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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식품시장 소비자와 소통하다
  • 트렌드
  • 독일
  • 함부르크무역관 김은경
  • 2013-05-03
  • 출처 : KOTRA

 

독일, 식품산업 소비자와 소통하다

- 식료품 물가 안정에 따른 내수 시장 활성화 –

- 소비자의 요구에 귀 기울여 –

 

 

 

 2013년 독일 식료품산업협회 경제 보고

 

 ○ 독일, 올해 식품시장에 켜진 녹색등

  - 2013년 1월 독일의 식품산업은 전년 대비 12.4%의 성장률을 보이며 산업 매출 14억 유로를 달성함. 식료품 가격 상승을 고려할 때도 8.3%의 성장률을 보임.

 

자료원: 독일 식료품 산업협회(BVE)

 

  - 독일 식료품 산업협회 자료에 따르면 식료품 가격은 1991년 대비 29%로, 독일 전체 물가 상승률 46%의 3분의 2를 조금 넘음. 2005년 이후 전체 물가는 지속성으로 상승세를 보이나 식료품 가격은 전반적으로 낮은 상승세를 보임.

  - 이러한 식료품 물가 안정을 위한 국가의 노력은 소비자의 구매를 촉진하는 역할을 함. 식료품 물가 안정세에 따른 결과로 독일 가구의 전체 지출 비용은 2013년 2월에 비해 0.6%로 소폭 상승세를 보인 반면, 식료품 지출비용은 변동 사항이 없는 것으로 나타남.

 

 ○ 독일 식품산업 수출 강세

 

독일 식품산업 수출입 현황

자료원: 독일 식료품 산업협회(BVE)

 

  - 2007년 이후 독일의 식품시장은 수출 강세로 접어들었으며 1998년 대비 138%의 수출 증가율을 보임. 이 중 제과, 육류, 유제품의 수요가 가장 높았으며 같은 기간 수입률은 84% 증가

 

 ○ 독일 식품시장을 장악한 유기농 제품

  - 독일 유기농시장은 유럽에서 7번째로 큰 시장을 형성하고 있음. 2011년 유기농시장 성장률은 전년 대비 9.9%로 높은 성장세를 보였고, 제품 수요는 앞으로도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함.

  - 현재 유기농 제품시장은 독일 전체 식료품 시장의 3~4%를 차지하며, 이는 약 2500만 유로의 가치임.

 

□ 식품시장 활성화 위한 숨은 노력

 

 ○ 변하는 사회구조와 함께 변하는 식품시장

  - 독일 인구 감소와 고령화 사회로의 변화, 사회 및 가족 구조의 변화, 여성 고용 증가, 빈번한 사회 이동성 등은 더 다양하고 구미에 맞는 식료품에 대한 소비자의 욕구를 불러일으킴.

  - 이러한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식품 공급 업체들은 다양한 건강식품과 섭취 및 보관에 유용한 식품 개발을 위해 많은 시간을 투자함. 이렇게 출시된 식품은 식품시장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이러한 추세는 앞으로도 지속될 전망

  - 실제로 "Lebensmittel Zeitung"을 통한 Rheingold의 연구는 사회 트렌드가 식품시장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보여주고,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 및 마케팅을 위한 중요한 자료로 활용됨.

 

자료원: BLL &BVE

 

 ○ 소비자와의 소통을 통한 정확한 식품 수요 파악

  - 소비자 보호기관은 식품 산업과 관련 정부 방침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를 공식화했음. 또한 식품의 품질 안전을 위해 식품음료산업협회(BVE)와 소비자가 소통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해 식품 업체가 식품 안전성에 대한 설명을 명확히 할 것을 요구함. 이렇게 나온 소비자의 소리는 소비자단체(VZBV)를 통해 소비자정책 논의에 반영됨.

  - 독일 주요 식품 박람회인 "International Green Week Berlin"에서는 “소통하는 식품 경제”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현장감있는 소비자의 요구사항 파악에 힘씀.

 

□ 전망 및 시사점

 

 ○ 독일의 식품시장은 정부의 보조 정책에 힘입어 더욱 활발해질 전망

  - 독일 식품 물가안정 정책은 독일의 식품시장 활성화의 근간이 되고 있지만, 수입보다 수출 위주의 시장으로 국내 업체의 진출이 쉽지만은 않음.

  - 독일의 식품시장은 신뢰있는 브랜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어서 독일 진출을 원하는 우리 업체에 장애 요소로 작용할 수 있음. 성공적인 진출을 위해서는 브랜드 이미지 관리와 과감한 미디어 광고가 필요함.

 

 ○ 독일의 사회 구조 변화에 발맞춰 빠르게 변화하는 식품 트렌드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

  - 국내에서 인기있는 제품이라도 독일 내 식품시장의 특성과 급변하는 소비자 동향을 파악해 그에 맞는 제품을 생산하는 것이 중요

  - 유기농, 저지방 제품과 같은 건강식품에 대한 수요는 꾸준히 증가할 전망. 하지만 이러한 제품 수출을 위해서는 관련 기관의 인증 절차를 거쳐야 하며, 인증을 받기까지 장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바이어와의 접촉 전에 충분한 시간을 두고 진행할 것을 추천함.

  - 제품 포장 및 소개 자료는 현지어로 작성해야 유통업체 및 소비자에게 쉽게 다가갈 수 있음.

 

 

자료원: 독일 식료품 산업협회(BVE), KOTRA 함부르크 무역관 보유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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