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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 중국에서 유행한 광고마케팅 6선
  • 경제·무역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13-01-15
  • 출처 : KOTRA

 

2012 중국에서 유행한 광고마케팅 6선

-  추억 반추하는 다큐멘터리 하나로 국산 브랜드 재조명받아 -

- 영화 '타이죵' 인기 틈타 태국 여행상품 급증, TV 경연프로그램 협찬해 대성공 거둔 쟈두어바오 -

 

 

 

□ 인터넷 광고, 영화가 광고마케팅 수단으로 급부상

 

 ○ 중국, 특히 대도시에는 인터넷이 널리 퍼져 있어 인터넷으로 물건을 사거나 TV를 보는 것이 일상화됨.

  - 이 때문에 온라인 마케팅이 붐을 이루고 효과도 매우 큼.

  - 온라인 비즈니스를 하려면 중국에서는 어떤 온라인 마케팅이 대세인지를 잘 살펴보아야 함.

  - 지난 2년간 중국에서는 마이크로 블로그와 마이크로 영화가 새로운 온라인 마케팅 방식으로 자리 잡음.

 

 ○ 그렇다고 해서 TV의 효과가 떨어진 것은 아님.

  - 2012년 저장위성방송(浙江衛視)의 '중국의 아름다운 목소리(中國好聲音)'와 중앙방송국 다큐멘터리 '혀끝의 중국(舌尖上的中國)'과 같은 TV 프로그램이 인기를 끎.

  - TV 프로그램과 협력해 중국의 냉 음료기업인 쟈두어바오(加多寶) 등 식음료 기업이 대대적인 마케팅 성과를 거두기도 함.

 

 ○ 영화도 기업마케팅의 중요 수단이 됨.

  - 최근 몇 년 새 중국의 영화 입장료 수입이 매년 50% 이상 증가함.

  - 영화를 즐기는 인구가 점차 늘고 있음.

  - 2012년 12월 16일 기준 중국의 영화 입장권 수입이 150억 위안을 돌파했고, 2013년에는 200억 위안을 돌파, 중국이 아시아 최대의 영화시장으로 부상할 전망임.

  - 엄청난 관객 수에 걸맞게 대대적인 마케팅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음.

 

□ 2012년 주요 마케팅 성공 사례

 

마케팅 사례

매체

마케팅

수혜제품

사례

'혀끝의 중국'

TV

각지의 특산품, 타오바오(淘寶) 인터넷 쇼핑몰

2012년 5월 중국 CCTV 다큐멘터리 채널이 방영한 '혀끝의 중국'이 큰 반향을 불러일으킴. 중국 여러 지역의 특산 먹거리를 소개하는 다큐멘터리 방영 이후 관련 먹거리가 불티나게 팔림.

'중국의 아름다운 목소리'

TV

쟈두어바오

냉차

'중국의 아름다운 목소리'는 2012년 7월 저장위성방송이 방영했으며 5.234%로 2012년 중국 예능 프로그램 최고시청률을 기록. 프로그램을 협찬했던 쟈두어바오 냉음료는 2012년에 갑작스럽게 제품명을 바꿨음에도 이 프로그램을 통해 새로운 제품명을 빠르게 각인시켜 매출을 급속히 신장시킴.

올림픽광고

TV

나이키,

 리닝(李寧) 등

나이키와 리닝은 2012년 런던 올림픽을 공식 후원하지는 않았으나 후원사보다 더 큰 광고효과를 누림. 나이키는 당시 런던올림픽에서 중국인 사이에 논쟁이 되거나 관심을 불러일으킨 런던올림픽 사건을 광고에 활용하고 ‘너의 위대함은 살아있다’는 표어를 내세움. 이에 걸맞은 이미지를 곁들여 홍보해 대중들에게 큰 반향을 불러일으킴.

