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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티오피아의 Infra-Structure 개발 계획 및 현황
  • 경제·무역
  • 에티오피아
  • 아디스아바바무역관 유희영
  • 2012-12-31
  • 출처 : KOTRA

 

에티오피아의 Infra-Structure 개발 계획 및 현황

- 전력, 도로, 철도, 통신, 상하수도 -

 

 

 

 ㅇ KOTRA 아디스아바바 무역관은 엔지니어링 협회와 공동으로 2012년 12월 29일 아디스아바바 힐튼 호텔에서 에티오피아의 MOFED(Ministry of Finance and Economic Development), EEPCO(Ethiopia Electric Power Corp), ERA(Ethiopia Road Authority), ERC(Ethiopia Railway Corp.), AAWSA(Addis Ababa Water & Sewerage Authority)를 초청해 우리의 엔지니어링 기업에 에티오피아의 전력, 도로, 철도, 상하수도 인프라 건설 현황 및 계획을 소개하는 세미나를 개최함.

 

 ㅇ 인프라 건설 프로젝트를 총괄하는 MOFED(재정경제개발부)에서 발표한 내용 가운데 주요 부분을 소개함.

 

 ㅇ 에티오피아 정부는 역량 및 자금 부족으로 우리 기업의 에티오피아 인프라 건설 프로젝트 참여를 희망함.

 

□ 에티오피아의 인프라 개발 계획 및 현황

 

 1. 에티오피아 개관

 

  국토 면적: 110만s/㎞

 ㅇ 인구: 8430만(2012년 7월)

  - 연간 인구 증가율: 2.6%

 ㅇ 경제성장률: 지난 8년간 연평균 10% 이상 성장, 2011년은 11.4%

 ㅇ GDP 구조(2011년): 농업 41%, 산업 13.4%, 서비스 45.6%

 ㅇ 1인당 GDP(2011년): 392달러

 ㅇ 국내 저축률(2011년): GDP의 8.8%

 ㅇ 인플레이션(2012년 10월 현재 전년 같은 기간 대비): 15.5%

 

 2. Growth and Transformation Plan(GTP, 2011~2015)

 

 ㅇ 에티오피아는 2020~2023년까지 중간 소득수준으로의 경제개발을 위해 매년 최소 11% 성장을 목표로 경제개발계획(GTP)을 수립, 추진 중

 

 ㅇ GTP 추진 전략: 농업 중심 성장 유지, 산업 기반 확충을 통한 성장동력 개발, 국가 역량 개발, Good Governance 구축, 물적·사회적 인프라 개발

 

 ㅇ 에티오피아는 자체 인프라 개발 역량 및 자금 부족으로 인프라 개발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나, 자체 재정 및 ODA를 통해 인프라 개발 투자를 지속 확대함.

  - 연간 8%대의 낮은 저축률 및 외환 부족으로 자체 인프라 자금조달 역량 부족

   . 저축률 제고, 인프라 개발 원자재·서비스의 수입 대체를 통한 외환 부족 완화 추진

  - 그러나 단기간 내 국내 저축 확대를 통한 개발 자금 확보 및 수입 대체산업 육성을 통한 외환 부족 현상 타개는 어려울 것으로 보여 ODA 등 외부자금에 의존한 인프라 개발이 불가피

 

 3. 인프라 프로젝트 추진 현황

 

 ㅇ 주요 인프라별 투자 방향

  - 도로: 간선·지선도로 지속 건설, 특히 지방의 농촌, 도시를 간선도로에 연결할 수 있는 지선도로 건설 확대

  - 철도: 3개 축 4개 노선의 전국적 철도망 건설

  - 전력: 증가하는 에너지 수요 충족을 위해 화력보다는 수력, 풍력, 지열 등 재생에너지 중점 개발

   * 전력 개발의 90% 정도를 수력에 의존

  - 통신: 통신망 확대 지속

  - 수자원: 경제·사회적 수요에 대응, 상하수도·관개용 수자원 개발

  - 도시 기반시설: 빠른 도시화에 부응해 도시 기반시설 확충

 

 ㅇ 인프라 구축 현황 및 계획

 

  1) 도로

 

2009/2010

2010/2011

2011/2012

2014/2015

Federal and regional total road length(‘000㎞)

48.8

52.0

56.2

64.5

Length of (Woreda) all-weather roads
(Under URRAP)(㎞)

-

854

10,219

71,522

Kebeles connected to all-weather roads(%)

39

42

52

100

Road Density(㎞/1000㎢)

44.5

48.1

57.4

123.7

Roads in acceptable(Fair & Good) condition(%)

81

58

86

86.7

Projects operated/carry out by domestic contractors(%)

58

82

63

73

 

  2) 철도

 

2009/10

2010/11

2011/12

2014/15

Construction railway network(㎞)

 

 

 

2395

 

  3) 에너지

 

2009/2010

2010/2011

2011/2012

2014/2015

Hydroelectric power generating capacity(㎿)

2000

2048.5

2177

8000~10,000

Total length of distribution lines(‘000㎞)

126.0

138.8

153.2

258.0

Coverage of electricity services(%)

41

46

49

75

Reduce power wastage(%)

11.5

10.2

7.42

5.6

 

  4) 통신

            (단위: mln)

 

2009/2010

2010/2011

2011/2012

2014/2015

Number of fixed line telephone subscribers

1

0.85

0.81

3.05

Number of mobile telephone subscribers

6.52

10.7

17.3

40

Number of Internet service subscribers

0.187

0.13

0.22

3.69

 

  5) Potable water supply and irrigation development

                      (단위: %)

 

2009/2010

2010/2011

2011/2012

2014/2015

National water supply coverage

68.5

73.3

79.8

98.5

Rural Potable water supply coverage

65.8

71.3

78.1

98

Urban potable water supply Coverage

91.5

92.5

88

100

 

 4. 에티오피아의 인프라 프로젝트 추진 문제점 등

 

 ㅇ 인프라 프로젝트 추진 주요 문제점

 

  1) 고인플레이션

  - 에티오피아는 2012년 상반기까지 전년 대비 40%의 인플레이션을 겪었으며, 2012년 10월 현재 15.5%대로 다소 진정됐으나, 고인플레이션으로 프로젝트 비용 지속 상승

 

  2) 인프라 투자자금 조달

  - 낮은 민간 저축률로 막대한 인프라 건설비용 조달에 애로

 

  3) 인프라 개발 역량 부족

  - 인프라 개발을 위한 기획, 관리, 프로젝트 실행 역량 부족

 

 ㅇ 한국 기업의 인프라 프로젝트 참가 희망

  - 에티오피아는 2020~2023년까지 중간 수준 소득국가로 도약하기 위해 고속성장 추진 중, 인프라 개발이 필수적

  - 낮은 저축률 등의 문제로 인프라 개발에 어려움을 겪음.

  - 에티오피아 정부는 한국 등 외국기업의 에너지, 도로, 철도 분야에서의 참여 희망

 

 

자료원: MOFED 발표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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