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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르단 20대가 생각하는 한국, 그것이 알고싶다.
  • 트렌드
  • 요르단
  • 암만무역관 조상재
  • 2013-02-24
  • 출처 : KOTRA

 

요르단 20대가 생각하는 한국, 그것이 알고싶다.

- 전체 응답자의 1/3  이상이 한국을 선진국으로 느끼고 있어 -

- TV와 인터넷 통한 간접홍보와 문화행사 통한 직접적인 홍보도 필요 -

 

 

 

KOTRA 암만 무역관에서는 2013년 2월 19일, 요르단 남·여 대학생 100명을 대상으로 '한국'의 이미지와 한국 제품에 대한 인식에 관한 설문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다음과 같이 요약해 게재함.

 

□ 설문 실시

 

 ㅇ 기간: 2013년 2월 19일

 

 ㅇ 대상: 요르단 대학생 남자 50명, 여자 50명(만 18세부터 25세의 미혼 남녀 대상)

 

 ㅇ 방법: 1:1 설문면접

 

 ㅇ 설문 1) 무엇을 통해 한국을 처음 알게 됐습니까?

 

남자(좌), 여자(우)

 

  - 남자는 인터넷을 통해 알게됐다는 응답이 65%로 가장 많았고, 그 다음으로는 TV, 책, 한국문화 관련 행사가 차지함. 이와 다르게 여자는 남자와는 달리 TV를 통해 한국을 알게됐다는 응답이 56%로 많았고, 다음으로 인터넷, 기타, 행사, 책 순서로 응답함.

 

 ㅇ 설문 2) 한국을 떠올릴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무엇입니까?

  - 좋은 사람들, 방문하고 싶은 나라, k-pop, 문화강국 등 다양한 답변이 등장함. 먼저, 한국을 대표하는 제품인 자동차, TV, 휴대전화 등을 많이 떠올리는 것으로 보아 한국의 기술력을 높게 평가하는 경향.

  - 반면, 간혹 ‘노키아’를 한국의 브랜드로 혼동하는 경우도 있음.

  - 기타로는 한국 전쟁과 태권도 등의 답변을 들을 수 있었음.

 

 ㅇ 설문 3) 당신이 생각하는 한국의 경제발전도를 고르시오.

 

 

  - 남, 여 전체의 가장 많은 43%는 한국의 경제발전도가 '높다'고 응답했으며, 그 다음으로는 '매우 높음'이 전체의 31%, 보통이 16%로 다음을 차지함. 나머지 5%는 한국의 경제발전 정도에 대해 잘 모르고 있었음.

 

 ㅇ 설문 4) 다음 중 한국의 경제발전도와 가장 비슷한 국가를 고르시오.

 

 

  - 이탈리아, 일본, 스페인, 미국, 대만 중 한국의 경제발전 정도와 가장 비슷한 국가를 고르는 설문에서는 일본이 65%, 대만이 18%, 미국이 10%, 이탈리아가 5%, 스페인이 2%로 다음을 차지함.

 

 ㅇ 설문 5) 현재 한국제품을 사용하고 계십니까?

 

 

  - 현재 한국 제품 사용 여부를 묻는 설문에서는 82%가 사용하고 있다고 응답함.

 

 ㅇ 설문 5-1) 다음 중 한국 브랜드를 두 개 고르시오.

 

 

  - 다른 국가의 3개 브랜드(Sony, Haier, Sharp)와 한국의 2개 브랜드(Samsung, LG)를 구분하는 질문에서 한국의 두 브랜드를 모두 알고 있는 경우는 38%에 그침.

 

 ㅇ 설문 5-2) 현재 한국제품을 사용하고 있다면, 어떤 제품을 사용하고 계십니까? (중복응답 가능)

 

 

  - 휴대전화가 42%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컴퓨터/노트북, 자동차, 가전제품, 주방용품이 그 다음을 차지함.

 

 ㅇ 설문 5-3) 다음 중 한국을 대표하는 제품은 무엇입니까?

 

 

  - 휴대전화가 가장 높은 58%를 차지하고, 그다음으로 LCD TV가 22%를 차지하고, 에어컨과 자동차가 각각 9%를 차지함.

 

 ㅇ 설문 6) 향후 한국제품을 구입할 의향이 있습니까?

 

 

  - 응답자의 약 90%가 향후 구입할 의사가 있다고 답변함.

 

 ㅇ 설문 6-1) 만약 그러하다면,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 한국 제품을 구입하는 이유는 ‘품질이 좋기 때문’이라고 답한 비율이 48% 가장 많았으며, ‘가격경쟁력이 있기 때문’이라고 답한 비율이 39%, ‘브랜드 파워가 있기 때문’이 11%, ‘A/S가 좋기 때문’이 2%를 차지함.

 

□ 시사점

 

 o 높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국’이라는 나라에 대한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있음.

 

 o 또한, TV를 통해 한국을 알게됐다는 응답에서는 작년 초까지 방영됐던 드라마 ‘대장금’이나 ‘상도’가 한국에 대한 인식과 홍보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는 것을 알 수 있음.

 

 o 전체 응답자의 약 2/3가 한국을 '선진국 대열'에 있는 국가로 생각한다는 것을 알 수 있음. 보통 요르단인들은 미국, 유럽, 일본과 같은 국가가 선진국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음. 이번 설문에서 보면, 일본, 미국, 유럽과 같이 우리나라 또한 선진국 중 하나로 생각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음.

 

 o 요르단에 비교적 많이 진출해 있는 기업 중 한국 기업에 대한 정확한 인지도를 알아보기 위한 설문에서는 한국 기업에 대한 이해가 다소 부족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음.

 

 o 요르단의 젊은 층은 한국 브랜드 제품이 미국, 일본 및 유럽산에 비해 전반적으로 가격은 저렴한 반면, 품질은 대만·중국·동남아 산보다 훨씬 우수하다고 생각함. 향후 마케팅에 있어 이러한 인식을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KOTRA 암만 무역관 자체 조사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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