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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경제의 새 엔진: 베이징-광저우 고속철도
- 경제·무역
- 중국
- 베이징무역관
- 2013-01-16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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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경제의 새 엔진: 베이징-광저우 고속철도
- 5대 남-북 고속철도 경제권 형성 -
- 연간 GDP 300억 위안 증가 예상 -
자료원: 바이두
□ 베이징-광저우 고속철도란?
ㅇ 베이징-광저우 고속철도는 베이징에서 광저우까지의 여객 운수 업무를 주 업무로 하는 고속철도임.
- 최고 시속이 350㎞이고 총 연장이 2298㎞로 세계 최장 고속철도임.
- 30여 개 도시를 관통하고 베이징에서 광저우까지 소요시간은 불과 8시간 정도이고, 2015년 홍콩까지 길이를 연장할 것임.
□ 남-북 고속철도 경제권 형성
ㅇ 베이징-광저우 고속철도는 보하이만(渤海)경제권, 중원(中原)경제구, 우한(武漢)도시권, 창주탄(長株潭), 후난성 창사(長沙)·주저우(株洲)·샹탄(湘潭))도시권, 주강삼각주(珠三角)경제권 등 5대 경제권을 하나로 이어 남북을 관통하는 고속철도 경제권을 형성
- 고속철도 주변 도시 간 이동시간 단축으로 인원, 물자, 자금, 정보의 교류가 가속화될 것임.
- 베이징-광저우 고속철도와 기타 고속철도와의 연결도 타지역과의 경제적 연계를 강화하고 각종 사회적 자원의 효율적인 유동을 촉진할 것임.
- 중국 공정원 원사 왕멍수(王夢恕)는 베이징-광저우 고속철도의 개통으로 주변도시의 GDP 성장 방식도 변화할 것으로 예상
5대 경제권
자료원: 소후초점망
□ GDP 연간 300억 위안 증가
ㅇ 업계 전문가들은 베이징-광저우 고속철도의 개통으로 GDP가 연간 300억 위안 증가할 것이고 5년 후에는 주변도시 GDP 성장률에 3~5% 기여할 것으로 전망
- 철삼원(鐵三院, 철로·도로·도시궤도교통을 설계하는 전문연구원)과 국무원 발전연구센터는 투입산출 분석을 이용해 베이징-광저우 고속철도의 경제유발효과를 분석한 결과, 베이징부터 정저우 구간의 2030년까지의 경제효과가 2758억4400만 위안으로 연평균 153억 위안에 이를 것으로 전망
ㅇ 베이징-광저우 고속철도의 건설은 관련 산업의 발전을 이끌었음.
- 고속철도 건설로 철강, 시멘트 등 제품에 대한 수요가 발생해 해당 산업 발전에 기여
- 고속철도 설비의 제조는 액정, 환경보호, 재료 등 산업 발전에도 기여함.
- 고속철도의 운행은 고도의 정보화와 자동화에 의존하기 때문에 전자, 정보산업의 발전을 이끎.
ㅇ 고속철도 개통으로 항공보다 비용이 낮고 도로보다 빠른 운송방식이 확대돼 중국 물류업의 발전을 추진할 것임.
- 철도 제3탐사설계원의 총 엔지니어 쑨수리에 따르면 베이징-광저우 고속철도의 개통으로 베이징-광저우 기존 구간의 여객 운수기능은 낮아졌지만, 화물 운수 기능이 강화됨.
- 초보적인 계산으로는 펑타이시에서 우한까지 매년 2000만 톤의 운수능력이 증가해 철강, 시멘트, 유리 제조 등 전통산업 발전에 유력한 물류환경이 형성됨.
- 200~1000㎞ 구간에서 고속철도는 속도·가격 측면에서 항공 운수에 비해 우위가 있기 때문에 항공운수가 치열한 경쟁을 맞게 될 것임.
ㅇ 베이징-광저우 고속철도의 개통으로 철도운송이 발달하게 되면 트럭 사용량이 줄어 디젤유에 대한 수요가 낮아지고 환경보호에도 유리할 것임.
- 기존 베이징-광저우 노선이 화물 운수로 많이 활용됨에 따라 오염이 심하고 비용이 더 비싼 트럭의 이용률이 떨어질 것으로 예상
□ 향후 과제
ㅇ 베이징-광저우 고속철에 대해 소비자들은 주민소득 대비 가격이 상대적으로 높다고 평가하고 있어 고객만족도 제고를 위해서는 이를 개선할 필요가 있음.
- 베이징에서 광저우까지 G유형 기차의 최저가격과 최고가격은 각각 865위안과 2727위안으로 많은 이용객이 비싸다고 평가
- 중국투자고문 교통산업연구원 선정위안에 따르면 고속철 이용가격이 시장원리보다는 건설비용과 고객의 부담 능력에 따라 정부가 결정한 것이기 때문에 소비자의 수요와 동떨어진 측면이 있어 가격 결정방식을 최적화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중국산경신문, 바이두, 텅쉰망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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