마이크로

 영화

인터넷

위주

엑스트라(Extra, 益達)껌,

펩시콜라 등

마이크로 영화는 2년 전부터 유행하기 시작한 20분 미만 길이의 영화임. 영상이 짧아 빠르게 돌아가는 현시대에 걸맞고 인터넷에 올리기 쉬우며 전파력이 뛰어남. 많은 기업이 마이크로 영화에 제품을 노출해 소비자에게 제품을 알림. 몇 분 단위를 한 단락으로 하고 몇 단락으로 구성된 한 편의 영화임. 소비자들은 영화를 보면서 제품 기능과 콘셉트를 이해하게 됨. 성공적인 마케팅 사례는 엑스트라 껌과 펩시콜라가 있음.

'국산품의

어제와 오늘

(國貨的前世今生)'

TV

바이췌링(百雀羚), 후이리

(回力) 신발

'국산품의 어제와 오늘' 다큐멘터리는 역사가 긴 중국 토종브랜드의 창립, 발전과정, 현재의 모습을 담아냄. 이 프로그램이 과거 전통 국산 브랜드에 대한 추억을 불러일으키면서 국산품 구매붐이 일어남.

'타이죵(泰)'

영화

태국 여행

2012년 12월 영화 '타이죵'이 중국 최다 흥행기록을 돌파함. 많은 여행사가 영화 촬영지였던 태국을 주제로 여행상품을 추가 개발함. 최근 태국여행을 가는 중국인 관광객이 작년 같은 시기에 비해 몇 배나 증가

 

[쟈두어바오: TV경연프로그램 협찬 마케팅 성공 사례]

 

 ○ 쟈두어바오는 '중국의 아름다운 목소리'라는 TV 프로그램을 통해 제품을 홍보함.

  - 상품명을 바꾼 이후에도 판매량이 줄기는커녕 오히려 늘어 2012년 매출액이 200억 위안을 넘어선 것으로 추산됨.

  - 2002년 추산 실적은 중국 냉차시장 매출의 73%에 해당함.

  - 캔음료시장에서도 점유율 1위로 코카콜라를 넘어섬.

 

 

 ○ '혀끝의 중국'이 불러온 중국의 특산식품 붐을 틈타 타오바오는 ‘혀끝의 타오바오’ 사이트를 개설, 사이트 5일 만에 584만여 명이 타오바오에서 특산 간식제품을 검색함.

  - 2005만 명이 특산 음식 웹페이지를 읽어보고 729만여 건의 거래가 성사됨.

 

[엑스트라껌 : 마이크로 광고 성공사례]

 

 ○ 엑스트라껌는 2011년 4편의 '시고, 달고, 쓰고, 맵고' 시리즈 광고를 내놓음.

  - 자유분방한 남자와 여자가 만나 해변으로 가는 여정 중 무심한 남자 때문에 여자가 남자를 떠난다는 이야기를 담고 있음.

  - 한 광고가 끝나면 다음 편에 스토리가 이어지도록 돼 있고 전체가 하나의 스토리를 형성함.

  - 엑스트라 껌 광고는 연애과정 중 느끼는 시고, 달고, 쓰고, 매운 감정과 껌의 시고, 달고, 쓰고, 매운맛을 잘 결합함.

  - 치아가 느끼는 시고, 달고, 쓰고, 매운 자극을 엑스타라 껌이 잘 해결한다는 콘셉트도 제시했으며 연애과정 중 느끼는 여러 감정과 엑스트라 껌이 반려자처럼 함께 한다는 이미지를 보여줌.

  - 치아를 보호하고 당신의 마음에 더 관심을 둔다는 엑스트라 껌 광고문구를 내세웠으며 이 광고로 엑스트라 껌에 대한 호응도가 더 높아짐.

 

 

[바이췌링, 메이화파이(梅花牌) 운동복 등: TV 다큐멘터리 수혜 사례]

 

 ○ 2010년 CCTV는 '국산품의 어제와 오늘'이라는 다큐멘터리를 방영함.

  - 관련자들의 이야기와 기억, 진귀한 영상을 보여주며 국산품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킴.

  - 프로그램 방영 후 인터넷에서 열띤 토론이 이어졌고, 전통 국산 브랜드에 대한 애정을 불러일으킴.

