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싱가포르, 가구판매 온라인으로 확장
  • 트렌드
  • 싱가포르
  • 싱가포르무역관 손영택
  • 2013-07-19
  • 출처 : KOTRA

 

싱가포르, 가구판매 온라인으로 확장

- 온라인을 통한 가구판매 증가세 -

- 오프라인 매장을 보완하는 판매 루트로 인식 -

 

 

 

□ 온라인으로 고객 유인

 

 ○ 싱가포르 가구업체들이 온라인을 통한 제품 판매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음.

  - 싱가포르에서 32년간 가구사업을 해온 Star Furniture는 올해 2월 온라인 쇼핑몰을 열었으며, 이후 판매량이 늘어나고 있다고 함.

  - 업체 관계자는 매년 온라인 쇼핑몰을 이용하는 고객이 늘어나는 흐름에 맞추기 위해 쇼핑몰을 런칭했다고 함. 매출 증가 외에도 재외국민 혹은 외국에서 공부하는 학생들도 신규 고객군으로 들어오는 효과가 있다 함.

 

 ○ Homestore.sg의 경우 오프라인 매장 없이 온라인으로만 가구를 판매함.

  - 작년 4월 런칭 이후 판매량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판매되는 상품은 대부분이 중저가 상품이라고 함.

  - 상대적으로 품질에 신경을 덜 쓰는 임대주택용 가구 혹은 단기간 사용할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가 많다는 의견

 

 ○ 이미 오래전부터 온라인 판매하던 Courts도 온라인 부분을 강화함.

  - Courts의 온라인 쇼핑몰은 작년 10월 리노베이션을 거쳤으며, 온라인쇼핑으로 구매한 물품을 근처 매장에서 수령하거나 매장 제품에 부착된 QR코드를 통해 바로 온라인 쇼핑몰로 이동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온·오프라인 채널의 통합을 구축함.

  - Courts 관계자는 오프라인 쇼핑은 가족들과 함께하는 하나의 여가생활이기 때문에 온라인 쇼핑이 오프라인의영역을 침범하는 것으로 보지는 않는다고 함.

 

 ○ 대부분의 업체가 일정 금액 이상의 가구를 구매할 경우 무료배송과 환불서비스를 제공

 

□ 온라인 가구판매 업체 현황

 

 ○ 싱가포르 가구 판매량 기준 1위 기업은 Courts

  - Courts는 종합 생활용품 소매 체인으로 온·오프라인을 통해 다양한 브랜드의 가구를 공급함.

  - 단일 브랜드 가구로는 IKEA가 가장 크며, 매장 수는 2개 뿐이지만 판매량은 2위임.

  - FortyTwo는 2007년부터 온라인으로 침실용 가구를 판매하고 있음. 최근에는 상품군을 주방용품, 화장실용품, 세탁용 기기까지 확대함.

  - Novena는 타사의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자사상품을 공급

 

대표적인 온라인 가구판매 사이트

업체명

사이트 주소

비고

FortyTwo

www.fortytwo.sg

가구 전문 판매점. 온라인 매장만 운영

Novena

www.homeshopping.com.sg

가구전문 판매점

STAR Furniture

www.starliving.com.sg

가구전문 판매점

Courts

www.courts.com.sg

종합 생활용품 판매점

Homestore.sg

www.homestore.sg

종합 생활용품 판매점. 온라인매장만 운영

IKEA

www.ikea.com/sg

종합 생활용품 판매점

 

 

□ 가구 수입현황

 

 ○ 싱가포르 가구 수입규모는 2012년 기준, 약 19억 싱가포르 달러로 최근 3년간 11.6%의 성장률을 보임.

  - 중국, 말레이시아, 미국으로부터의 수입이 전체 규모의 60% 이상을 차지함. 독일, 이탈리아, 영국 등 유럽산 가구의 수입도 꾸준함.

  - 한국가구의 수입량은 전체의 1~2%수준으로 매우 미미한 편이며, 2012년 들어 더욱 줄었음.

  - 단, 한국의 의자(HS Code 9401) 수입은 2012년 기준 전년 대비 137%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으며, 가구점에서 종종 한국제품을 볼 수 있음.

 

싱가포르 가구 수입국 순위 및 규모 (HS Code 94기준)

(단위: 천 싱가포르 달러)

순위

국가

2010년

2011년

2012년

2013년 상반기

1

중국

449,263

502,019

610,197

297,909

2

말레이시아

323,576

334,635

348,221

155,224

3

미국

149,782

120,179

256,951

66,127

4

독일

97,230

88,169

89,191

42,845

5

이탈리아

95,244

100,703

83,458

42,328

6

영국

29,975

28,861

54,401

34,930

7

인도네시아

65,457

56,048

57,211

31,466

8

일본

44,347

52,539

47,934

16,409

9

프랑스

21,658

24,598

29,433

15,053

10

대만

29,970

36,018

28,901

13,032

11

터키

42,640

91,497

71,646

12,209

12

태국

23,034

20,478

21,542

11,138

13

한국

36,799

39,269

20,244

10,579

14

홍콩

23,582

34,209

20,292

10,037

15

스위스

4,422

4,874

4,254

8,918

 

기타

 

 

 

 

 

전체

1,606,218

1,715,661

1,932,472

859,214

자료원: IE Singapore

 

□ 시사점 및 전망

 

 ○ 가구업체들이 온라인 판매에 더욱 신경을 쓰고 있으며, 이를 오프라인 판매를 보완하는 개념으로 사용함.

  - 여유있게 매장을 둘러볼 시간이 없는 소비자들이 제품을 1차 선별하는 용도로 온라인 쇼핑몰을 사용

  - 가구의 특성상 대부분의 고객들은 제품을 직접 만져보고 확인한 후 구매한다고 함. 특히, 가격대가 높을수록 이러한 경향이 뚜렷함.

 

 ○ 현재 로컬 종합 온라인 쇼핑몰을 통한 한국 가구류도 판매되며, 온라인 매장도 하나의 판매경로로 자리 잡아가는 추세이므로 이를 이용한 수출도 고려할 수 있음.

 

 

자료원: Strait Times,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싱가포르, 가구판매 온라인으로 확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