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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용 신발, 캐나다 여성 소비자의 지갑을 열다
  • 트렌드
  • 캐나다
  • 토론토무역관 유준오
  • 2013-04-20
  • 출처 : KOTRA

 

여성용 신발, 캐나다 여성 소비자의 지갑을 열다

- 여성용 신발, 패션 아이템으로 불황에도 인기 지속 -

- 캐나다 신발시장, 새로운 유행을 이끌어갈 트렌디 디자인 필수 -

 

 

 

□ 신발은 패션의 완성, 불황에도 여성 소비자의 소비 늘어날 전망

 

 ○ 시장조사 전문기관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캐나다 신발시장은 향후 4년간 7.9%의 성장률을 달성해 2016년에는 전체 매출액 기준 76억1850만 달러의 시장규모를 이룰 것으로 전망

  - 특히, 여성용 신발은 향후 4년간 8.4%의 성장을 이루어 시장 내 가장 높은 성장이 기대되는 제품군

 

2013~2016년 캐나다 신발시장 규모 전망치

                                                                                                                         (단위: C$ 백만, %)

 

2013

2014

2015

2016

증감률

2013/2016

아동용 신발

489.8

498.7

505.9

512.2

4.6

남성용 신발

2,977.9

3,054.9

3,131.9

3,208.8

7.8

여성용 신발

3,594.0

3,699.8

3,798.2

3,897.5

8.4

전체 시장규모

7,061.7

7,253.4

7,436.0

7,618.5

7.9

자료원: 유로모니터

 

□ 캐나다 신발시장 현황

 

 ○ 최근 4년간 캐나다 신발시장은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며 2012년에 68억8820만 캐나다 달러의 시장규모 달성

  - 캐나다 신발시장은 여성용 신발이 가장 큰 시장규모를 형성하며, 남성용 신발과 아동용 신발이 뒤를 잇는 구조

  - 아동용 신발시장의 규모 성장률은 저출산과 인구 노령화 같은 사회적 요인이 작용해 다른 제품군에 비해 저성장이 예상됨.

 

2008~2012년 캐나다 신발시장 규모

                                                                                                                 (단위: C$ 백만)

 

2008

2009

2010

2011

2012

아동용 신발

495.3

460.6

451.4

469.6

479.0

남성용 신발

2,620.1

2,666.7

2,732.7

2,851.9

2.908.2

여성용 신발

3,246.3

3,240.8

3,306.7

3,435.8

3.501.0

전체 시장규모

6,361.7

6,368.1

6,490.8

6,757.3

6,888.2

자료원: 유로모니터

 

□ 캐나다 국내 신발제조업 현황

 

 ○ 기업규모 측면에서 대부분이 초소형 또는 소형업체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체 업체의 약 80%가 온타리오 주와 퀘벡 주에 편중

  - 캐나다 내 신발 제조업체 86개 사 중 종업원 1~4명으로 분류되는 초소형 업체가 전체의 43%, 5~99명으로 분류되는 소형업체가 50%, 100~499명으로 분류되는 중형업체가 7%를 차지. 종업원 500명 이상의 대형업체는 캐나다에 존재하지 않음.

 

2011년 12월 기준 캐나다 신발 제조업체 규모 현황

자료원: 캐나다 산업부 (2013년 기준 최신자료)

 

 ○ 한편, 값싼 중국 제품의 수입이 과거 10년간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저가제품을 생산하는 캐나다 신발제조업체는 고전을 면하지 못함. 전체적인 신발 제조업은 규모가 감소하는 추세

 

□ 수입동향

 

 ○ 2012년 기준 캐나다 신발시장 수입규모는 약 22억 달러로 집계됐고, 5년간 약 23.2% 늘어난 것으로 나타남.

 

 ○ 수입규모 측면에서 2012년 기준 중국산 수입규모가 전체 수입규모의 69%를 차지했는데, 이는 저렴한 생산비용을 기반으로 해 값싼 중국산 제품의 수요가 높을 뿐 아니라 유명 글로벌 제조업체들의 중국 내 OEM 생산이 활발하기 때문으로 분석됨.

  - 베트남에도 유명 브랜드 업체의 OEM 진입이 활발해지면서 수입액이 증가하는 추세

 

 ○ 이탈리아는 중국과 베트남에 이어 수입규모 3위의 국가로 나타났는데, 이는 명품 브랜드 제품의 수입으로 인한 것으로 분석됨.

