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웰빙 열풍 타고 캐나다 가정용 보조조리기기시장 쑥쑥
  • 트렌드
  • 캐나다
  • 토론토무역관 유준오
  • 2013-02-24
  • 출처 : KOTRA

 

웰빙 열풍 타고 캐나다 가정용 보조 조리기기시장 쑥쑥

- 편리함·디자인을 내세운 상품 생산 및 유통망 확보에 주력 -

 

 

 

※ 보조조리기기란?

보조조리기기란 간단한 조리나 식재를 단순 가공처리를 하는 데 사용하는 기기로, 여기에는 만능 조리기구·블렌더·믹서·과즙기 등이 포함됨.

 

□ 보조 조리기기의 수요 촉진 요소 및 시장전망

 

 ○ 보조 조리기구 사용에 따른 조리의 편리함과 시간절약 효과 등은 바쁜 와중에도 건강한 식단을 찾는 캐나다 웰빙 트렌드에 부합해 최근 판매량이 성장하고 있음.

 

 ○ 캐나다인의 건강한 식습관 정립을 위해 집에서 음식을 조리해 먹을 것을 권고하는 캐나다 보건부의 정책도 보조조리기기 수요를 촉진

 

 ○ 캐나다 보조조리기기 시장은 향후 4년 동안 총 10.7%의 성장률을 보이며 2016년에는 1억9620만 캐나다 달러의 시장을 형성할 것

  - 단일품목으로는 다지는 기구와 자르는 기구, 믹서, 스무디 메이커, 만능 조리기구가 향후 4년간 두 자릿수의 성장률을 달성할 것으로 전망

 

캐나다 가정용 보조 조리기기 시장규모(2012~2016년)

                                                                                                  (단위: C$ 백만, %)

품목

2012

2013

2014

2015

2016

2012/2016

성장률

블렌더

39.9

39.5

39.4

39.2

39.4

-1.3

레몬 과즙기

1.1

1.1

1.1

1.2

1.2

9.1

만능조리기구

24.8

25.7

26.5

26.8

27.3

10.1

다지는 기구, 자르는 기구

21.1

21.9

23.1

24.4

24.8

17.5

과즙기

9.8

9.8

10.0

10.3

10.4

6.1

믹서

64.3

68.3

71.3

73.5

75.2

17.0

스무디 메이커

3.0

3.2

3.3

3.4

3.4

13.3

기타 조리기기

13.2

13.6

14.0

14.2

14.5

9.8

합계

177.3

183.1

188.6

193.0

196.2

10.7

자료원 : Euromonitor

 

□ 시장규모

 

 ○ 시장조사 전문기관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1년 캐나다 가정용 보조조리기기시장 규모는 1억6680만 캐나다 달러로 집계

  - 해당 항목인 블렌더, 레몬 과즙기, 만능 조리기구, 다지는 기구 및 자르는 기구, 과즙기, 믹서, 스무디 메이커, 기타 조리기구로 중 다지는 기구 및 자르는 기구, 믹서, 만능 조리기구가 타 품목 대비 높은 성장률을 보임.

 

캐나다 가정용 보조 조리기기 시장규모(2007~2011년)

                                                                                                (단위: C$ 백만, %)

품목

2007

2008

2009

2010

2011

2007/2011

성장률

블렌더

44.3

46.5

39.1

38.7

38.9

-12.2

레몬 과즙기

1.1

1.4

1.2

1.1

1.1

0.0

만능조리기구

16.9

17.9

20.6

23.0

24.5

45.0

다지는 기구, 자르는 기구

12.3

14.6

17.7

18.5

19.8

61.0

과즙기

7.7

9.6

10.7

9.5

9.6

24.7

믹서

37.4

40.4

37.1

46.0

57.5

53.7

스무디 메이커

2.5

2.6

2.4

2.6

2.8

12.0

기타 조리기기

10.9

10.9

10.5

11.5

12.5

14.7

합계

133.2

143.8

139.3

151.0

166.8

25.2

 

캐나다 가정용 보조조리기기의 수입통계

(HS Code 8509.40: 식품용 그라인더와 믹서, 과즙 또는 채소즙 추출기 기준)

                                                                                                                          (단위: US$ 천)

순위

국명

2009

2010

2011

2012.1~10.

1

중국

66,197

75,763

87,781

69,555

2

미국

29,278

44,693

54,372

50,163

3

멕시코

3,782

5,215

5,340

6,350

4

한국

657

987

1,304

3,040

5

이스라엘

2

402

1,863

2,766

6

프랑스

967

1,168

1,310

969

7

이탈리아

700

792

769

757

8

홍콩

116

247

216

461

9

스위스

1,439

1,012

427

397

10

대만

561

780

617

310

 

기타

760

961

1,041

742

 

합계

104,458

132,021

155,037

135,509

자료원 : 캐나다 산업부

 

□ 현지 시장 트렌드 및 경쟁동향

 

 ○ 보조조리기기는 제품 사용 시 편리함 및 시간절약 효과가 가장 큰 매력이기 때문에 얼마나 편리하고 빠르게 조리할 수 있는지가 상품 판매와 직결

 

 ○ 단순 조리기능을 넘어서서 심미적 요소가 부각되는 추세로 공급업체도 다양한 색상을 출시하는 등 소비자의 기호를 만족시키기 위해 노력 중

 

이 제품은 KitchenAidⓇ에서 총 17색으로 출시한 Artisan Stand 믹서로, 현재 Sears Canada·The Bay·Walmart 등과 같은 대규모 유통업체에서 널리 판매됨.

