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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주요 사망원인 및 질환으로 본 마케팅 착안점
- 경제·무역
- 독일
- 뮌헨무역관 추경애
- 2012-12-20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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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국민질환 및 마케팅 시사점은?
- 심혈관계 질환 비율 압도적으로 높아 -
- 국민질환을 고려한 의료관광상품, 식품, 차 개발 및 홍보 필요 -
□ 독일 국민 10대 사망원인
o 2010년 독일 국민 85만9000명 사망
o 남녀 모두 최대 사망원인은 심근 혈액순환 장애임.
o 사망원인 2위는 남자 심근경색증, 여자는 심부전증임.
o 여성은 치매가 사망원인 8위임.
독일 남성 10대 사망원인
자료원: 독일통계연감 2012
독일 여성 10대 사망원인
자료원: 독일통계연감 2012
□ 독일 5대 국민(가장 흔한)질환
자료원: 독일경제전문지 비보(WIWO)
o 1위 고혈압
- 유전적인 요인 외에 스트레스, 운동부족, 비만, 알코올 과다 섭취 등이 주 요인으로 작용
o 2위 요통
- 요통 환자들은 연평균 13일의 병가 진단서 받음.
o 3위 지질대사장애
- 운동부족, 부적절한 영양 섭취로 인한 비만이 주요 원인으로 작용
- 유럽통계청 발표에 따르면 독일 국민의 60% 정도가 비만
o 3위 호흡기 질환
- 기관지염, 부비강염(축농증) 등
o 4위 우울증
- 탈진증후군(번아웃신드롬, Burnout Syndrome) 환자 등이 이에 속하며 스트레스, 업무 과부하 등이 주요 원인으로 작용
□ 독일 국민들이 가장 염려하는 질환(중복 답변)
자료원: 독일의료보험조합(DAK)
□ 시사점
o 독일 의료시장 및 기능성 식품시장 진출 시 독일 국민질환과 주요 사망원인 등을 고려한 제품 개발과 마케팅 전략 수립 필요
o 한국 의료관광상품, 한국 전통식품 & 차 등의 수출시장 확대 기대 가능
자료원: 독일통계연감 2012, 독일의료보험조합(DAK), 독일연방교육연구부(BMBF), 독일경제전문지 WIWO, Spiegel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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