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 내륙의 대표기업을 소개합니다! (1)” 내륙의 숨은 강자, 후난TV
- 경제·무역
- 중국
- 창사무역관
- 2012-12-11
- 출처 : KOTRA
-
“중국 내륙의 대표기업을 소개합니다! (1)” 내륙의 숨은 강자, 후난TV
- 후난TV의 브랜드 건강지수는 CCTV 1에 이어서 전국 2위 수준 -
- 종합오락 프로그램 방면 전국 1위 코너 또한 후난TV 소속 채널 -
□ 후난TV는 중국 내륙은 물론 전국적으로도 이름난 콘텐츠·서비스산업 선도기업
○ 시청률과 대중 영향력 방면에서 후난TV의 위치는 이미 전국 수준에 도달
- 고수익과 높은 인지도를 겸비한 대기업들은 중국 동남부 연해지역이나 홍콩, 마카오 등지에 위치하고 있는 것이 보통임.
- 내륙기업들이 대도시 기업에 비해 기업평가 면에서는 뒤처지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후난TV는 내륙기준이 아닌 전국 기준으로도 문화콘텐츠·서비스산업 우수기업임.
○ 전국 종합오락 프로그램 TOP 5 브랜드 중 2개가 후난TV 소속
- 후난TV 소속채널인 콰이러다번잉(快乐大本营)은 TOP1을 차지했으며, 브랜드 건강지수 또한 42.6으로 최고점을 기록함. 역시 후난TV 소속인 티엔티엔샹샹(天天向上) 또한 TOP 5에 이름을 올린 바 있음.
- 종합예술·오락 방면 프로그램에서는 CCTV 3(CCTV: 중국 공영채널 국영방송의 약자로 채널 전문화를 꾀하며 종합, 국제, 경제, 음악 등 다양한 채널을 보유함. CCTV 3채널은 음악·종합예술 전문)에 이어 2번째로 높은 선호도와 시청률을 기록, 시청자들에 의한 품질 평가에서도 CCTV 3 바로 다음가는 점수를 받음.
종합예술·오락방면 채널 선호도와 퀄리티 점수
- 시청자 흡인율, 보유율, 충성도, 기대수준, 추천율이 모든 부문에서도 전국 1위, 혹은 2위를 기록했으며, 이로써 후난TV는 중국 내 가장 우수한 채널로 인정받음.
□ 후난TV를 통한 한국 알리기, 가장 친밀하면서도 효과적인 방법될 수 있어
○ HiTao(嗨淘)와 위에타오위에카이신(越淘越开心)을 통한 한류 수출 확장 가능성 보여
- 후난TV와 타오바오가 합작투자 설립한 온라인 쇼핑몰인 HiTao(嗨淘)는 홈페이지 화면에 따로 한국화장품 판매코너(韩壮馆)를 마련했으며 라네즈와 더페이스샵 제품은 물론 기타 한국 중소브랜드 화장품 역시 절찬리에 판매됨.
- 현재 창사 무역관에서 하이타오와 협력해 온라인 한국상품전을 진행 중에 있으며 특히 한국 화장품에 초점을 맞춘 행사인 만큼 주요 이용고객인 여성들에게 환영받음.
창사 KOTRA & HITAO(후난TV 자회사) 연계 추진 온라인 한국상품전 개요
○ 일시: 2012. 11. 16.~12 .12.(1차), 12. 11.~12. 18.(2차)
○ 참가업체: 한국 화장품기업 25개사와 현지 대리상
○ 특징: 1차 상품전은 추수감사절(感恩节) 특별 시즌을 활용한 상품전이었으며, 2차는 중국 최대 쇼핑특수가 예상되는 12월 12일을 포함해 현재 진행 중이며 위에타오위에카이신(越淘越开心)과 연계 판매됨.
KOTRA와 후난TV 자회사인 하이타오 온라인 쇼핑몰과 진행하는 한국상품전 배너
- 위에타오위에카이신(越淘越开心)은 20~30대 젊은 여성들을 위한 메이크업과 패션 트렌드를 중점적으로 방영하는 프로그램이며 해당 방송에 출품된 화장품, 의상 등은 하이타오를 통해 시청자들의 구매가 가능함.
- 방송을 통한 메이크업 시연이나 패션아이템 연출은 해당 상품에 대한 시청자의 구매의향을 끌어올리는데 크게 작용하기 때문에 越淘越开心과 하이타오간 연계판매는 매우 효과적인 수단으로 판단됨.
○ 중국판 나가수, 워스꺼쇼우(我是歌手)라는 이름으로 내년 초 후난TV 방영 예정
나는 가수다의 바이두 검색 결과화면
- 나는 가수다는 중국 포털사이트 바이두 내에서 검색어로 등록될 만큼 중국인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음.
- 이에 후난TV에서 역대 최고가의 판권료를 지불하며 나는 가수다의 프로그램 포맷을 구입, 유명 연예인을 MC로 기용했으며 내년 1월 11일 워스꺼쇼우(我是歌手)로 방영될 예정임.
□ 시사점
○ 가장 효과적인 한국상품 노출과 홍보수단으로 후난TV 활용 가능성 커
- 후난TV가 후난성을 비롯한 내륙지역에만 국한되는 지역방송이 아닌 전국적인 채널 인지도와 광범위한 시청자 층을 확보하는 만큼 중국 내 전파력과 영향력이 크다고 할 수 있음.
- 후난TV가 보유한 하이타오 홈쇼핑과 위에타오위에카이신과 같은 패션·뷰티 프로그램에 제품을 노출시키는 방향으로 홍보 활동을 펼친다면 가장 효과적인 중국 전 지역 마케팅 방법이 될 것으로 보임.
- 방송 프로그램 수출의 길 역시 이번 나는 가수다 포맷 판매를 통해 신호탄을 쏘아 올린 것으로 판단, 우리나라의 기타 인기 프로그램 역시 추후 중국 방송사와 교류가 충분히 가능할 것임.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중국 내륙의 대표기업을 소개합니다! (1)” 내륙의 숨은 강자, 후난TV)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코스타리카, 신국제공항 설립 계획 발표
파나마 2012-12-11
-
2
세계은행, “아프리카 경제 곧 이륙할 것”
탄자니아 2012-12-11
-
3
이스라엘, 전기・하이브리드 버스 시범운행 나선다
이스라엘 2012-12-10
-
4
[SW] 이스라엘 2012~2013년 SW 시장 전망
이스라엘 2012-12-09
-
5
[수출직결][녹색정책]스위스 미래 중점육성분야는 클린테크산업
스위스 2012-12-09
-
6
[SW] 중국 12.5 기간 스마트그리드산업 본격화
중국 2012-12-10
-
1
2023년 중국 선박산업 동향
중국 2023-12-15
-
2
2021년 중국 2차전지 산업 동향
중국 2022-01-17
-
3
2021년 중국 의료산업 동향
중국 2022-01-17
-
4
2021년 중국 신에너지차 산업 동향
중국 2022-01-17
-
5
중국 스마트 커넥티드카(ICV) 산업 동향
중국 2022-01-14
-
6
2021년 중국 정보통신(ICT) 산업 동향
중국 2022-0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