  - 실제로 가죽 소재 신발(HS Code 6403)의 경우 중국산 제품은 약 3000만 켤레가 수입됐으나 이탈리아의 제품은 100만 켤레 수준에 그쳤음. 평균 단가에서 이탈리아산은 87달러로 중국산 22달러보다 약 4배 높은 수준으로 나타남.

 

 ○ 2008년 약 500만 달러 규모의 한국산 신발이 수입됐으나 금융위기로 인한 경기침체로 2009년에는 수입이 50% 이상 감소했으나 2012년에는 금융위기 전의 78% 수준까지 수입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남.

 

2009~2012 캐나다 가방시장 주요 수입국

                                                                                                                 (단위: US$ 천)

순위

국명

2008

2009

2010

2011

2012

1

중국

1,212,618

1,185,816

1,352,097

1,487,555

1,485,071

2

베트남

132,522

142,028

162,962

167,034

196,297

3

이탈리아

115,260

81,622

86,921

112,338

114,986

4

인도네시아

19,646

26,196

36,975

49,468

58,703

5

미국

47,963

41,049

41,469

43,833

55,030

6

캄보디아

1,056

1,687

10,766

26,511

41,127

7

루마니아

20,866

16,637

20,803

30,266

26,823

8

스페인

24,145

16,267

19,333

24,025

25,498

9

인도

16,914

17,008

22,139

25,594

24,613

10

포르투갈

13,544

11,314

14,709

20,687

20,736

26

한국

4,906

2,693

2,523

2,216

3,858

 

기타 포함 총액

1,794,006

1,690,037

1,926,688

2,153,499

2,211,950

자료원: 캐나다 산업부(2013년 1월 최신 자료)

 

□ 캐나다 여성용 신발 브랜드별 경쟁동향 및 시장 트렌드

 

 ○ 수많은 브랜드가 경쟁하는 신발산업 특성상 전체 판매량에서 10% 이상의 점유율을 보이는 업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고, 시장 점유율이 1% 미만의 업체들도 대부분임.

  - 중저가의 Aldo Group Inc.의 브랜드 Aldo가 2012년 기준 7.3%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해 브랜드 점유율 면에서 1위를 차지한 것으로 알려짐. 하지만 전체 시장 내 기타 브랜드가 77%의 점유율을 차지함으로써 타 품목시장 대비 비교적 세분화된 경향을 띰.

 

2010~2011년 캐나다 여성용 신발시장 브랜드 점유율 집계

브랜드

제조사

2011

2012

Aldo

Aldo Group Inc

7.6

7.3

Payless

Collective Brands Inc

2.6

2.4

Hush Puppies

Wolverine World Wide Inc

2.0

2.0

Joe Fresh

Loblaws Cos Ltd

1.5

1.5

Converse

Converse Inc

1.3

1.4

Skechers

Skechers USA Canada Inc

1.3

1.2

Nike

Nike Canada Ltd

1.1

1.2

George

Wal-Mart Canada Inc

1.0

0.9

Columbia

Columbia Sportswear Co

0.9

0.9

Nike Golf

Nike Canada Ltd

0.9

0.8

Ugg Australia

Deckers Outdoor Group

0.7

0.7

Cole Haan

Nike Canada Ltd

0.7

0.7

Naturalizer

Brown Shoe Co of Canada

0.7

0.7

Old Navy

Gap Canada Inc

0.6

0.5

기타

 

77.1

77.8

합계

 

100.0

100.0

자료원: 유로모니터

 

 ○ 글로벌 브랜드가 강세를 보이는 가운데 경기침체의 여파로 저가로 출시되는 PL 제품도 최근 인기를 끎.

  - 여성 운동화 부문에서 Converse, Nike와 같은 글로벌 브랜드들이 점유율이 높고, 여성 신발시장에서도 강세를 보임.

  - Wal-mart Canada 사의 George는 PL 제품 중 유일하게 1%대의 시장 점유율 확보, 저렴한 가격과 다양한 디자인으로 최근 인기

 

자료원: Walmart Canada

 

 ○ 백화점 및 대형 패션업체가 유통량 대부분을 담당하고, 아직 온라인 쇼핑업체의 유통 비중은 낮음.

  - 2012년 기준 대형 패션업체와 백화점 등의 전문 유통업체는 전체 판매량의 91%를 유통했고, 그 외에 월마트와 코스트코 등 전문 도매업체의 유통비중은 6.8%로 나타남.

  - 한편,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유통되는 물량은 전체의 2%에 불과함.

