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폴란드 호텔업계 투자 확대
  • 트렌드
  • 폴란드
  • 바르샤바무역관 강세나
  • 2013-07-19
  • 출처 : KOTRA

 

폴란드, 호텔업계 투자 확대

- 기업 고객이 주 고객, 차세대 MICE산업 중심지 목표 -

- 꾸준한 호텔 수요, 호텔 건설 관련 각종 분야 협력 기회 기대 -

 

 

 

□ 폴란드 호텔시장, 고객유치 위해 리모델링에 4억 즈워티 투자

 

 ○ 올해 폴란드 2000여 개 호텔 중 10%는 기업 고객 유치를 위해 호텔 리모델링 비용으로 4억 즈워티를 투자할 계획

  - 같은 시기 신규 호텔 건설에 13억 즈워티를 투자할 전망(2012년 16억 즈워티 투자)

 

 ○ Starwood Hotels &Resorts에 따르면 호텔 주요 고객은 기업 고객으로, 기업 고객이 대규모 행사 등을 개최할 수 있도록 대대적인 리모델링이 필요하다고 판단해 이번 투자를 결정하게 됨.

  - 폴란드 관광협회에 따르면 2012년 1~3분기 호텔 기업고객은 3320명의 여행 고객 중 700만 명으로, 올해 10~15% 정도 고객 수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

  - 리모델링 이후 기업 고객은 아늑한 분위기에서의 식사, 업무, 각자의 파트너와의 만남을 위한 최적의 장소를 제공받을 수 있으며 객실 내에 인쇄기, 팩스, 필요한 사무용품 등이 제공될 예정

 

바르샤바에 위치한 Radisson blu 호텔

자료원: Google

 

□ 폴란드 호텔시장 현황

 

 ○ 해외 여행지로서 폴란드의 인기는 나날이 높아지는 중. 여행객들은 관광 목적뿐 아니라 비즈니스 및 쇼핑 목적으로도 많이 방문함. 2012 유로 챔피언십 대회는 폴란드 산업 발전에 큰 기여를 했고, 그 중에서도 관광산업에 가장 큰 이득을 안겨줌. 당시 신규 숙박시설이 많이 생겨났고 유럽 언론에 폴란드 관광 명소들이 자주 보도됨.

  - 올해 폴란드 외국인 관광객 지출액은 2012년 117억 달러에서 2013년 116억 달러로 감소할 전망이지만, 2014년에는 125억 달러로 다시 증가할 전망이라고 폴란드 관광협회가 밝힘. 폴란드를 방문한 관광객 수 또한 2012년 1480만 명에서 2013년 1470만 명으로 감소했으나, 2014년에는 1500만 명으로 반등할 것으로 예측

  - 관광 목적 방문 외에도 380만 명의 고객이 올해 폴란드 호텔에 머물 전망이고, 2014년에는 390만 명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폴란드 숙박시설 수는 2005년 이래 조금씩 증가하다가 유로 챔피언십으로 2012년에 그 숫자가 폭발적으로 증가했고 많은 해외 관광객이 숙박시설을 이용함.

  - 전체 숙박시설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호텔(2012년 2000명 이상 이용), 두 번째는 holiday center. 유럽, 미주, 아시아인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관광객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호텔 선정 기준은 ‘위치’. 다른 요소로는 가격 및 이전의 경험 등이 있었지만 결정적인 요인은 아님.

  - 폴란드에서 가장 큰 규모의 호텔 체인은 Orbis Group으로 Novotel, Ibis, Mercure 등의 호텔을 운영하고 있음. Starwood Hotel &Resorts는 Sheraton 호텔을 소유하고 있음.

  - 폴란드 관광객 숫자는 매해 2, 3분기에 집중돼 있으며 2009년 1분기 1만2000명이었던 관광객 숫자가 2012년 4분기 약 1만6000명으로 꾸준히 증가함. 유로 챔피언십이 열렸던 2012년 2, 3분기에는 최고 숫자인 1만9000명을 기록함.

 

 ○ 2011년 폴란드 호텔시장은 객실 대비 매출이 전년 대비 8.3%의 성장을 보이며 유럽에서 가장 활발한 시장으로 꼽힘. 바르샤바 지역은 2009년의 하락세 이후 눈에 띄는 회복세를 보임.

  - 폴란드 호텔시장은 다른 주요 유럽 시장에 비하면 브랜드 호텔의 점유율이 높지 않은, 아직은 미성숙한 시장임. 그러나 Marriott, Hilton, Orbis를 포함한 대형 호텔 체인이 신규 건물 오픈을 앞두고 있음.

  - “파이프라인 공급은 여전히 비교적 제한적이지만, 우리는 주요 국제 호텔 브랜드들을 활발히 런칭하며 유럽에서 가장 역동적인 호텔시장 중 하나로 진입할 가능성을 내다보고 있다.“고 Lang LaSalle Hotels의 유럽 지부 CEO Christoph Harle가 한 인터뷰에서 밝힘.

