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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령화 가속되는 캐나다, 맞춤형 실버상품 유망
  • 트렌드
  • 캐나다
  • 토론토무역관 유준오
  • 2013-02-24
  • 출처 : KOTRA

 

노령화 가속되는 캐나다, 맞춤형 실버상품 유망

- 장년층·노년층을 조준한 맞춤형 의료, 전자제품이 트렌드 -

 

 

 

□ 노령화돼가는 캐나다, 실버산업 전망 밝아

 

 ○ 통계청 자료에 따르며 2010년에 65세 이상 노령 인구는 약 470만 명에 달하며, 전체 인구의 14%를 넘어선 것으로 나타남.

 

 ○ 캐나다 인구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베이비붐 세대(1946~1965년생)가 현재 47~66세에 도달함에 따라 노령 인구 비중이 계속 늘어날 전망

 

 ○ 캐나다, 2010~2011년 중간 연령(Median Age) 기준 세계 22위 기록

  - 인구의 노령화 정도를 가늠할 수 있는 수치 중 하나인 중간 연령을 살펴보았을 때 2010년 기준 캐나다 인구의 중간 연령은 40.7세이고, 이는 이웃국가 미국과 멕시코보다 상당히 높은 수치

 

2010~2011년 기준 세계 각국의 중간 연령

국가

일본

독일

캐나다

영국

프랑스

한국

미국

중국

멕시코

중간 연령

44.6

43.7

40.7

40.5

39.7

37.9

36.9

35.2

26.7

자료원: The World Factbook

 

 ○ 막을 수 없는 인구 노령화 현상, 캐나다 이민정책 수정에도 영향

  - 1971년 당시의 26.2세였던 캐나다 중간 연령의 급격한 증가는 저출산 현상과 의료기술의 발달로 수명 연장에 기인한 것으로, 이러한 사회적 현상은 최근 캐나다 정부가 이민정책 수정작업을 시작한 원인이 됨.

 

 ○ 지속되는 노령화 현상으로 2056년 캐나다 노령인구는 전 국민의 25%에 이를 전망

  - 통계자료에서 노인 인구는 2026년에는 총 캐나다 인구의 20% 이상을 차지하고, 2056년에는 25% 이상이 될 것으로 전망. 또한, 2040년에 이르면 중간 연령은 현재의 일본과 비슷한 수준인 44세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

 

캐나다 총인구 수 대비 65세 이상 고령인구 비중의 전망치

자료원: 캐나다 통계청

 

□ 캐나다 노령 인구의 구매력과 소비패턴

 

 ○ 연금 및 정부 보조금으로 캐나다 노령 인구의 소득은 장년층 인구와 큰 차이가 나지 않고, 안정적인 구매력을 보유함.

 

캐나다 인구의 연령별 평균 연간 소득

(단위: 캐나다 달러)

 

40대

60대

70대

연평균 소득

36,600

32,400

31,100

자료원 : 캐나다 통계청

 

 ○ 따라서 캐나다에서는 고령 인구 비율 증가와 이들의 안정적인 구매력으로 실버산업의 전망이 더욱 밝아지고, 이들의 수요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먼저 재화나 용역에 대한 소비패턴을 파악할 필요가 있음.

 

 ○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의료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지출액도 함께 상승하는 양상을 보임.

  - 의료비 증가는 자연히 캐나다 고령 인구들로 하여금 건강에 관한 관심을 불러 일으켰고, 이는 각종 홈 헬스케어 서비스 상품, 영양 보조제품 등의 인기 상승으로 이어짐.

 

40대 후반과 70대 초반 캐나다인의 월평균 의료 지출패턴 변화

                                                                                                (단위: 캐나다 달러)

 

40대

70대

차이

의약품

100

500

▲400

치아 및 안구 진료

300

400

▲100

일반 의료서비스 및 건강보조제품

100

300

▲200

의료 보험

300

400

▲100

의료비 총액

700

1,500

▲800

자료원: 캐나다 통계청

 

□ 캐나다 실버산업 동향

 

 ○ 산업 구분이 모호한 실버산업의 캐나다 시장규모는 현재 계량화된 자료가 존재하지 않으나 노령인구 비율 및 전망과 노령인구의 구매력을 감안할 때 시장성이 있는 것으로 사료됨.

