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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주요 사망원인 및 질환으로 본 마케팅 착안점
  • 경제·무역
  • 독일
  • 뮌헨무역관 추경애
  • 2012-12-20
  • 출처 : KOTRA

 

독일 국민질환 및 마케팅 시사점은?

- 심혈관계 질환 비율 압도적으로 높아 -

- 국민질환을 고려한 의료관광상품, 식품, 차 개발 및 홍보 필요 -

 

 

 

□ 독일 국민 10대 사망원인

 

 o 2010년 독일 국민 85만9000명 사망

 

 o 남녀 모두 최대 사망원인은 심근 혈액순환 장애임.

 

 o 사망원인 2위는 남자 심근경색증, 여자는 심부전증임.

 

 o 여성은 치매가 사망원인 8위임.

 

독일 남성 10대 사망원인

자료원: 독일통계연감 2012

 

독일 여성 10대 사망원인

자료원: 독일통계연감 2012

 

□ 독일 5대 국민(가장 흔한)질환

 

자료원: 독일경제전문지 비보(WIWO)

 

 o 1위 고혈압

  - 유전적인 요인 외에 스트레스, 운동부족, 비만, 알코올 과다 섭취 등이 주 요인으로 작용

 

 o 2위 요통

  - 요통 환자들은 연평균 13일의 병가 진단서 받음.

 

 o 3위 지질대사장애

  - 운동부족, 부적절한 영양 섭취로 인한 비만이 주요 원인으로 작용

  - 유럽통계청 발표에 따르면 독일 국민의 60% 정도가 비만

 

 o 3위 호흡기 질환

  - 기관지염, 부비강염(축농증) 등

 

 o 4위 우울증

  - 탈진증후군(번아웃신드롬, Burnout Syndrome) 환자 등이 이에 속하며 스트레스, 업무 과부하 등이 주요 원인으로 작용

 

□ 독일 국민들이 가장 염려하는 질환(중복 답변)

 

자료원: 독일의료보험조합(DAK)

 

□ 시사점

 

 o 독일 의료시장 및 기능성 식품시장 진출 시 독일 국민질환과 주요 사망원인 등을 고려한 제품 개발과 마케팅 전략 수립 필요

 

 o 한국 의료관광상품, 한국 전통식품 & 차 등의 수출시장 확대 기대 가능

 

 

자료원: 독일통계연감 2012, 독일의료보험조합(DAK), 독일연방교육연구부(BMBF), 독일경제전문지 WIWO, Spieg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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