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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그리스 친환경 선박기자재산업 정보
- 국별 주요산업
- 그리스
- 아테네무역관 이륜경
- 2021-12-30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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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산업 특성
□ 정책 및 해양 환경 규제
그리스 정부는 1960년대부터 해운업에 유리한 세금 및 규제 제도를 도입해 해외에서 활동하던 해운사의 본부를 그리스로 옮기도록 유도함과 동시에 본국으로의 해운업 자본 송환을 유도했다. 그리스 선사들은 그리스 정부로부터 자본 유동성을 보장 및 해운업 투자의 불확실성을 낮추는 혜택을 받고 있다. 또한, 그리스 정부는 해운업 장려를 위해 규제를 최소화하는 정책을 채택해 그리스 선박의 본국 송환과 해운업 투자유치 성공에 기여 및 EU 내 해운 경쟁력을 유지하는 주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그리스 정부의 해운업 관련 주요 세금 혜택은 1) 그리스로 등록된(Greek-Flag) 선박의 이윤에 대한 세금 부과 대신, 톤세(Tonnage Tax)로 쉽게 적용 되는 점, 2) 선박을 재판매 시 이에 따른 자본세 또는 어떠한 형태의 기존 축적 자본에 대한 세금 부과는 없으며 이는 그리스 선사들의 선박 중고시장 활동을 증진하는 효과를 가져 왔으며 3) 조선·해운 클러스터 발전을 위해 그리스내 해외 조선·해운사 또한 소득세에서 면제 대상으로 분류되고 있다.
국제해사기구(IMO)는 해양생태계 파괴 및 오염 문제를 해결하고자 선박을 대상으로 선박평형수 관리협약(Ballast Water Management, BWM)을 2017년 9월 8일부로 발효했으며 선박내 선박평형수 처리장치 설치는 의무이다. 기존 운항되고 있는 선박과 2017년 9월 8일 이후 건조된 선박의 경우 선박 인도 시 선박평형수 처리장치 기준인 D2 준수가 필요하다. 국제해사기구는 운항되고 있는 선박 중 국제기름오염방지증서(IOPPC) 검사 연장일이 2019년 9월 8일 이후인 선박을 대상으로 선박평형수 처리장치 D2 기준 준수일을 2024년 9월 8일로 연기했다.
국제해사기구는 영국 런던에서 개최된 해양환경보호위원회(MEPC)에서 2020년 1월 1일부터 전세계에서 항해하는 선박의 황산화물(SOx) 배출 규제(IMO2020) 강화를 통해 황산화물 배출량을 기존 3.5%에서 2020년부터는 0.5%로 감소했다.
< 황산화물 규제 시행 >
시행 기간
황산화물 비율(% m/m)
2012년 1월 1일 이전
4.5
2012년 1월 1일 ~ 2019년 12월 31일
3.5
2020년 1월 1일이후
0.5
[자료: 국제해사기구(2020년 6월 15일)]
국제해사기구는 해양 환경 규제를 해양쓰레기, 이산화탄소 등 온실가스로도 영역을 넓힐 것으로 더욱 강화해 나갈 것으로 에상되고 있다. 그리스 선주사들은 이미 이산화탄소 배출기준을 감축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 중이며 이에 따라 LNG를 연료로 사용하는 선박 또는 이중연료를 사용하는 선박을 중심으로 발주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 주요 이슈 및 기술동향
그리스 선주사들은 국제해사기구에서 도입한 친환경 규제 중 하나인 선박평형수 처리장치 규제에 이어 2020년부터 시행된 선박의 배기가스 배출량을 제한하는 황산화물 규제에 따라 탈황 장치인 스크러버 구매 및 LNG추진선 중심으로 발주하고 있다. 그리스 선주사들은 기존 운항하던 선박에는 탈황설비인 스크러버 장착을 선호하고 있으며 신규 발주 선박의 경우 LNG연료를 사용하는 LNG추진선을 중심으로 발주하고 있다. 연료의 황함유량 감소 규제에 대응할 수 있는 방법은 1) 탈황설비인 스크러버 장착, 2) 기존 황함유량이 많은 고유황유 대신 저유황유로 대체 가능하나 저유황유 연비는 매우 높은 편, 3) 선박 추진방식을 친환경 LNG등 가스를 연료로 하는 엔진으로 대처하는 방법이 있다.
황산화물 배출량을 감소시키기 위한 방법으로는 황 함유량이 적게 포함된 선박연료로 변경이 가능하나 선박연료에서 황 함유량이 0.5% 이하인 연료를 사용하는 경우 점도가 낮아 엔진으로 바로 유입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이에 따라 연료를 냉각해 적절한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는 열교환기의 교체 수요 또한 증가 할 것으로 예상된다.
