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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에 정착한 아시아식품, 한국식품의 위상은?
  • 트렌드
  • 독일
  • 함부르크무역관 이우정
  • 2015-06-12
  • 출처 : KOTRA

 

독일에 정착한 아시아 식품, 한국 식품의 위상은?

– 날로 성장하는 독일 식품산업, 해외 수입도 늘어가는 추세 -

- 국내 식품의 독일 시장 진출 잠재 가능성 높지만, 장기적인 준비 필요 -

 

 

 

□ 독일 식품산업 시장규모

 

  2015년 세계 식품시장규모는 2011년 이후 연평균 3.8%의 높은 성장 추세로 약 6조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

  - 식품시장의 대륙별 비중은 유럽이 40%로 가장 높고, 유럽의 국가별 식품 시장규모는 독일이 3800억 달러로 1위를 차지하며, 세계적으로 미국, 중국 다음으로 가장 큰 식품시장이 독일

 

 ○ 독일에서 식품 산업의 입지는 전통적으로 강세인 자동차, 전자기술, 기계공업 분야에 이어 4번째 규모임.

  - 식품산업의 큰 성장은 내수시장보다 수출시장의 규모가 성장했기 때문이며, 수출성장에 큰 기여를 한 곳은 동유럽 시장임.

 

 ○ 독일 식품산업의 수출 및 수입 규모는 10년 전과 비교해 두 배 이상 증가

  - 독일 식품 수출은 1998년 대비 2013년에 168% 성장했으며, 수입 또한 1998년 대비 2013년 102% 성장

 

독일 식품산업 수출입 현황

(단위: 십억 달러)

자료원: 독일 식품음료산업협회(BVE)

 

 ○ 독일 외식산업 시장규모는 2013년 대비 2014년에 2,5% 증가

  - 2014년 외식산업 시장규모는 711억으로, 외식산업 시장은 식품산업 중에서 식품유통 시장에 이어 두 번째로 수익이 높은 산업군

  - 특히 직장 및 학교의 급식 시장 수익이 2013년 대비 2014년 4.1% 증가로 높은 성장을 보임.   

 

 ○ 독일에는 1만4000여 개가 넘는 기업들이 식품 산업에 종사하고 있음.

  - 대다수 식품 기업들은 바이에른 주(2872개사), 바덴뷰르템베르크 주(2375개사), 노르트라인-베스트팔렌 주(2084개사) 등에 분포하고 있음. (2012년 기준)

  - 이들 기업들은 주로 식음료(맥주·와인·소프트드링크 등), 제빵제과, 기호식품(커피·차·담배·당과류 등) 분야에서 활동

 

□ 독일 식품산업 시장의 특징

 

 ○ 외국음식에 대해 개방적인 독일사회

  - 유럽의 지리적 특성 상 이탈리아, 프랑스, 그리스 등의 음식은 이미 오래 전부터 인기

  - 세계 2차대전 이후 경제성장을 위해 이민자들을 많이 받아들이면서 현재 이민자 비율이 전체 인구의 20% 이상

 

 ○ 독일의 주요 식품 수입국은 유럽연합이 주를 이루지만, 아시아 국가들도 20위 내외에 자리를 잡음.

  - 네덜란드가 1위, 그 뒤를 이어 프랑스, 벨기에, 이탈리아 등 유럽국가들이 상위권을 차지. 아시아 지역에서의 수입은 중국, 터키, 인도네시아, 태국, 인도 등의 순으로 나타남.

 

2014년도 독일의 주요식품 수입국

(단위: 백만 유로)

순위

국가

수입액

1

네덜란드

8,036

2

프랑스

3,455.79

3

벨기에

3,138.27

4

이탈리아

3,098.36

10

중국

1,114.25

13

터키

803.5

17

인도네시아

567.77

20

태국

391.06

24

인도

279.51

                         자료원: 독일 연방 통계청

 

 ○ 아시아계 음식이 외식산업에서 점차 영역을 넓혀가고 있음.

  - 독일 사회 전반에 에스닉 푸드(고유 음식)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아시아 음식이 건강식으로 인식됨.

  - 아시아 음식 중에는 중국, 일본, 태국, 터키 음식 등이 이미 소개돼 있으며, 아시아 식품이 독일시장에 진출한 지는 약 10년 정도 됐음.

  - 최근 대형 유통업체에서도 아시아 식품 섹션을 별도로 마련하는 등 아시아 식품 소비가 증가하고 있음.

 

 ○ 안전하고 가치 있는 식품 소비를 추구

  - 로컬 푸드 운동과 같이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여 환경파괴를 줄이고자 하는 운동이 활발하며, 환경과 인간을 보호하기 위해 유전자 조작(GMO)을 통한 식품을 배척하는 경향이 뚜렷

  - 생산자에게 정당한 대가를 지불하고, 아동의 노동을 금지하는 공정무역(Fair Trade) 제품이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으며(최근 10년 동안 매년 20%이상의 성장률), 이러한 윤리적 소비를 촉진하는 시민사회운동도 활발

 

독일 내 공정무역 제품의 매출

(단위: 백만 유로)

자료원: 독일 공정무역 협회

 

 ○ 유럽 식품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트렌드는 웰빙(Well-being) 지향

  - 특히 웰빙 트렌트를 통해 유기농 및 기능성 식품 시장이 급속히 성장하고 있음.

  - 유기농 산업의 2014년 총 매출은 79억 유로에 이르며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매년 대략 20%의 성장을 기록함.

  - 이는 최근 독일 소비자들의 유기농 제품에 대한 강한 선호 현상을 입증하는 것으로, 앞으로도 유기농 제품을 추구하는 현상은 계속될 것으로 보임.

