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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 재정위기에 따른 신규 소비 트렌드
  • 경제·무역
  • 그리스
  • 아테네무역관 우병일
  • 2012-12-16
  • 출처 : KOTRA

 

그리스 재정위기에 따른 신규 소비 트렌드

- 보석, 액세서리 등 사치품은 감소한 반면, 어린이용 소비는 증가 -

 

 

 

□ 긴축에 따른 경기침체로 소비재 지출 대폭 감소

 

 ㅇ 최근 경기침체가 심화되면서 근로자들의 급여·연금 삭감이 진행되고, 실업 우려가 증가함에 따라 가계의 생필품 지출은 대폭 감소함.

  - 2011년 BCG 그룹이 그리스 소비자 800명을 대상으로 'Global Consumer Sentiment'를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74%는 글로벌 재정위기로 인해 소비지출에 큰 영향을 받은 것으로 나타남.

  - 음·식료품 소비와 관련 58%의 응답자는 향후 지출을 줄일 것으로 응답했으며, 35%의 응답자는 변함없음으로 응답했고, 나머지 7%의 응답자만 늘릴 것으로 답변함.

  - 음·식료품 중 가장 큰 감소 품목은 맥주 등 주류로 나타났으며, 감소비율은 약 71%로 나타남.

  - 반면, 증가 품목은 신선제품 및 우유 등 낙농제품으로 나타남.

 

 ㅇ 사치성 품목의 감소가 가장 뚜렷한 반면, 어린이용 소비는 증가

  - 응답자의 73%는 앞으로 비생필품 분야의 소비를 감소할 것으로 응답함.

  - 비식료품 분야에서 가장 큰 감소는 보석, 액세서리 품목으로 나타났으며 감소비율은 약 76%로 나타남.

  - 반면, 비식료품 분야의 가장 큰 증가 품목은 어린이 옷, 장난감으로 나타나 소비자들은 재정위기에도 자녀를 위한 소비는 줄이지 않는 것으로 드러남.

 

□ 저비용 소비를 위한 E-commerce의 활성화

 

 ㅇ 2012년 아테네 대학교에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경제위기가 심화되면서 소비자들은 인터넷을 통한 제품 구매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 2012년 소비자들의 온라인 제품구매 규모는 18억 유로로 나타났으며, 이는 전년 대비 60% 증가한 수치임.

  - 품목별로는 컴퓨터 부품, 주변기기, 전자기기, 휴대폰, 카메라 등의 온라인 구매 비중이 높이 나타남.

  - 이는 온라인에서 제품 구매 시 일반 소매업체에서 구매할 때보다 가격이 저렴한 것에 기인함.

  - 2012년 가장 급성장한 온라인 구매분야는 '여행산업'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온라인에서 제공하는 각종 패키지 할인 가격의 유인효과가 큰 것으로 보임.

  - 50% 이상의 소비자들은 상점에서 제품을 구입하기 전에 인터넷에서 해당 제품의 가격 비교를 하고 구입하는 것으로 나타남.

  - 그리스 재정위기로 인해 소비자들은 보다 더 가격에 민감해지고 각종 비용을 줄이기 위해 온라인 구매를 늘리는 것으로 나타남.

 

□ 환자들은 사립병원 대신 국립병원 이용을 활성화

 

 ㅇ Kathimerini에 따르면 최근 3년 동안 사립병원을 이용하던 환자들의 상당수가 국립병원으로 발길을 돌린 것으로 나타남.

  - 그리스 보건부에 따르면 국립병원의 이용률은 2009~2011년 중 30%가 늘어난 것으로 나타남.

  - 2011년 국립병원에서 치료받은 환자들은 전년 대비 9%가 증가했으며, 수술치료는 8%가 증가함.

  - 반면, 2012년 사립병원을 방문해 치료받은 환자들은 3만3533명으로 이는 전년 대비 7% 감소한 수치임.

  - 이로 인해 현재 국립병원에서는 병원 기자재 시설 부족, 간호인력 부족 등의 문제가 발생함.

  - 이는 최근 재정위기로 인해 의료비용을 줄이고자 환자들이 비용이 비싼 사립병원 대신 국립병원 이용을 늘리는 것에 기인함.

 

□ 시사점

 

 ㅇ 그리스 경제는 올해를 저점으로 내년부터 완만한 'L'자형 경제회복이 예상됨에 따라 저가형 실용제품 및 서비스의 수요가 커질 것으로 예상됨.

 

 ㅇ 이에 따라 우리 기업은 현지 시장 진출 시 가격에 민감한 소비자들의 특성을 잘 이해해 마케팅 전략을 구사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BCG 설문조사, Kathimerini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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