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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부르크와 중국? 무역의 베스트 프렌드!
  • 경제·무역
  • 독일
  • 함부르크무역관 김푸른솔
  • 2012-12-11
  • 출처 : KOTRA

 

함부르크와 중국? 무역의 베스트 프렌드!

- 함부르크는 중국과 유럽 교역의 중심 축 -

- 함부르크의 중국 기업가들의 레스토랑과 여행사 성공신화 -

 

 

 

□ 함부르크에서 가장 사랑받는 중국 레스토랑 'Copper House'

 

 ㅇ 'Live Cooking'이라는 참신한 아이디어가 가장 큰 성공 요인

  - Copper House사장인 Qiuyi Chen씨는 가운데에 식탁들이 놓여져있고 그 주위에 작은 음식점들이 있는 푸드코트에서 영감을 얻어 ‘Live Cooking’이라는 아이디어를 레스토랑에 적용했음.

  - 'Live Cooking'이란 우리나라의 고기뷔페와 비슷한 형식으로, 생고기와 각종 야채, 소스가 뷔페형식으로 돼 있고, 각자 취향에 따라 접시에 담아가면 철판에 볶아주는 시스템

  - 이러한 시스템은 유럽인들에게 잘 맞아 떨어졌고, 매우 큰 인기를 끌고 있음. 만약 이러한 독일 고객 특성 파악없이 'Live Cooking'이라는 아이디어만 내세우려 했었다면 실패했을 가능성이 큼.

 

Copper House 레스토랑의 모습

자료원: Copper House 홈페이지

 

 ㅇ 참신한 아이디어뿐만 아니라 독일인들의 특성 파악도 큰 성공 요인

  - Chen씨가 말하기를, 독일인들은 주 메뉴만큼이나 음료 메뉴도 중시함. 얼마나 다양하고 질 좋은 와인을 제공하는지가 독일 손님에게 굉장히 중요한 요소임.

  - 독일 고객 특성을 파악해 다양한 와인과 음료를 제공하는 것 역시 큰 강점

 

□ 함부르크는 대중무역의 중심 축

 

 ㅇ 함부르크 무역진흥회(HWF)에 따르면, 현재까지 최소 440개의 중국기업이 함부르크에 존재

  - HWF는 중국기업들이 함부르크에 많이 진출해오는 이러한 현재 추세를 계속 유지하려면, 함부르크 역시 중국에 새로운 시장을 개척해야 한다고 말함.

  - 이미 함부르크는 지난 30여 년 동안, 중국 경제나 여러가지 상황에 대해 잘 알기 때문에 중국 무역의 중심지로 적합. 뿐만 아니라 중국의 유럽에 대한 투자의 집결지가 될 것임.

  - 따라서 함부르크의 혁신적이고 창조적인 기업들과 학술 시설들이 가장 큰 역할을 맡고 있음.

 

함부르크의 국가별 2011년 수출입

                                                                                           (단위:백만 유로)

자료원: 함부르크 상공회의소 2011/2012년 자료집

 

 o 11월 11일에 열린 Hamburg Summit은 'China meets Europe'이라는 주제를 가진 포럼

  - 함부르크 상공회의소 Melsheimer씨가 말하기를 함부르크는 큰 항구를 가지기 때문에 많은 중국 수입품들이 함부르크를 통해 독일이나 유럽으로 유통됨.

 

2012 Hamburg Summit 포럼 모습

자료원: Hamburg Summit 홈페이지

 

  - 또한 반대로 함부르크는 유럽의 물품을 중국으로 수출하는 곳임. 따라서, 함부르크는 유럽-중국 무역의 중심축이며, 이 무역에서 가장 큰 역할을 담당함.

  - 이 포럼의 대화들을 통해 중국과 유럽사이의 장벽과 다른 문화를 극복할 수 있는 매개체로써 둘 사이의 여러 가지 오해요소들을 제거할 수 있었음.

 

 ㅇ 중국과 독일 사이의 문화적 차이 극복이 Caissa Touristic사의 사장인 Mang Chen씨가 꼽은 자사의 성공 요인

  - 중국 청도 출신의 Chen씨는 Caissa Touristic사를 함부르크에서 2명의 동업자와 설립한 후, 현재 2012년 2000명의 직원과 함께 이 회사를 운영해 나가고 있음. 현재, 매년 10만 명의 관광객을 유럽에 끌어당기고 있음.

  - 그는 중국의 음악가들을 독일로 초청하는 등 중국과 독일사이의 문화 교류에 앞장섬.

  - 서로 다른 문화 차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어느 일방적인 방향의 대화와 교류가 아닌 양방향으로 소통해 나가야 된다고 함. 따라서, 중국 문화와 예술에 대한 높은 차원의 이해가 뒷받침 될 때에, 단순한 여행을 넘어선 중국-독일 여행을 제공할 수 있다고 말함.

 

Caissa Touristic의 홈페이지 모습

자료원: Caissa Touritic 홈페이지

 

□ 전망과 시사점

 

 ㅇ 독일을 넘어선 유럽과 중국사이의 중심축을 담당하는 함부르크

  - 성공 요인으로는 서로 다른 문화의 특성에 대한 양방향 이해와 교류, 참신한 아이디어

  - 중국은 함부르크에서의 수출입액 순위로 프랑스, 영국 다음으로 3위라는 매우 높에 위치해 있음. 단순히 높은 무역액뿐만 아니라 이러한 무역을 통해 서로의 경제상황이라던지 문화적 특성을 알아가면서 다른 도시, 다른 나라보다 더 가까운 사이가 될 수 있었음.

  - 함부르크시의 공식 홈페이지에는 중국과의 여러 가지 행사들을 소개해 놓는 카테고리가 따로 있을 정도로 경제, 문화, 예술 행사들이 매우 자주 열리고 홍보가 잘 돼 있음.

 

 ㅇ 중심축을 넘어서서 이전에 국한돼있던 차원을 넘어선 새로운 의미의 교역의 모범이 될 함부르크와 중국

  - 이 사례를 통해 한국, 일본 등 아시아 국가와 문화적으로 매우 다른 유럽국가나 다른 국가와의 교류 혹은 무역에서 생겨날 수 있는 갈등의 극복점을 알 수 있음.

  - 서로 다름을 깨닫고 많은 교류 행사와 포럼 등 대화와 체험을 통해 문화 차이의 벽을 넘어서서 오해의 소지를 줄여나간다면 무역파트너라는 표면적인 관계에서 벗어나 무역뿐만 아니라 다른 분야까지 아우를 수 있는 파트너가 될 수 있음.

  - 한국 역시 기존에 무역하던 아시아 국가, 미국뿐만 아니라 다른 국가와의 무역을 펼칠 때에 제2의 중국과 함부르크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임.

  - Copper House 레스토랑의 가장 큰 성공 요인이었던 참신한 아이디어인 'Live Cooking'도 독일의 문화를 파악하고 독일 고객에 대한 특성 파악이 우선됐기 때문에 성공 요인이 될 수 있었음.

 

 

자료원: 함부르크 상공회의소 자료집, Hamburg Summit 홈페이지, Caissar Touristic 홈페이지, Copper House 홈페이지 및 KOTRA 함부르크 무역관 자체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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