□ 주요 선주사 협회
그리스 선주사들은 그리스 및 국제 다양한 조선·해운업 협회에서 활발한 활동을 보이고 있으며 이 중 가장 큰 영향력이 있는 협회는 1916년에 설립된 그리스선주사협회(Union of Greek Shipowners, UGS)이다.
ㅇ 주요 선주사 협회
- 그리스선주사협회에서 활동하는 주요 선사들 또한 국제 해운업 관련 규제, 해양 친환경 관련 규제, 도입 시기 및 연구 분야에서도 활발하게 활동하며 영향력 보유
- Union of Greek Shipowners(UGS )/ www.ugs.gr
- Hellenic Shortsea Shipowers Association / www.shortsea.gr
- Greek Shipowners Association for Passenger Ships(홈페이지 미구축)
- Hellenic Chamber of Shipping(NEE) / www.nee.gr
- Greek Shipping Cooperation Committee(London Based) / www.greekshipping.org
□ 주요 선주사 및 에이전트
ㅇ TMS Cardiff
- 주소: 80 kifissiasave, 15125 Marousi, Athens Greece
- 전화: +30) 210-809-0350
- 이메일: ops@tms-cardiffgas.com / 홈페이지: www.tms-cardiffgas.com
ㅇ Navios Group
- 주소: 85 Akti Miaouli Str., 18538 Piraeus Greece
- 전화: +30) 210-417-2050
- 이메일: ops@navios.com / 홈페이지: www.navios.com
ㅇ Tsakos Columbia Shipmanagement S.A
- 주소: 367 Syngrou Ave., 17564 Paleo Faliro, Athens Greece
- 전화: +30) 210-947-4000
- 이메일: management@tcsm.gr / 홈페이지: www.tcsm.gr
ㅇ Dyancom Tankers Management
- 주소: 94 Possidonos Ave., & 2 Nikis Str., 16675 Glyfada, Athens Greece
- 전화: +30) 210-891-7950
- 이메일: secretaries@dynacomtm.com / 홈페이지: www.dynacomtm.com
ㅇ Technava (설립연도: 년)
- 주소: 6-8 Kyriakis Str., 17564 Paleo Fairo, Athens Greece
- 전화: +30) 210-411-3916
- 이메일: info@technava.gr / 홈페이지: www.technava.gr
ㅇ Thenamaris
- 주소: 16 Athinas Ave., 16671 Vouliagmeni Athens Greece
- 전화: +30) 210-890-9000
- 이메일: te@thenamaris.com / 홈페이지: www.thenamaris.com
ㅇ Fortune Trading
- 주소: 72 Kolokotroni Str., 18535 Piraeus Greece
- 전화: +30) 210-412-5670
- 이메일: ftm@ftm.gr / 홈페이지: www.ftm.gr
ㅇ Internaftiki
- 주소: 6 Alipedou Str., 18531 Piraeus Greece
- 전화: +30) 210-412-6997
- 이메일: info@internaftiki.gr / 홈페이지: www.internaftiki.gr
나. 산업의 수급 현황
□ 그리스 조선·해운업 동향
그리스선주사협회의 자료에 따르면 2021년 그리스 조선해운업이 직접적으로 차지하는 그리스의 GDP의 비중은 약 8%이며 그리스에서 가장 큰 산업이다. 전세계 GDP에 그리스가 기여하는 GDP 비중은 0.2%로 매우 미미한 수준이나 그리스 선주사들이 보유한 선박이 차지하는 전세계 물동량은 17%로 비교시 전세계 해운업에 그리스 선주사들이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가늠해 볼 수 있다.
Petrofin Research의 자료에 따르면 그리스에는 589개사의 선박회사가 활동하고 있으며 약 200,000명이 종사하고 있다. 이 중 75.51%가 선박 1척~8척을 보유, 9척~24척을 보유한 회사 비중이 15.98% 그리고 선박 25척 이상을 보유한 선박회사는 8.67%를 차지하고 있다. 보유한 선박의 재화중량톤수를 기준으로 볼 때 그리스 Angelikousis Group(Maran Group)사가 총 144척(24,134,945DWT)로 1위, George Economou(Cardiff Marine Group – TMS)사가 121척(16,299,231DWT)로 2위를 차지했으며 George Prokopiou(Dynacom Group)사가 117척(15,052,596DWT)으로 3위이다.
