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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리핀, 2015년부터 디지털방송시대 개막하나
  • 트렌드
  • 필리핀
  • 마닐라무역관 노한상
  • 2013-05-03
  • 출처 : KOTRA

 

필리핀, 2015년부터 디지털 방송시대 개막하나

- 디지털 방송장비, 셋톱박스 등 관련 제품 구매수요 증가 예상 -

- 주요 방송사 인터뷰 결과 한국제품 구매도 고려 -

 

 

 

□ 2015년까지 디지털방송 의무화

 

 ㅇ 필리핀 정부는 지난 2010년 TV방송의 디지털 표준 채택을 위한 행정명령(MC 02-06-2010)을 발표함.

  - 이에 따르면 필리핀의 모든 TV방송은 2015년까지 디지털 전환을 의무화하도록 명시하고 있으나, 최근까지 표준방식 설정에 대해 정부와 방송업계 간 논란이 계속돼 왔음.

 

 ㅇ 필리핀 정부는 최근 ISDB-T(Integrated Services Digital Broadcast-Terrestiral) 방식을 향후 필리핀의 디지털 표준으로 최종 결정하고, 2015년까지 디지털방송 전환을 완료할 것을 재확인해 필리핀 방송시장에 미치는 파장이 클 것으로 예상됨.

 

* ISDB-T(Integrated Services Digital Broadcast-Terrestiral): 주로 일본과 남미국가에서 이용하는 디지털 TV 방송표준

 

 ㅇ 특히, 필리핀은 디지털방송 전환에 필요한 각종 방송장비의 국내 수급을 할 수 없기 때문에(관련 국내 제조업체가 없음) 전부를 수입에 의존해야 하는 상황이라 더욱 주목됨.

 

□ 필리핀 방송시장 현황

 

 ㅇ 2013년 현재 필리핀 전체 인구는 약 1억 명, 가구 수는 2000만 가구이며 이들 중 약 1900만 가구가 TV를 보유하는 것으로 추정됨.

  - 필리핀인의 평균 TV 시청시간은 일일 5시간 정도로 매우 많으며, 매일 136개 채널에서 약 8500건의 TV광고가 방송됨.

 

 ㅇ KBP(Association of Broadcasters of the Philippines)에 따르면, 현재 필리핀에는 200여 개의 TV 방송사가 서비스를 제공함.

 

 ㅇ 이 중 ABS-CBN, GMA Network ,TV5 세 개의 주요 방송사가 필리핀 방송시장의 약 75%를 점유하며, 이들 방송사는 라디오방송, 유료 케이블시장에서도 여러 개의 채널을 보유함.

 

 ㅇ 필리핀 국가통계조정위원회(NSCB)에 따르면 필리핀 통신 및 방송장비 시장규모는 2011년 기준 94억3700만 달러에 이를 정도로 다른 시장 대비 규모가 큰 것으로 나타남.

 

필리핀 산업군별 국가총자산(Gross Domestic Capital)

(단위: 백만 필리핀 페소)

산업군

2009년

2010년

2011년

Agricultural machineries

811

1,094

1,519

Mining &construction

10,107

11,555

15,014

Textile machineries

1,498

1,727

2,167

Telecommunication &broadcasting

67,809

84,495

94,370

Metal working

5,647

8,801

11,181

Other equipment &machineries

35,587

53,779

56,648

자료원: 국가통계조정위원회(NSCB), 2012 Philippine Statistical Yearbook

 

□ 시사점 및 전망

 

 ㅇ 2015년 디지털방송 전환을 앞둔 필리핀 방송시장은 진출의 호기로 작용할 수 있으며, 특히 1900만에 달하는 필리핀 가구의 디지털 셋톱박스(디지박스) 구매와 방송사의 디지털장비 구매 수요를 주목할 필요 있음.

 

 ㅇ KOTRA 마닐라 무역관은 디지털 장비 구매수요에 대해 현지 방송사 인터뷰를 실시했으며, 이를 종합하면 주요 구매대상 장비는 Transmitter's exciters, Band pass filter, Master control switcher, Antenna for UHF, Multiplexer, P2 cameras for recording, Input terminal, Technical operations facility 등임.

 

 ㅇ 특히, 접촉한 방송사 중 한국의 방송장비 제조기업과 접촉을 원하는 업체가 있어 아래에 소개함.

 

 ① TV 5

  - 성명: Mr. RODRIGO CARANDANG

  - 직위: Engineering Vice President

  - 전화번호: +63-2-936-2551

  - 휴대전화: +63-918-948-7308

  - 이메일: RVCarandang@tv5.com.ph

 

 ② ZOE Broadcasting Network

  - 성명: Mr. Vincent Ronquillo

  - 직위: Engineering Manager

  - 전화번호: +63-2-638-3469

 

 ③ ABS-CBN Broadcasting

  - 성명: Mr. Deo Jordan

  - 직위: Supporting Services Engineering Manager

  - 전화번호: +63-2-415-2272(내선 6132)

  - 이메일: Deo_jordan@abs-cbn.com

 

 

자료원: 국가통계조정위원회(NSCB), 필리핀 주요 방송사 인터뷰, KOTRA 마닐라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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