 

 ○ 캐나다 실버산업은 노인의 주거 서비스업, 의료 및 요양 서비스업, 재가 복지 서비스업, 노인용품 판매 산업 등으로 분류되는데, 캐나다 진입장벽이 높은 서비스업보다는 노인용품시장 진입이 쉬울 것으로 전망

 

 ○ 실버산업은 노인들의 신체적 혹은 정신적 기능 저하로 발생하는 불편함을 해소함으로써 노인들의 수요도 충족시키면서 수익도 창출해내기 때문에 발전 가능성이 큼. 현재 건강 관련 산업이나 노인의 안전이나 이동성을 증진시켜 주는 상품과 서비스가 인기를 끌고 있음.

 

□ 실버산업 유망 아이템(1)- 혈당 측정기, 혈압계 등 가정용 자가진단제품 인기

 

 ○ 비만으로 인한 고혈당 현상은 당뇨병, 고혈압 등 각종 성인병의 원인이 되는데, 현재 캐나다는 전 연령층에서 고루 비만인구가 증가하고 있음. 보건부는 각종 성인병 예방을 위한 건강보조식품과 혈압·혈당·심박수·당뇨 등 가정에서 간단히 사용할 수 있는 셀프 진단 의료기기의 사용을 권장함.

 

 ○ 셀프 진단 의료기기는 매년 수입 수요가 늘고 있으며 한국은 미국, 일본, 독일 등과 같은 나라보다 현재 대캐나다 수출액은 낮으나 2011년도에 135만5000달러의 수출을 달성하면서 전년 대비 두 배 이상의 수출액을 기록

 

캐나다 자가진단 의료기구 주요 수입국과 수입액 추이

                                                                                                            (단위: 백만 미 달러)

국명

2007

2008

2009

2010

2011

미국

115.0

123.3

117.3

125.0

136.0

일본

43.6

51.3

40.6

46.5

50.8

독일

38.2

53.7

38.6

40.9

40.7

멕시코

5.6

5.9

12.9

15.5

14.0

중국

5.2

5.1

4.8

7.0

7.5

한국

0.4

0.4

0.4

0.6

1.4

기타

41.2

39.9

44.7

42.8

50.2

총계

249.2

279.6

259.3

278.3

300.6

자료원: 캐나다 산업부

 

 ○ 캐나다 당뇨병의료협회는 캐나다 전체 인구 중 약 900만 명 이상이 당뇨병 또는 당뇨병 전증을 가진 것으로 보고 있는데, 합병증 예방을 위한 혈당 측정기 사용을 강력하게 권고하고 있으며 실제 수요 또한 높은 것으로 파악되고 있음.

  - 혈당 측정기는 당특이(Glucose) 혈당측정기와 당비특이(Glucose non-specific) 혈당측정기로 구분되는데, 캐나다·미국·영국·호주 등지에서 당비특이 혈당측정기 오류로 인해 환자가 사망하는 사고가 잇달아 발생했고, 이에 따라 미국식품의약국(FDA)에서는 당비특이 혈당측정기 사용을 자제할 것을 권고해 당특이 혈당측정기가 더욱 널리 쓰이고 있음.

 

셀프 혈당 측정기 베스트 셀러 Top 3

제품명

제품

세전가격

(캐나다 달러)

 비고

TRUEResult Blood Glucose Starter Kit

    

8.89

- 0.5 마이크로 리터 샘플 사이즈, 빠른 테스트 결과(약 4초), 500개의 테스트 기억 가능

Ascensia

TEST STRIPS BLOOD GLUCOSEUSE W/9545 METERS 50/BX Bayer Healthcare LLC, Diabetes Care

24.80

- 흰색의 테스트 용지로 확인 결과가 용이, 0.6 마이크로 리터 샘플 사이즈 규격

Ascensia

Bayer's Contour Blood Glucose Monitoring System

    

5.38

- 0.6 마이크로 리터 샘플 사이즈, 빠른 테스트 결과(약 5초), 480개의 테스트 기억 가능

자료원: Shoppers Drug Store, Amazon Canada

 

 ○ 캐나다 심장병의료협회는 캐나다인이 7분에 1명꼴로 심장마비, 심장발작과 같은 심장질환으로 죽어가고 있다는 통계를 발표했는데, 특히 비만으로 인한 고혈압이 가장 큰 원인으로 알려짐. 보건부는 노령 인구의 가정용 혈압계 사용을 적극 권장함.