세전가격은 최저 299.99 캐나다 달러

 

 ○ 제품 구매 시 제품 형태와 사용법을 육안으로 보고 구매를 결정하는 소비자들이 많기 때문에 오프라인 유통구조가 발달해 있는데, 특히 합리적인 가격대의 상품을 판매하는 대형 할인 유통업체와 가정용품점이 전체 시장 유통 점유율에서 강세를 보임.

  - Walmart와 같은 대형 할인 유통업체 및 가정용품점은 2011년 기준 각각 19%, 16%의 유통을 담당. 이에 반해 백화점과 같은 고급 리테일러들은 같은 해 14%의 점유율을 기록해 최근 몇 년간 하락세를 면치 못하는 것으로 알려짐.

 

 ○ 브랜드의 시장점유율 면에서는 Applica Canada 사의 Black &Decker가 2011년 기준 21.6%의 시장 점유율로 1위를 차지했음. Hamilton Beach, Cuisinart, Kenmore, Magic Bullet, Kitchen Aid와 같은 브랜드도 인기를 끌고 있음.

 

브랜드 시장 점유율

(단위: %)

브랜드

제조사

2010

2011

Black &Decker

Applica Canada Corp

21.4

21.6

Hamilton Beach

Hamilton Beach Brands Canada Inc

16.6

16.6

Cuisinart

Conair Consumer Products Inc

8.1

8.1

Kenmore

Sears Canada Inc

7.7

7.7

Magic Bullet

Homeland Housewares

7.4

7.2

Sunbeam

Sunbeam Corp Canada Ltd

6.9

7.0

KitchenAid

Whirlpool Canada LP

4.9

4.9

Other Private Label

Whirlpool Canada LP

3.9

3.9

Oster

Sunbeam Corp Canada Ltd

3.1

3.1

Betty Crocker

Betty Crocker Co

2.4

2.5

Jack La Lanne’s

Tristar Products Inc

1.7

1.7

Toastess

Toastess International Ltd

1.0

1.0

Proctor-Silex

Hamilton Beach Brands Canada Inc

0.8

0.8

Salton

Salton Inc

0.7

0.7

De'Longhi

De'Longhi Canada Inc

0.2

0.2

Breville

Breville Canada Corp

0.2

0.2

Vorwerk

Vorwerk &Co KG

0.1

0.1

T-Fal

SEB Canada Inc, Groupe Housewares

0.1

0.1

기타

 

12.7

12.4

 

합계

100.0

100.0

자료원 : Euromonitor

 

□ 현지 주요 제품

 

상품명

상품사진

세전가격(C$)

비고

Black & DeckerⓇ PowerPro Food Processor

 

49.99

- 만능 조리기구 제품

- 10가지 용기의 사용 가능

- 제품 전면에 버튼을 통해 기능이나 스피드 조절 용이

- 다양한 용도로 쓸 수 있는 2가지 날과 6가지 용기가 제품에 포함

KitchenAidⓇ

Speed Blender

– Metallic Chrome

179.99

- 블렌더 제품

- 세련된 디자인으로 인기

- 7가지 기능과 5가지 스피드 옵션

- 12개의 날이 내부에 장착돼 빠른 시간 내에 조리 가능

Hamilton BeachⓇ Big Mouth ™

Juice Extractor

69.99

- 과즙기 제품

- 사용이 편리하게 제작

- 레시피 책이 제품과 함께 제공

- 5년 보증

CuisinartⓇ  ‘SmartStick’ Hand Blender·chopper

69.99

- 블렌더 및 자르는 조리기구 제품

- 스테인리스 스틸로 제작

CuisinartⓇ Blend ‘N Cook Soup And Beverage Maker

199.99

- 블렌더 제품

- 수프 조리 기능 추가

- 4가지 스피드와 3가지 온도 조절 옵션

- 3년 보증

자료원 : The Bay, Sears, Futureshop

 

□ 진출방안 및 시사점

 

 ○ 편리함을 강조한 디자인 제품 필요

  - 유통업체 L사에 따르면 가정용 보조조리기기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사용의 편리함과 시간절약효과로, 두 가지 필수요소와 동시에 다양한 색상·소재 등 심미적인 요소도 고려한 제품이 인기가 높다고 전함.

 

 ○ 브랜드 인식도가 낮은 한국 중소기업의 제품 진출 시 전문 수입상 또는 대형 유통업체를 통해 소규모 리테일러에 판매를 노리는 방법이 가장 적합한 것으로 보임.

  - 대형 백화점 H사에 문의한 결과, 이 회사에서는 충분히 검증된 제품만을 취급하기 때문에 최초 진출에는 적합하지 않은 타깃으로 보임.

 

 ○ 현지에서 요구하는 적절한 제품 패키징 및 라벨링을 준수해야 하며, 이를 위해서 캐나다 내 유통업체와 협업하는 것이 효과적임.

  - 캐나다에서는 겉포장지 제품명 및 제품 설명을 영어와 불어 50%씩으로 표기해야 함.

 

 ○ 전기를 사용하는 보조조리기기는 캐나다 판매 위한 인증 획득 필요

  - 가전제품의 판매를 위해서는 캐나다 국내외 제조업체 관계없이 CSA 또는 ULC와 같은 인증기관으로부터 인증을 취득해 안전성 검증을 마쳐야 함.

  - 인증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글로벌 윈도우에 게재된 캐나다 국가정보 참조 요망

 

 

자료원: 유로모니터, 캐나다 산업부, 캐나다 통계청, 캐나다 관세청, 각 업체 웹사이트, KOTRA 토론토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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