를 차지하고 있음.

 

태국시장의 윈도필름 대표 브랜드

브랜드

회사명/유통회사

국가

Lamina

Tec서no-Sell (Fray) Co., Ltd.

미국

V-Kool

VKS Tint Co., Ltd.

미국

3M

3M (T서ailand) Co., Ltd.

미국

Hanita

Win Win Works (2002) Co., Ltd.

이스라엘

Johnson

Intermark Business Co., Ltd.

미국

Maxxma

Wongbrot서er Intertrade Co., Ltd.

한국

 

윈도필름 브랜드별 점유율

 

 

  -  Lamina는 미국 브랜드로 태국시장에 진출한 지 10년이 넘었고, 태국 전역에 400여 개 딜러 망을 통하여 제품을 판매하고 있음.

     Lamina는 고급 필름으로 대부분의 태국시장에서 사용되는데, 열을 63% 감소시키고 자외선은 99%까지 차단할 수 있음.

 

       

 

  - HI Kool은 미국에서 수입하는 브랜드로서, 여러 종류의 금속을 조합해 필름에 막을 입히는 특징이 있음. Hi Kool은 열을 57~86%까지 줄이며, 자외선은 99%까지 차단함.

 

    

 

  

 

   

 

  - V-Kool은 자외선 차단에 효과가 좋은데, 일반 썬크림 로션의 경우 자외선 차단지수(SPF)가 30인데 반해 V-Kool 필름은 자외선 차단지수가 200이 넘음.

 

 

  - 3M은 55000개가 넘는 다양한 제품을 전 세계적으로 취급하고 있는데, 여기에는 자동차용 윈도 필름도 포함돼 있음.

□ 시장진출 방안

 

 ○ 고급제품분야에 진출할 경우 마케팅활동에 주력하는 것이 필요하며, 저가제품은 가격전략이 시장진출 성공여부에 중요한 변수가 됨.

 

 ○ 통상적으로 자동차용 윈도필름의 보증기간은 7년이며, 빌딩용 필름은 10년임. 따라서 태국시장에 진출하는 한국기업도 보증기간을 이러한 기준에 준해 설정할 필요가 있음.

 

 ○ 윈도 필름(HS Code 3919)를 한국에서 태국으로 수출 시 수입관세는 5%임.

 

 

자료원 : 태국관세청, 바이어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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