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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허난성 대형 유통망 3사를 들여다보다
  • 트렌드
  • 중국
  • 정저우무역관
  • 2013-05-30
  • 출처 : KOTRA

 

中, 허난성 대형 유통망 3사를 들여다보다

- 허난성 내 70% 이상의 점유율을 차지하는 3사 대형 유통망 -

- 데니스, 대상, 메트로 비교 분석 -

 

 

 

□ 대형유통망 3사 개요 (2012년 허난성 기준)

 

자료원: 바이두, 중부박람회 입점설명회 자료

 

□ 유통망별 특징 분석

 

 ○ 데니스

 

 

  - 허난성 내 13개 도시에 입점, 5개 도시에 입점 준비 중임. 정저우를 중심 각 도시에 총 백화점 16개, 대형마트 43개, 편의점 103개가 입점돼 있음. 허난성 내 백화점 점포 수 점유율은 42%, 대형마트 44.2%, 편의점 35%를 차지하고 있어 인지도가 제일 높은 편

  - 정저우를 기점으로 허난성 내의 경영에 중점. 백화점에서 시작해 대형마트, 편의점을 운영함. 특히, 대형마트에 집중하며, 데니스 자체 가공공장과 24시간 유통이 가능한 물류센터를 보유함.

  - 친근함 친밀함을 기업 서비스 목표로 고객에게 최신 유행상품과 다양한 할인행사 제공

  - 전통민속과 국제적 행사 등 적극적인 사회활동 참여

 

 ○ 대상

 

 

  - 허난성 내 10개 도시에 입점. 총 백화점 17개와 대형마트 61개인데, 그 중 정저우에만 백화점이 3개, 마트가 7개 있음. 허난성 내 점유율이 데니스보다 낮지만 중국 전체의 인지도는 높은 편

  - 백화점, 대형마트, 가전제품 매장으로 구성되고 백화점에 주력함. 특히, 백화점에 다양한 명칭을 붙여 정저우에는 씬마터(New Mart) 백화점이 있음.

  - 연 1회 우수 통신원을 선출해 복무 서비스, 식품 신선도, 납품의 신속도 등 지속적인 모니터링 실시

  - 2013년부터는 전국적으로 서비스 평가제도를 시행

 

 ○ 메트로

 

 

  - 현재 허난성 정저우 정동동취(郑东东区)에 1개 매장이 있음. 창고형 매장으로 넓은 주차공간과 쾌적한 실내공간을 가짐. 국산 제품과 수입 제품, 낱개와 묶음 판매 등 골고루 진열돼 일반 회원고객과 전문 회원고객을 함께 유치

  - Cash &Carry(현금판매주의), REAL(식품소매), SATURN(비식품경영), GALERIA(백화점) 4부문으로 구성함. 정저우에는 Cash &Carry METRO 매장이 있음.

  - 주로 요식업 전문 업체, 무역상, 서비스업, 일반 사업 기관의 고객을 주목표로 삼음.

  - 회원제 방식으로 고객들의 제품 구매내역 보관

  - 제품에 하자 발생 시, 해당 제품을 이미 구매한 회원들에게 리콜 서비스 시행

  - 주 1회, 메트로 매장 내에서 각종 주제로 무료 특별강의 진행

  - 웨이신(微信), 웨이보(微博)와 같은 메신저를 이용, 소비자에 구매정보 전달

 

□ 대형유통망 입점 조건

 

 ○ 데니스 상품 매입 조건

  - 브랜드에 관한 영업허가증, 사업자등록증, 조직기구 번호 증명서, 전국 공업상품 생산허가증, 통장 개설 허가증, 상표등록증, 상품 바코드, 부가상품 품질검사보고서 등이 필요함. 데니스와의 합작방식으로는 중개 판매와 대리판매, 공동 경영이 있음.

 

 ○ 대상 구매절차

  - 첫 대면→ 공급업자 증서 확인→ 상품 확인→ 합작조건 협상→ 계약서 조항 확인→ 상품 부서명→ 체계 유지→ 각 매장 주문→ 공급업자 운송

 

 ○ 메트로 공급상 자격 요건

  - 세무등록증, 위생허가증, 영업허가증, 조직체 코드 증서, 은행자료 등이 필요함. 지속적인 감사원 조사에 부합해야 공급상으로 인정됨.

 

□ 한국 상품 입점 현황

 

자료원: KOTRA 정저우 무역관 자체 조사

 

□ 시사점

 

 ○ 대형유통망 3사 모두 한국 상품 유치에 긍정적이고 적극적임.

  - 한국 상품의 선호도가 높아짐에 따라 각 유통망의 매장에 한국 상품 비율도 높아지는 추세

  - 입점 조건이 까다로운 반면, 입점 후 안정적인 시장 확보 가능

  - 다양한 방식의 제품 홍보 및 지속적이고 적극적인 판촉행사 요구

 

 ○ 입점 계약 전 충분한 사전조사 및 시장조사 요구

  - 내륙 시장임을 감안해 현지 물류창고 유치와 본사 직거래로 중간 유통절차를 줄이는 방안을 모색해야 함.

  - 각각의 유통망 특징과 시장현황 및 품목별 입점 현황을 파악해 차별화된 상품을 내놓아야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음.

 

 

자료원: 바이두, 중부박람회 입점설명회 자료, KOTRA 정저우 무역관 자체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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