  - 메이화파이 운동복, 위메이징(鬱美淨) 화장품, 레몬밤 샴푸, 다바이투(大白) 버터 캔디, 바이췌링(百雀羚) 등 전통 브랜드들은 20년 전과 똑같은 포장과 색깔로 여전히 친근하게 소비자에게 팔리고 있음.

 

 ○ 다큐멘터리가 국산품에 대한 추억을 떠올리고 현재의 모습과 과거의 발전과정을 이해하는 한편, 전통 브랜드가 내놓은 신제품 판매가 증가함.

  - 바이췌링은 꾸준히 사랑받았던 보습크림뿐만 아니라 새로 출시한 식물성 보습 제품 시리즈도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음.

 

바이췌링의 기존제품(좌)과 신제품(우)

 

 

[영화 '타이죵': 영화 흥행으로 여행상품까지 덩달아 인기]

 

 ○ 2012년 12월 12일 3000만 위안을 투자한 영화 '타이죵'이 개봉돼 많은 인기를 얻음.

  - 친구들과 만나서 하는 인사말이 "너 '타이죵' 봤니?"가 될 정도임.

  - 상영한 지 한 달도 되지 않아 영화 흥행수입이 7억2000만 위안이 넘는 등 중국 영화 중 최다 흥행 수를 기록함.

  - 일각에서는 전체 판매수입이 10억 위안이 넘을 것이라고 봄.

 

 

 ○ 이 영화는 세 명의 주인공이 각자 다른 이유로 태국을 방문했다가 여러 난감한 일을 겪는 이야기임.

  - 판매수익이 높을 뿐만 아니라 영화를 본 중국인은 태국여행에 관심을 갖게 됨.

 

 ○ ‘타이죵’은 새해 코미디 영화로 억 단위를 넘는 흥행 수익을 창출한 데 이어 태국여행 붐을 일으킴.

  - 많은 대형 여행사는 타이죵의 주요 촬영지인 치앙마이를 대상으로 하는 여행상품을 추가함.

  - 12월 시에청(程) 여행사 사이트에 신청한 단체 태국 여행과 태국 자유여행을 원하는 국내 여행객은 작년 같은 시기보다 세배 늘어남.

  - 자유여행객 중 치앙마이를 여행 노선에 추가하는 사람이 많음.

  - 투니우(途牛) 여행사 사이트에 12월 18일까지 태국 여행상품을 예매한 사람은 작년 같은 시기에 비해 1.5배로 증가함.

  - 칭니엔에 있는 한 여행사는 최근 태국 치앙마이를 전문으로 하는 여행 일정은 늘어난 반면, 신정 여행상품은 오히려 줄었다고 밝힘.

 

 

□ 시사점

 

 ○ 최근 새로운 매체가 여럿 등장하지만 중국에서 TV의 영향력은 여전히 큼.

  - CCTV, 후난방송국 등 시청률이 높은 방송국의 광고 수입이 매년 신기록을 경신함.

  - 최근 들어 져쟝위성방송국과 쟝수위성방송국(江蘇衛視) 등 새롭게 성장하는 방송국의 광고비용이 상대적으로 낮고, 효과도 CCTV·후난방송국에 못지않기 때문에 TV 시장구조에도 변화가 나타남.

 

 ○ 인터넷 등 신규 광고매체는 광고비용은 저렴하지만 참신한 아이디어가 필수적이고 매체와도 잘 맞아야 함.

 

 ○ 다양한 사건, 행사 등과 관련돼 마케팅을 할 경우 홍보 효과를 크게 볼 수 있음.

  - 나이키의 런던올림픽 광고 성공, 영화 ‘타이죵’을 계기로 급증한 태국 여행상품, 타오바오의 ‘혀끝의 타오바오’등은 대중의 관심이 쏠리는 이슈거리를 잘 포착해 마케팅과 연결시켜 성공한 사례임.

  - 우리 기업들도 중국 마케팅에 있어 중국인의 이목이 쏠리는 이슈를 잘 활용해야 함.

 

 

자료원: 新華網, 和訊網, 中國電影網, 百度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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