  - 2012년 폴란드 호텔 투자는 계속되는 폴란드 경제의 강세를 포함한 여러 요소로 인해 증가할 전망. Mr. Wade는 “우리는 바르샤바나 크라쿠프 같은 양질의 주요 도시를 중심으로 해외 투자자의 지속적인 관심을 기대한다”고 말함.

 

폴란드 내 숙박시설 숫자

자료원: IBP RESEARCH

 

 ○ 주목할만한 점은 폴란드를 방문하는 외국인의 상당수가 비즈니스 목적으로 온다는 점. 사업 출장은 ‘폴란드 방문 목적’ 설문조사에서 25.75%로 1위를 차지했고, 2위는 23.75%의 휴양 및 여가 목적

  - 관광 목적으로 폴란드를 방문하는 외국인의 숫자는 계속해서 늘어날 전망. 폴란드 관광협회(Institute of Tourism; IT)는 2015년 폴란드의 외국인 관광객 숫자는 1500만 명으로 예측했고, 폴란드 문화관광부(MSiT)는 2000만 명으로 예측함. MSiT는 외국인 관광객이 2020년까지 매해 전년대비 3% 비율로 꾸준히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

 

 ○ 폴란드 호텔산업은 주로 비즈니스 여행객에 초점을 맞춤. 2012년 11월 비즈니스 여행 관리연구소(IBTM)의 조사 결과, 무역 박람회, 회의 및 기타 비즈니스 미팅의 조직 분야에서 폴란드는 유럽에서 6번째 위치에 있음. 컨설팅 회사 Right Solution에 따르면 폴란드는 비즈니스 여행객에게 좋은 가성비를 제공함.

  - 출장 수요 또한 계속해서 많을 것으로 예상되고, 이에 힘입어 폴란드는 MICE시장을 더욱 확장시킬 수 있을 것임.

 

2009~2012 외국인의 주요 폴란드 방문 목적

자료원: IBP RESEARCH

 

 오픈 예정 호텔 및 주요 기업 전략

 

 ○ 지난해 유로 챔피언십 대회 이후에도 폴란드는 해외 호텔 투자자 및 경영자에게 여전히 매력적인 시장임. 향후 2, 3년 이내에 23개의 1등급 럭셔리 호텔이(5200개 객실 포함) 신규 오픈될 예정이고, 70개의 신규 호텔 건물이 2013년 안에 폴란드에서 완공될 예정. 이에 대한 총 투자 금액은 약 14억 즈워티로 추정되며, 이는 2012년보다 2억5000만 즈워티 가량 인상된 수치

  - Marriott와 Hilton이 런칭 준비 중인 3개의 호텔은 4억6000만 즈워티 규모. Campanile, Golden Tulip, B &B, Doubletree를 소유한 Tauron 네트워크는 올해 폴란드 시장 확장을 계획 중이고, 프랑스의 Accor 그룹이 소유한 폴란드의 Orbis 역시 네트워크 확장을 모색 중

 

 ○ Orbis는 2015년 말까지 폴란드와 발틱 지역에 90여 개의 신규 호텔 건설을 계획 중. 이중 70%는 자산경량화(asset-light) 모델로 운영될 계획이라고 CEO Laurent Picheral이 밝힘.

  - 지금까지 Orbis는 10개의 신규 호텔의 프랜차이즈 및 매니지먼트 동의서에 서명했고, 2012년에서 2014년 사이 1200개의 객실을 추가할 예정

  - Orbis는 2010년부터 “자산경량화” 전략을 시행 중. Orbis는 호텔 소유주보다 운영자의 역할을 원하고,  소유 호텔에 대한 sale and leaseback을 꾀하고 있음. 이 전략은 Orbis가 신규 호텔의 자본적 지출(capex)을 극도로 제한할 것이라는 의미이기도 함.

 

2012~2013년 바르샤바 신규 오픈 예정 호텔

자료원: Warsaw Business Journal

 

□ 전망 및 시사점

 

 ○ 폴란드는 저렴한 투자금으로 인한 풍부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고, 국가적인 MICE산업 장려 분위기에 힘입어 호텔 관련 산업이 계속해서 발전할 전망

 

 ○ 관광·호텔 분야의 성장과 함께 연관 부대시설 또한 지속적으로 생겨날 것이며, 그와 관련된 호텔 보안·IT기기·인테리어 자재·호텔용 세탁기기 등 관련 산업의 수요를 눈여겨 볼 필요가 있음.

 

 ○ 우리나라도 늘어나는 관광객 숫자에 비해 숙박시설이 턱없이 부족한 편. 더 세계적인 국가로 발돋움하기 위해 초기 관광객 유치뿐만 아니라 관광객이 한국을 방문해 더 편리하게 머물면서 재방문할 수 있는 좋은 이미지를 심는 것이 관광산업 발전에 중요

 

 

자료원: WBJ, Warsaw Voice, Amcham, Jones Lang Lasalle, TOPHOTELPROJECTS, Hotermanagement.net, HotelNewsNow.com,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폴란드 호텔업계 투자 확대)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