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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인 신발 판매시장 현황
  • 트렌드
  • 스페인
  • 마드리드무역관 이성학
  • 2015-05-21
  • 출처 : KOTRA

     

스페인 신발 판매시장 현황

- 경제위기 이후 판매 꾸준히 감소 -

- 유명 패션기업에 신발 제조용 각종 원자재 공급 방안 검토 필요 -

     

     

     

□ 시장 현황

     

 ○ 경제위기 이후 신발 판매시장 침체 지속

  - 스페인 신발 판매시장 매출 규모는 2014년 기준 55억6760만 유로로 전년대비 0.9%, 2009년 대비 13.2% 감소

  - 매출 감소폭이 가장 큰 부문은 남성용 신발류로 2009~2014년 사이 17.9% 하락. 반면, 아동용 신발은 같은 기간 감소폭이 7.6%에 불과

  - 전체 신발류 판매 중 가장 많은 비중은 차지하는 부문은 여성용으로 52.6%에 해당하며, 그 뒤를 남성(32.6%), 아동(14.8%) 부문이 따름.

     

스페인 신발 매출액 추이

            (단위: 백만 유로)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아동용

877.6

873.2

871.5

864.8

835.4

820.4

남성용

2,214.8

2,137.8

2,017.0

1,912.1

1,835.7

1,817.3

여성용

3,315.0

3,230.7

3,089.8

2,992.5

2,944.6

2,929.9

총합

6,417.4

6,241.8

5,978.3

5,769.5

5,615.7

5,567.6

자료원: Euromonitor

     

 ○ 다수의 신발 브랜드가 스페인 시장을 분할 점유

  - 스페인 신발에서 시장점유율이 가장 높은 브랜드는 나이키로 5.3% 기록

  - 그 뒤를 자라(2.7%), 아디다스(2.4%), H&M(1.3%), 버쉬카(1.0%), 제옥스(0.9%), 컨버스(0.8%) 등이 따르고 있음.

  - 시장 1위 기업의 점유율이 5.3%에 불과한 것으로 보아, 현지 시장에 특정 기업의 시장 장악 현상은 포착되지 않으며 여러 기업에 의해 분할 점유돼 있음.

     

브랜드별 시장점유율 추이

                        (단위: %)

브랜드

기업명

2011

2012

2013

2014

Nike

American Nike SA

4.6

4.9

5.1

5.3

Zara

Zara Espana SA

2.4

2.5

2.6

2.7

adidas

adidas Espana SA

2.2

2.3

2.4

2.4

H&M

Hennes & Mauritz SL

1.1

1.2

1.3

1.3

Bershka

Bershka BSK Espana SA

1.0

1.0

1.0

1.0

Geox

Geox Respira SL

0.9

0.9

1.0

0.9

Converse

American Nike SA

0.7

0.8

0.8

0.8

Reebok

adidas Espana SA

0.8

0.8

0.8

0.8

Primark

Primark Tiendas SLU

0.5

0.6

0.7

0.8

Marypaz

Cecom99 SL

0.6

0.7

0.8

0.8

자료원: Euromonitor

     

 ○ 현지 소비자들은 주로 신발 전문매장에서 구입

  - 2014년 기준, 전체 신발 판매 중 52.4%는 신발 전문매장에서 이뤄짐.

  - 그 밖에 스포츠용품 매장이나 백화점의 유통비중은 각각 14.1%, 12.8%에 불과

  - 온라인 구매 비중은 2009년 0.8%에서 2014년 4%로 크게 증가

     

주요 유통채널별 신발 판매 비중

                        (단위: %)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대형마트/슈퍼마켓

3.3

4.1

4.8

5.2

5.5

5.7

신발 전문매장

54.2

54.0

53.0

52.7

52.4

52.4

스포츠용품 매장

13.8

13.9

13.9

13.9

13.9

14.1

백화점

13.3

13.0

12.7

12.7

12.7

12.8

온라인쇼핑

0.8

0.8

1.1

2.3

3.3

4.0

기타

14.6

14.2

14.5

13.2

12.2

11

총합

100

100

100

100

100

100

자료원: Euromonitor

     

□ 수출입 현황

     

 ○ 스페인의 신발류 교역 규모는 2014년 약 53억 유로로 2013년부터 수출이 수입을 앞서기 시작

  - 최근 들어 스페인산 신발 제품이 해외시장에서 각광을 받으며 수출이 크게 늘어 2010년과 2014년 사이 22억1900만 유로에서 27억7900만 유로로 25.2% 증가

  - 수입의 경우, 경기침체에 따른 수요 위축으로 2010년에서 2013년 사이 성장세가 둔화돼 해당 기간 중 1.5% 감소

  - 2014년 신발류 수출과 수입은 각각 27억7900만 유로, 25억1500만 유로로 전년 대비 각각 17.0%, 15.1% 대폭 증가

     

스페인 신발류 수출입 현황

(단위: 백만 유로)

자료원: 스페인 경제경쟁력부 DATACOMEX

     

 ○ 중국이나 동남아시아, 이웃 유럽국가로부터의 수입 비중 큰 편

  - 2014년 기준, 전체 수입 중 대중국 수입 비중이 34%로 가장 크며, 그 뒤를 베트남(14%)이 따르고 있음.

  - 이탈리아나 포르투갈, 벨기에와 같은 인근 유럽국가의 수입 비중도 각각 8%, 7%, 6%에 달함.

     

     

□ 전망 및 시사점

     

 ○ Euromonitor에 따르면, 경기가 다소 호전되며 스페인 신발 판매시장은 2015년부터 회복세로 전환돼 2019년에는 매출규모가 60억8460만 유로에 달할 것으로 전망

  - 여성용 신발을 중심으로 남성용, 아동용 신발 모두 판매가 늘어날 것임.

     

 ○ Inditex나 Mango 등 스페인의 대형 패션기업에서는 의류 외 신발류 제품도 대량 생산 중이며, 그 밖에 Camper, Geox와 같은 캐주얼 신발 브랜드도 전 세계적으로 각광을 받고 있음.

  - 우리 기업들의 신발 제조용 인조가죽 등은 타 국가의 경쟁사와 비교해 품질 대비 가격이 저렴하며, 각종 기능성 원단도 해외시장에서 각광을 받고 있음. 따라서 이러한 품질 대비 가격 경쟁력과 기술 혁신성을 앞세워 신발 제조활동이 활발한 스페인 기업들을 공략할 필요가 있음.

  - 대형 패션기업과의 직접적인 접촉은 상당한 시일이 소요될 수 있으므로 현지 관련 수입/유통 전문업체 등을 적극 활용하는 방안도 검토해야 함.

     

     

자료원: Euromonitor, Datacomex, KOTRA 마드리드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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