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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2위 홈쇼핑 기업과 후난성 현지 최대 유통체인 기업이 말하는 한국식품
  • 트렌드
  • 중국
  • 창사무역관
  • 2015-07-03
  • 출처 : KOTRA

 

중국 2위 홈쇼핑 기업과 후난성 현지 최대 유통체인 기업이 말하는 한국식품

 - 한류에 긍정적인 내륙 틈새시장 선점해야 -

     

     

     

□ 후난성 유력 기업 개요

     

 ○ 해피고

  - 해피고(Happigo, 乐购)는 2005년 후난 방송영상 그룹(湖南广播影)과 후난 위성(湖南卫视)이 공동 투자해 설립한 홈쇼핑 기업으로, 현재 중국 홈쇼핑 업계 2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2014년 연 매출액 27억 위안을 기록함.

  - 홈쇼핑뿐 아니라 온라인 쇼핑몰, 잡지(Mygo), 모바일, 라디오 등의 다양한 매체로 소비 유통과 유행산업을 리드하고 있음.

  - 홈페이지: www.happigo.com

     

 ○ 부부가오(步步高)

  - 1995년 설립돼 2014년 연 매출액 270억 위안을 기록함.

  - 상업, 부동산, 금융 세 가지를 중점으로 운영되며 소매업, 전자 상거래, 부동산, 인터넷 금융, 대형 물류 등 다양한 업태를 아우르는 대형 그룹임.

  - 후난성에서 중국 자산 순위 상위 500위에 진입한 유일한 기업임.

  - 홈페이지: www.bbg.com.cn

    

 □ 인터뷰 내용

 

 

자료원: KOTRA 창사 무역관(좌 부부가오, 우 해피고)

 

 ○ 6월 24~25일에 걸쳐 진행함,

  - 이미 보편화돼 있어 시장 포화상태인 상품의 경우 타사 제품과 반드시 차별화해야 함.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은 가격이 아닌 맛

  - 예를 들어 중국 내에서의 ‘유자차’는 한국 제품이 대부분이며 1㎏당 50~60위안이 적당하다고 판단된다는 의견이 있었음.

 

 ○ 선호하는 제품의 특징

  - 현지 사람에게 호기심을 이끌 수 있는 신선한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음. 예를 들면 현재 중국에는 떡볶이가 많이 알려져 있고, 관련 한국 기업도 진출해 있지만 ‘컵떡볶이’는 그렇지 않음. 대부분 떡과 양념을 따로 팔거나 같이 팔아도 집에서 조리해 먹어야 하는 제품임. 그러나 컵떡볶이 제품의 경우 컵라면처럼 편리성을 지닌 동시에, 맛 그리고 신선함까지 사로잡은 대표적인 제품으로 생각함.

  - 건강보조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음. 효능을 소비자 대상으로 홍보하고 기능 우수성을 실제로 증명하는 등의 마케팅 시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음.     

     

 ○ 한류가 강하게 작용하는 도시

  - 한국에 대한 우호적인 태도가 강하며 ‘아빠 어디가’, ‘나는 가수다’ 등의 포맷을 수입, 방송해 빅히트 시킨 후난 위성TV의 영향력이 커 한국에 대한 친밀도가 높은 도시임.

  - 그러므로 ‘한국 전통’ 이라는 키워드를 가진 제품의 성공이 기대됨.

  - 예를 들어 약과 같은 경우, 현지 사람들에게 인지도가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지만 시장을 선점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음. 또한 부드러운 식감과 달고 기름진 맛이 현지 사람들의 입맛에 맞아 성공 가능성이 높은 제품임.

     

 ○ 후난성 진출 시 유의해야 할 사항

  - 포장은 크지 않은 것을 선호함. 후난성은 연중 평균 습도가 78%로 높아 습한 편이기 때문에 조금씩 먹을 수 있는 개별 포장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음(평균 200g 이상의 제품은 부담스럽다고 생각함).

  - 음료의 경우 디자인과 광고가 가장 중요한 요인임. 다양한 채널을 통한 제품 홍보가 필요

     

□ 시사점

     

 ○ 후난성은 베이징, 상하이와 같은 한국 기업이 많이 진출해 있는 도시보다 발달한 도시는 아니지만 그만큼 틈새시장을 선점할 기회가 많을 것으로 보임.

     

 ○ 또한 인터뷰를 진행한 위의 두 기업과 더불어 한국에 대해 우호적인 기업이 많아 우리 기업은 내륙 진출에 대해 고려해야 할 필요성이 있음.

     

 ○ 한국제품 진출 시 대부분의 제품은 일본 및 대만 등의 타국과의 경쟁이 불가피하며, 이에 대한 충분한 사전 시장조사를 선행해야 함.

 

     

자료원: 인터뷰 및 KOTRA 창사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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