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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 중국 전자기업의 맹렬한 발전 추세
  • 경제·무역
  • 중국
  • 청두무역관
  • 2012-12-31
  • 출처 : KOTRA

 

중국 전자기업의 맹렬한 발전 추세

- 창홍(虹), 음성인식 스마트TV 출시 -

- 저가 전략을 벗어나 기술력으로 경쟁력 확보 -

 

 

 

□ 제품 개요

 

 ○ 언어인식 스마트TV

  - 신제품 B시리즈 음성인식 스마트TV는 Android UTV Plus 스마트 플랫폼의 B6000, B5000, B4500, B4000, B3100 등을 탑재한 제품으로, 언어인식 프로세스를 선보임. B시리즈 제품은 65인치, 58인치와 55인치 제품이 주를 이루며, 젊은이들은 전시 5개관을 직접 체험하며 TV에 대한 인식을 새로 함.

  - B시리즈 제품의 외관은 두께가 얇고 테두리(베젤)가 1㎝를 넘지 않는 것이 특징. 가장 큰 65인치 B6000은 미국 블록버스터 영화에 사용되는 대형 스크린 디스플레이 장치와 근접

 

자료원: 百度

 

□ 발전 현황

 

 ○ 창홍, 중국 가전업계에서 선두 위치

  - 창홍은 중국 가전업계에서 줄곧 선두 그룹에 속해 있었으며, 또한 스마트 전자기기의 기초 하드웨어 분야에서도 우위를 선점함. 창홍 이온모니터는 판매 수 100억 개를 돌파하며 가전업계에서 대중화의 틀을 갖추었음.

 

 ○ 기술 개발

  - 가전제품 기업들은 현재 쓰촨을 중심으로 모여드는 상황

  - 창홍 스마트TV는 전문가들이 3D와 스마트시대를 뛰어넘는 모니터, 방송기술, 시스템 통합기술로 경쟁력을 강화했으며, 모듈과 같은 부품 분야에서도 핵심기술을 갖춤.

  - 이 밖에도 창홍은 스마트TV 애플리케이션을 적극 연구·개발하며, 이를 소비자가 직접 체험하도록 함. 창홍은 중국 첫 스마트TV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개발해내 국가 '11.5' 규획 주요 과학기술 프로젝트 '轩辕(헌원)'의 삽입식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구성함.

 

□ ITS 관련 활동

 

 ○ 행사 개최

  - 2012년 12월 6일 쓰촨 绵阳에서 열린 B시리즈 출시 품목 품평회 이후 많은 제품이 속속 전국에 출시됨.

  - 성탄절과 신정 두 연휴기간을 맞아 창홍은 대규모 세일행사를 진행, 실용적이고 좋은 텔레비전이 일반 가정에 더욱 빠르게 보급될 전망

 

자료원: 百度

 

□ 향후 계획과 방향

 

 ○ 기업 전략

  - 현재 국내 텔레비전 제조업체들 모두 동일한 출발 선상에 있는 상황에서 창홍은 스마트산업을 핵심으로 한 기업 전략으로 발표, 스마트 중점 생활을 강조함.

 

 ○ 앞선 기술의 축적으로 가전업계 주도

  - 창홍 스마트 가전은 첨단기술을 바탕으로 경쟁우위를 제공할 것. 창홍은 평면TV 시대부터 축적한 기술과 유통경로, 계열산업 통합 등의 핵심 경쟁력을 갖춰 점차 가전업계를 주도할 것으로 보임.

 

□ 시사점

 

 ○ 중국 전자기업도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기술력을 갖추기 시작했다는 점에 따라 향후 중국 진출 과정에서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함.

  - 국내기업은 이를 견지하며 부단히 기술 개발을 해 독보적인 위치를 선점해야 함.

 

 ○ '十一五' 계획 및 전폭적인 정부의 과학기술산업으로 최근 쓰촨성의 경제가 급성장하고 있고 특히 IT, 유통, 문화 콘텐츠와 같은 부가가치산업이 강세를 띠고 있음. 이에 따라 IT 기업들이 서부로 거점을 이동하는 추세

 

 ○ 중국 진출 시 수준 높은 기술력과 마케팅 노하우, 지식이 풍부한 우리나라의 특성을 살린다면 유리할 것임.

  - 현지 시장으로 진출하는 과정에서 충분한 조사와 이해가 필요하며 친환경, 에너지 절약 등의 녹색기술을 개발할 필요도 있음.

 

 

자료원: 百度, 搜狐digital, IT世界, KOTRA 청두 무역관 자체 자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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