 

공정무역 인증(FAIRTRADE)과 유기농 인증(BIO)을 받은 제품

자료원: 자사 홈페이지

 

□ 독일 식품유통업체 주요 수입현황

 

 ○ 독일의 식품 분야별 수입 비중은 유제품이 가장 높으며, 다음으로 육류, 식물성 기름, 가공된 과일 및 채소 등으로 나타남.

 

2013년 독일의 식품 분야별 수입 현황

(단위: 백만 유로)

자료원: 독일 연방 통계청(Destatis)

 

 ○ 독일 내에선 다양한 종류의 대형 유통업체들이 식품 시장의 대세를 좌우

  - 이 중 가장 큰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는 기업은 Edeka Group이며, 그 뒤를 이어 Schwarz Group, Rewe Group, Aldi Group, Metro Group 등이 시장을 점유하고 있음. 이 다섯 기업이 전체 매출의 3/4을 차지

 

2014년 독일 대형 식품 유통업체의 점유율

자료원: 독일 식품음료산업협회(BVE)

 

 

 ○ 일부 식품매장에서는 아시아 식품 및 한국 식품도 취급하고 있음.

  - METRO 그룹에 속하는 유통업체 REAL에서는 중국, 일본, 터키, 인도, 태국 등 국가별로 이름을 단 코너가 따로 마련돼 있으며, 한국 업체의 라면, 우동, 인삼차, 현미녹차 등을 판매 중임.

  - 유통업체 METRO에서는 한국산 바베큐 소스, 튀김가루, 음료수 등이 공급되고 있음.

 

독일 대형 식품 유통업체

자료원: 자사 홈페이지

 

□ 독일 최대 아시아식품 유통사 대표 K씨와의 인터뷰: 독일 식품시장의 아시아 식품 수입현황

 

Q: 독일에서 아시아 식품의 소비동향은 어떠한가?

A: 아시아 식품에 대한 관심과 수입은 전반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우리 기업의 경우 매년 매출 10% 이상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다.

 

Q: 아시아 식품 중 어떤 제품들이 인기를 얻는가?

A: 예전부터 태국 음식의 인기가 가장 높으며, 특히 코코넛밀크의 소비는 단연 높고, 그 뒤를 이어 쌀, 라면, 고추, 등이다.

 

Q: 당사의 한국 식품에 대한 수입 규모는 어느 정도인가?

A: 한국 식품의 수입 비중은 전체 수입 중 5~6% 정도다. 아시아 식품 수입의 전반적인 증가에 비해 한국 식품 수입은 아직 비교적 적은 편이다. 그 이유는 중국, 베트남, 태국에서 한국과 비슷한 제품들을 생산·납품하며, 가격은 한국 제품보다 저렴하기 때문이다. 한국에서 수입하는 품목은 주로 냉동만두, 튀김가루, 고추장, 라면 등으로 REAL, EDEKA, REWE 등 독일 내 대형 식품유통업체에 납품하고 있다.

 

Q: 한국 식품에 대한 전망은 어떠한가?

A: 현재 한국 음식은 다른 아시아 국가의 음식에 비해 널리 알려지지 않아서 소비가 많지 않다. 단적인 예로 독일 내 태국 또는 중국 레스토랑은 한국 레스토랑보다 20배 정도 더 많다. 그러나 한국 식품의 잠재 가능성은 굉장히 높다고 판단하며, 따라서 우리 기업도 한국 식품의 수입을 늘릴 예정이다. 특히 수프 문화가 독일은 발달하지 않았는데, 최근 인기를 얻고 있어 한국의 국이나 찌개 관련 식품의 수출 가능성은 향후 다대할 것으로 생각한다.

 

□ 시사점

 

 ○ 독일 시장에서 한국 식품에 대한 인지도는 미약한 편이나, 추후 발전 가능성도 다분

  - 보통 독일인들이 일본에 가보지 않아도 전통적인 일본 음식이 뭔지 알고 있으나, 한국에 대해서는 그렇지 못함.

  - 인지도가 낮은 경우 홍보에 시간과 비용을 많이 투자해야 하기 때문에 구매 담당자들이 위험 부담이 있는 한국 식품 선택을 꺼리는 경향이 있음.

  - 따라서 한국 식품 수출 추진의 첫 단계로, 한국에 대한 이미지 및 식문화 홍보 필요

  - 우리나라의 국가별 식품 수출에서 EU는 5.5%밖에 차지하지 않아, 대독일 수출의 잠재 가능성은 높이 평가됨.

 

 ○ 한 EU FTA 체결 후 통관이 까다로워져 비관세장벽은 더 높아졌다는 평

  - 식품에 대한 관세는 기존 7.8%로 높지 않아 관세 절감효과는 크지 않은 반면, 모든 한국산 제품에 원산지 증명 요구 등 서류절차가 복잡하고 어려워짐.

  - 일본 방사능 영향에 따른 인체유해 검사 강화 및 한국의 성분분석 결과 불인정 등

  - 대EU 수출시 원산지 증명 절차 등 FTA 활용과 비관세 장벽에 대비한 정보 습득 필요

 

 ○ 유럽 글로벌 유통망으로의 수출을 위해 필요한 인증 습득 요구됨.

  - 기본적으로 HACCP, ISO 인증은 필수이며, 독일의 대형 식품 유통망으로의 진출을 위해서는 IFS(International Food Standards) 인증이 요구되는 경우가 대부분

 

 

자료원: 독일 식품음료산업협회(BVE), 독일 연방 통계청(Destatis) , KOTRA 함부르크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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