 

 ○ 경제 저성장이 지속되면서 유통 및 판매업체 사이에서 고객 유치를 위한 잦은 할인경쟁은 소비자들로 하여금 구매를 촉진함. 특히 중저가 제품의 판매가 성장함.

 

 

 * 캐나다 신발시장 브랜드 점유율 1위를 기록한 Aldo는 매년 혹은 매계절 유행을 적극 반영한 상품을 유통함으로써 패션에 민감한 젊은 층을 주된 고객으로 함. 또한, 해당 유통업체는 프로모션이나 할인행사를 자주 진행하는 것으로 알려져 합리적인 가격에 패셔너블한 아이템을 구입할 수 있다는 것이 타 브랜드 대비 강점으로 작용

자료원: Aldoshoes.com

 

□ 현지 트렌드 및 인기제품

 

 ○ 패션의 일부인 신발 역시 현지 패션 트렌드 및 라이프 스타일을 반영해 운동화와 슬립온(Slip-on)과 같은 스포티한 느낌의 신발이 인기를 끔.

  - 길거리에서 즐겨 입는 듯한 캐주얼한 스타일을 의미하는 용어인 스트릿 패션을 비롯해 웰빙 열풍으로 인해 운동화, 슬립온과 같은 착용이 편리한 스타일의 신발이 인기를 끌고 있음.

 

 ○ 인기제품

 

제품명

제품 사진

세전 가격(C$)

비고

VIERSEN

190.00

- Aldo 브랜드에서 출시한 신상 롱부츠 제품으로 인조가죽 재질로 돼 있음. 발목 부분에 스트랩 및 금속 버클을 부착해 트렌디한 디자인을 선보이며, 굽이 낮아 착용이 편리한 것이 특징

Men's Cruise 4.0 Performance

 Runner

29.99

- Payless 사에서 유통되는 Champion 브랜드의 남성용 런닝화 제품. 통풍이 가능하며, 발바닥 부분에 경량 쿠션을 장착해 착용 시 가벼운 것이 특징임. 타 브랜드 대비 저렴한 가격으로 인기를 끌고 있음.

SNAKE PRINT

ANKLE BOOT

99.00

- Loblaws 사에서 주로 유통되는 Joe Fresh사의 앵클부츠 제품. 인조가죽을 사용해 뱀무늬를 입힌 것이 특징

Lunargrand

Penny

248.00

- Cole Haan 사의 신상 남성용 로퍼 제품으로 자사의 클래식한 디자인에 Nike의 기술력을 직용해 편한 착화감과 쿠션감을 바탕으로 비싼 가격에도 인기가 높음.

Women's

ZEN black multi

casual mary jane

 flats

109.99

- Hush Puppies 브랜드의 인기 플랫 슈즈. 인조가죽을 소재로 밑창에 경량 쿠션을 장착해 걸을 때 지면과의 충격을 효과적으로 흡수하며, 착화감이 좋아 여성들에게 사랑받음.

자료원: Aldoshoes.com, Payless.com, Joefresh.com, Colehaan.com

 

□ 진출방안 및 시사점

 

 ○ 유행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여성용 신발은 현지 유행에 맞는 디자인 개발과 함께 꾸준한 시장조사 필요

  - 여성화의 경우 캐나다 신발시장 내 규모가 가장 큰 시장으로, 유행에 민감한 만큼 교체시기가 빠르고 그 종류가 다양한 것이 특징임. 따라서 디자인의 우수성 여부가 판매와 직결되는 만큼 해당 시장 진출 시 현지 트렌드를 적극 반영해 생산하는 것이 시장진출 성공의 지름길임.

 

 ○ 한국 제품, 가죽신발 부문에 강점 보유

  - 현지 바이어에 따르면 특히 한국산 가죽신발은 중저가 시장에서 베트남과 중국 제품보다 내구성 및 디자인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고 함.

  - 실제로 2012년 기준 캐나다로 수출되는 한국 신발제품의 45%는 가죽제품

 

 ○ 중국산 제품은 저가 제품시장에서 가격경쟁력이 우수하며, 한국 업체의 제품은 사실상 진출이 어려운 상태

  - 중국산 제품은 타 국가 제품 대비 월등한 가격경쟁력을 바탕으로 캐나다 내 연간 20~30%의 급성장. 특히, 이러한 중국산 제품의 강세로 캐나다 신발 제조업체의 약세가 지속돼 중국산에 대한 수입 의존도는 커짐.

 

 

자료원: 유로모니터, 캐나다 산업부, KOTRA 토론토 무역관 보유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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