<그리스 주요 선주사 보유 선박 재화중량톤수 대비 비중>
(단위: %)
주: 2020년 기준
[자료: 그리스선박디렉토리(2021년 11월)]
그리스 선주사들은 지난 2010년부터 2015년 동안 세계물동량 증가, 친환경 선박에 필요한 LNG, LPG운반선 및 추진선 등의 발주 위주로 신건조 발주량은 증가했다. 그러나 2016년부터 매년 발주량이 감소를 보였으며 특히 2020년은 코로나19 사태로 팬데믹을 겪으며 발주량 감소를 보였으나 2021년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2020년 그리스 선주사가 발주한 신규 선박은 104척에 머물었으나 2021년 1월~8월에 발주된 선박은 총 187척으로 증가하고 있다.
<그리스 선주사 신조 발주 현황>
(단위: 척, 백만 DWT)
연도
선박 수
재화중량톤수(DWT)
2020. 1~8
187
-
2020
104
14.3
2019
75
15.9
2018
223
25.0
2017
206
24.2
2016
288
29.0
2015
407
44.8
2014
377
37.3
2013
371
32.6
2012
304
29.5
2011
439
40.6
2010
490
49.1
[자료: 그리스선주사협회(2021년 11월)]
UNCTAD에서 발간한 2019년 세계 해운 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 그리스 선주사가 보유한 선박은 총 4,648척이며 전체 재화중량통수(DWT)는 3억 3,600만 DWT 이다. 그리스 선주가 보유한 선박은 전세계 선박 재화중량톤수의 19.4%를 차지하며 세계 해운업에서 1위이다. EU 전체 보유 선박 재화중량톤수 중 그리스가 차지하는 비중은 58.0%로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 그리스 보유 선박 중량톤(DWT): 2014년(15.4%), 2015년(16.1%), 2016년(16.4%), 2017년(16.7%), 2018년(19.7%), 2019년(20.7%)
<그리스 선주사 보유 선박 현황>
(단위: 척, 천 DWT)
선박종류
2017년
2018년
2019년
선박 수
중량톤
선박 수
중량톤
선박 수
중량톤
벌크선
2,189
175,571
2,383
191,283
2,189
175,571
컨테이너선
406
24,087
420
23,813
406
24,087
탱커선
1,015
149,612
1,054
159,104
1,015
149,612
LNG·LPG선
186
11,262
198
12,192
186
11,262
주: 10,000 DWT 이하 선박은 미포함
[자료: Petrofin Research 2019년 보고서(2021년 11월)]
일본 선주사들이 보유한 선박은 총 3,910척(2억 3,300만 DWT)으로 2위를 차치했으며 3위는 중국이 6,869척(2억 2,830만 DWT), 4위 싱가포르 총 2,861척(1억 3,720만 DWT) 그리고 홍콩이 총 1,690척(1억 9만 DWT)로 5위를 차지했다. (10,000 DWT 선박 총 톤수 이하는 미포함)
<주요 국가별 선박 보유 현황>
(단위: %)
주: 10,000 DWT 이하 선박은 미포함
[자료: UNCTAD(2021년 11월)]
IHS Markit의 보고서에 따르면 그리스 선주사가 보유한 유조선이 전세계 유조선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30.2%이다. 그리스 선주사가 보유한 벌크선은 전세계 벌크선의 20.0%를 차지하고 있으며 화확제품운반선 및 제품유운반선이 차지하는 비중은 14.6%이다.
<주요 국가별 선박 보유 현황>
(단위: %)
주: 10,000 DWT 이하 선박은 미포함, 2019년 발간
[자료: IHS Markit(2021년 11월)]
다. 진출전략
□ SWOT분석
Strength
Weakness
- 그리스는 세계 해운업 1위국
- 유럽·아프리카·중동(CIS)의 중심부에 위치해 물류 유통과 해운업에 유리한 지리적 위치
- 그리스에서 가장 큰 산업으로 그리스 정부로부터 정책 지원을 받으며 안전한 산업으로 자리매김
- 탄탄한 조선·해운 시장 및 클러스터 형성
- 세계 경기에 따른 물동량 변화로 인해 수시로 변동하는 해상 운임
- 전세계 해운업 1위인 반면 조선사 및 선박 부품 제조업은 매우 미약
- 선박 부품의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
Opportunities
Threats
-국제해사기구(IMO)의 친환경 규제에 따라 2017년부터 LNG선을 중심으로 발주 및 환경 기준에 부합한 선박 확보
-친환경 규제에 필요한 주요 부품 중 하나인 선박 평행수처리시스템(BWTS)을 그리스 기업에서 집중적으로 제조
-주요 선박기자재 제품을 중심으로 제조사 증가 및 최종 바이어가 그리스 선주사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주요 네트워크 확보 수월
-국제해사기구(IMO), 미국, 유럽연합에서 제지하는 환경규제 및 각종 신규 규제 이행 필수
-다양한 규제에 따라 신규 부품 설치 및 규정 준수에 따라 유지비 발생
-국제유가와 세계 경기에 따라 민감한 시장
[자료: KOTRA 그리스 아테네무역관 조사(2021년 11월)]
□ 친환경 유망품목 및 진출전략
국제해사기구, 미국 및 유럽연합에서 강화하는 환경 규제에 따라 그리스 선주사들은 향후 선박 부품 수입 시 친환경 소재 부품 기준을 준수한 제품을 중심으로 수입할 것으로 예상된다. 관련 주요 부품으로는 평형수처리 시스템, 밸러스트 펌프, 제어장치, 센서, 전략 상황 모니터, 압력진공밸브, 황산화물 저감장치인 스크러버, 열교환기, 디젤 발전기, 초저온밸브 및 펌프 등이다.