 

가정용 혈압계 베스트셀러 Top 3

제품명

제품

세전가격

(캐나다 달러)

 비고

Bios BP Monitor

79.99

- 전자동식

- 이전 기록 기억

Bios Deluxe BP Monitor

139.99

- 전자동식

- 컴퓨터 연동

- 다중측정을 통한 계산으로 정확한 혈압 측정

- 198회 측정 기억

Bios Blood Pressure Monitor

39.99

- 전자동식

- 이전 기록 기억

- 휴대용 소형 사이즈

자료원: Shoppers Drug Store

 

□ 실버산업 유망 아이템(2)- 노인 친화 PC

 

 ○ 노령인구의 인터넷 사용 증가로 노인 소비자 맞춤형 컴퓨터 유망

  - 2009년 캐나다 노령인구의 인터넷 이용률은 29%에 불과했으나 2011년에는 51%까지 상승. 더불어 현 베이비붐 세대의 고령화가 진행되면서 노령 인구의 인터넷 이용률은 더욱 상승할 전망이어서 노인 소비자를 노린 맞춤형 PC 제품은 더욱 인기를 끌 전망

 

 ○ 중저가로 고성능보다는 이용의 편리함과 간단한 조작이 핵심

  - 2000년대 중반 MS와 HP 사는 노인 친화 PC를 선보였으나, 1200달러라는 비싼 가격으로 인해 인기를 끌지 못함. 그 후 2009년 6월 FirstSTREET 사가 900달러대의 GO Computer를 내놓았으며, 현재 Telikin 사는 700달러대의 노인 친화적 PC를 출시함.

 

 ○ 주요 제품

 

제품명

제품

세전가격

(캐나다 달러)

비고

HP® SeniorPC- Standard Desktop Edition

1,075.00

- Microsoft Windows 7을 비롯해 OnTimeRx®(약복용시각 알림이), 십자말 풀이 등의 프로그램 내장

HP® SeniorPC - Vision Plus Desktop Edition

1,255.00

- 시력이 좋지 않은 노인들을 위해 특별제작된 데스크탑으로 기본 소프트웨어 이외에 스크린 확대 소프트웨어, 고성능 스피커, 문자자판이 큰 키보드 지원

18" Telikin Touch - White

699.00

- 이메일, 인터넷, 소셜 네트워크, 비디오 채팅 등 노인들이 접속하기 쉬운 인터페이스 제공

- 터치스크린 기능 제공

자료원: Bestbuy, Futureshop

 

□ 진출방안 및 시사점

 

 ○ 대형 유통업체보다는 의료 전문기기 소매업체 또는 온라인 판매 채널을 통한 시장진입이 수월할 것임.

  - 캐나다 대형 유통업체 C사와 S사의 구매 담당자는 현재 혈압계와 같은 의료제품의 구비 품목 수를 늘릴 계획이 없음을 밝혔는데, 특히 한국 제품과 같이 브랜드 인지도가 낮고 수익성이 불투명한 제품은 구입을 꺼리는 것으로 나타남.

 

 ○ 전자제품 인증 및 의료기기 인증 획득으로 시장 진입을 위한 기초 다지기 필요

  - 모든 전자제품은 캐나다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CSA 또는 UL과 같은 공인된 검증기관의 인증이 필요하며, 인증 미취득 제품은 바이어와의 협상이 소득 없이 끝나는 경우가 대다수

  - 의료기기는 캐나다 보건부의 엄격한 기준에 따라 인증이 발급되므로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1~2년간의 인증취득기간을 거쳐야 함.

 

 ○ 자가진단 의료기기의 일종인 혈당 측정기와 혈압계는 온라인상에서 할인 상품들이 주로 인기를 끌고 있는데,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측정기의 정확성과 더불어 중국 및 동남아 등지의 제품에 비해 가격경쟁력을 갖춰야 할 것임.

 

 ○ 컴퓨터와 같은 제품도 개발도상국에 비해 원가 경쟁력에서 밀리는 단순 조립형 PC보다는 노인 소비자에게 최적화된 모니터와 키보드 및 주변기기를 함께 묶은 패키지 상품을 내세워 일반 조립 PC와 차별화해 틈새시장을 노리는 전략이 관건

 

 ○ 실버상품 전반에 걸쳐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노인의 편의 증대를 기반으로 가격경쟁력을 확보하고, 노인 소비자를 겨냥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함. 또한, 패키지형 상품 등과 같이 번거로움을 최대한 없앨 수 있는 단순하고 본 기능에 충실한 상품이 시장성을 갖출 것으로 전망함.

 

 

자료원: 캐나다 산업부, 캐나다 통계청, 아마존닷컴, 릴라이어블리빙 웹사이트, Jitterbug.com,  enablemart.com, Nielsen.com 웹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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