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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10대 브랜드에 창안자동차 선정
  • 트렌드
  • 중국
  • 충칭무역관
  • 2013-10-16
  • 출처 : KOTRA

 

중국 10대 브랜드에 창안자동차 선정

- 중국 자동차기업 제1의 현지브랜드, 중국 내 9대 브랜드가치 기록 -

- 국내 자동차 부품업체, 중국 시장 진출 호기 -

 

 

 

□ 창안자동차 현황

 

 ○ 창안자동차 발전현황

  - 중국 자동차기업 제1의 현지 브랜드, 중국 내 9대 브랜드가치 기록

  - 루이푸 세계순위차트자료조사그룹(睿富全球排行榜资讯)의 조사에 의하면 중국 내 10대 브랜드 중 자동차 생산기업으로는 유일하게 10대 브랜드 자리에 안착

  - 노하우 축적 및 점진적 발전 추구를 통해 중국 자동차산업 업계에 성공적으로 안착

  - 1984년 본격 생산 진입 후 28년 이래 총 투자액 696억 위안을 달성했고, 브랜드 가치 346억 위안으로 작년보다 한 단계 상승한 9위 기업으로 선정

 

2011년 세계 자동차기업 규모 순위

자료원: 세계자동차제조협회(世界汽制造商协会)

 

중국 브랜드 가치 순위

자료원: 루이푸세계순위차트자료조사그룹(睿富全球排行榜资讯)

 

  - 중국 내 생산기지 6개소(충칭, 베이징, 허베이, 쟝쑤, 절강, 쟝시)와 완성차 엔진공장 15개소 보유

  - "12.5 규획"기간 내에 판매량과 수입이 각각 3.8배, 5배 증가했으며, 이윤 또한 5배 증가

  - 28년 만에 판매량 1000만 대를 돌파했으며, 국내에서 가장 빨리 1000만 대를 돌파한 자동차 기업

 

 ○ 창안포드 발전현황

  - 창안포드는 2001년 4월 자동차 기업의 선두주자인 미국 포드자동차와 중국의 대표 자동차 기업인 창안자동차가 공동으로 합작해 설립됐으며 2003년 본격적으로 생산에 들어감.

  - 성립된 후 11년 이래, 창안포드는 나날이 발전했으며, 현재 ‘중국 자동차산업의 선두주자’라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매진함.

  - 2011년 6월 창안포드는 제1의 엔진 공장을 착공했으며 2012년 2월 제2의 완성차 공장을 본격 가동했고 2012년 8월 제3의 완성차 공장을 착공함.

  - 창안포드는 2012년 41만 대의 승용차 판매량을 달성했으며 전년 대비 31% 증가함.

 

□ 충칭시 자동차 생산기업 현황

 

 ○ 중국 4대 로컬기업인 장안자동차를 선두로 자동차산업 대표도시로 도약

  - 충칭의 자동차 완성차 기업으로는 중국 기업인 창안자동차(安汽)와 리판자동차(力帆汽)가 대표적이며 합작기업으로는 창안포드(安福特), 창안스즈끼(木)가 대표적

  - 창안자동차는 전략적 합작을 지속적으로 시행해 공통발전을 꾀함. 포드(福特), 마쯔다(), 스즈끼(木)와의 합작법인을 통해 현재 연간 220만 대의 생산능력 보유함.

 

주요 자동차 생산기업

 

□ 창안자동차 구매전략

 

 ○ 창안자동차의 구매 이념

  - 공급자 평가기준을 세우고 공급자에 대한 지도, 관리와 합작을 강화하는 동시에 공급자가 끊임없이 품질을 향상시키도록 적극적으로 도움

  - 정해진 시간, 장소와 방식으로 생산품과 서비스를 제공함.

  - 공급자에게 끊임없이 원가를 절감시킬 것을 요구하면서 공급자가 원가를 절감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공급 사슬관리를 통해 원가우위를 창출하고자 함.

  - 공급자와 상호 간 신뢰를 형성하고 상호 이익을 도모해 위험을 함께 감수하는 협력관계를 구축함.

 

 창안자동차 2020 구매 발전 전략

건설기(2011~2013년)

재통합기(2014~2016년)

특화기(2017~2020년)

- 자사에서 충분히 사용할 수 있도록 우수한 자원 확보

- 내부직원들이 전문적인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함.

- 구매 관리를 최적화·규범화하고, 일류의 공급자 체계를 구축

- ‘大창안’ 발전전략을 위한  국내 일류의 공급 체계 구축

- 공급자관계관리(SRM) 강화를 통해 자질이 뛰어나고 안정된 공급자 육성

- 세계 일류의 구매·공급 체계 구축

- 우수한 공급사슬관리 시스템 구축

- 일류의 다수 공급자 확보

 

□ 시사점

 

 ○ 국내 자동차 부품업체, 중국 시장 진출 호기

  - 창안자동차에서 생산되는 자동차 대부분은 중저급 소형차로 부가가치창출 폭이 작음. 자동차 평균 가치는 1대당 7만4000위안(전국 평균 13만4000위안), 이윤은 1대당 3800위안으로 전국 평균의 1/3에도 못 미침.

  - 제조 시 높은 기술 수준이 요구되는 부품분야는 아직까지 중국산 부품의 품질이 현저히 낮거나 연구 개발 자체가 이뤄지지 않는 실정

  

 ○ 한국 자동차부품은 중국 제품보다 우수한 기술력을 가지고 있으며 유럽이나 선진국보다는 가격 경쟁력을 가지므로 진출 시 이를 활용하면 좋을 것임.

 

 

자료원: 충칭시대외무역경제위원회(重经济员会), 중국자동차공업협회(中业协会), 중국자동차공업정보망(中信息), 바이두(百度), KOTRA 충칭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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