선박평형수 처리장치의 경우 핀란드 Wartsila와 스웨덴 Alfa Laval이 그리스 선주사들을 대상으로 활발한 홍보 활동을 하고 있다. 그리스에도 선박평형수 처리장치 제조사가 있으며 잘 알려진 업체로는 Erma First사이며 그리스 선박기자제제조사 협회인 HEMEXPO의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그리스 선주사들은 대부분의 물량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선박평형수 처리장치를 취급하고 있는 한국 기업들의 현지시장 진출이 유망한 편이다.
스크러버 시장에서 가장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기업은 스웨덴 Alfa Laval사로 전체 그리스 스크러버 시장의 25% 안팎을 차지있으며 이 외 Wartsilla, Clean Marine,Yara Marine Tech, Valemt, CR Ocean ENG, Dupont 그리고 한국기업인 파나시아 등이 활동하고 있다.
열교환기의 경우 황산화물 규제 강화에 따라 역할이 더욱 중요하다. 그리스선주사들은 황산화물 규제 강화 규정이 도입되기 이전인 2018년~2019년에도 열교환기를 교체했으며 앞으로도 그 수요는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그리스 시장에서 활동하고 있는 주요 기업은 Alfa Laval, Sondex, GEA-Kelvion, 한국기업 동화엔텍과 일본 Hisaka, 미국 Tranter사 등이다. 열교환기의 경우 그리스 Farad사도 활동하고 있으며 그리스 최대 선사인 Angelicousis 그룹의 자회사인 Maran Gas사 발주 선박 10척에 원통다관식 열교환기 공급 계약을 체결하는 등 기존 보유한 선주사 네트워크를 통해 활발한 홍보 활동을 하고 있다. 현지 제조가 있지만 대부분의 열교환기의 수입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한국기업이 진출하기에도 유망하다.
<주요 친환경 선박기자재 진출 유망 품목>
[자료: 파나시아(선박평형수), 스크러버(Ship Insight), 선박 코팅(Mfame), LNG연료가스시스템(Man Marine)사 홈페이지 자료(2021년 11월)]
□ 시사점
국제해사기구의 품목 사양 기준을 준수해야 하며 Lloyd’s Register, Bureau Veritas, DNV 등 주요 선급협회로부터 인증 취득 필수이다. 그리스에서 공식적으로 등록해야하는 벤더는 존재하지 않지만 품목에 따라 유럽연합 기준인 CE인증 취득과 미국연안경비대의 형식 승인 기준 준수도 필요하다.
그리스 선주사의 경우 한국 선박부품 생산업체가 직접적으로 접근하기에는 실질적으로 어려운 편이다. 가장 적합한 방법으로는 국내조선소와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조선소를 통하거나 그리스 선박부품 에이전트를 통해 선주사에게 마케팅 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드는 것이 적합하다.
그리스 선주사, 조선사, 에이전트 및 선박부품 유통업체가 모두 모이는 국제 그리스 아테네 조선해양기자재 박람회인 POSIDONIA 전시회 부스 참가 또는 참관시 주요 담당자를 직접 만날 수 있다.
※ POSIDONIA 전시회 개최: 2022년 6월 6일10일 개최 예정
그리스 선박기자재 유통상과 에이전트들은 한국 조선기자재의 품질력을 높게 평가하고 있으며 한국기업들의 인지도가 높다. 하지만, 일본과 유럽 선박기자재 제조사들과의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에 가격경쟁력을 보유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스 선박의 약 30% 이상이 한국 조선소에서 건조된 만큼, 국내 선박부품 기업의 현지 진출 가능성은 높다. 그리스 선사들은 일반적으로 조선소의 Maker List에 포함된 기업들을 신뢰하는 편이며 조선소와 네트워크를 구축해 그리스 선주사에 제공하는 Maker List에 포함될 경우 그리스에서 홍보 및 진출 시 매우 유리하다.
자료: 그리스선주사협회, Petrofin Research, UNCTAD 및 아테네무역관 자체 조사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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