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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키스탄 국영 철도회사 심각한 경영위기
  • 경제·무역
  • 파키스탄
  • 카라치무역관 성병훈
  • 2012-12-06
  • 출처 : KOTRA

 

파키스탄 국영 철도회사 심각한 경영위기

 

 

 

☐ 계속적인 적자로 정부보조금 없이는 운행이 불가

 

 O 파키스탄 국영 철도회사인 파키스탄 철도사(PR: Pakistan Railway, 이하 PR사로 칭함.)는 계속되는 누적적자로 정부의 보조금 없이는 운행이 불가능한 상황임.

  - PR사의 누적 적자는 최근 5년간 1320억 파키스탄 루피(13억9000만 달러)에 달하며 정부의 지속적인 보조금 지급에도 매년 적자운행이 계속됨.

 

(단위: 10억 파키스탄 루피)

회계연도

2007-08

2008-09

2009-10

2010-11

2011-12

2012-13(예상)

적자금액

16.86

23.00

24.10

13.01

30.37

5.53

 

 O PR사가 이와 같이 큰 누적적자를 기록하는 가장 큰 이유는 기관차에 대한 유지보수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철도 운행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하기 때문임.

  - 현재 PR사에는 장부상으로 494량의 기관차를 보유하나 대부분 고장으로 운행을 못하며 현재 운행가능 기관차는 144량 이라고 함.

  - 현재 144량의 기관차가 운행돼 전국의 80개 노선에 서비스되는데, 이 중에는 중국에서 2002년에 수입된 69개의 기관차가 포함돼 있어서 잦은 고장으로 정상운행이 어렵다고 함.

  - 또한 대부분 엔진은 20년 이상된 것이어서 경제적으로 수명을 다한 것들이며, 따라서 PR사로서는 자금부족에도 유지 보수에 막대한 자금을 쏟아부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함.

 

 O PR사 관계자에 따르면 현재 운행되고 있는 대부분의 기차들은 너무 오래돼 효율성이 떨어지는데다 운영에 많은 비용이 소요돼 자금 부족에 시달리는 PR사의 운행을 어렵게 만들고 있으며 어떤 구간이든 도착과 출발시간을 지킬수 없게 만들고 있다고 함.

  - 승객탑승용 객차가 원활이 공급되지 못해 자금순환이 안되며 자금 부족으로 수리업무를 제대로 못해 열차운행을 못하게 되는 악순환이 PR사가 어려움에 봉착하게 된 큰 원인 중의 하나라고 엔진부문 기술자는 말함.

 

☐ 열차운행이 정상적으로 이뤄지지 못하고 화물운송요금 크게 인상됨

 

 O 경영위기가 심화되다보니 열차 운행도 정상적으로 이뤄지지 않으며 회사의 명성도 도착과 출발시간 지연으로 많이 퇴색돼가고 오랜 세월 승객들로부터 받아온 성원에도 불구하고 이용객들로부터 원망의 대상이 됨.

  - 한때 번영을 구가했던 국영 운송기관이지만 지금은 여행객들로부터 외면의 대상이 되며 여타 교통수단이 없을 경우 어쩔수 없이 이용하는 운송수단이 됐음.

  - PR사 관계자에 따르면 열악한 환경, 도착과 출발시간 지연, 시설부족 등이 승객들로부터 외면당하는 주요 원인이 되고 있다고 함.

 

 O 기관차 부족으로 승객용 열차는 일부 운행되나 화물차 운행이 거의 이뤄지지 않고 있어 화물운송 요금이 크게 오름.

  - 관계자에 따르면 항구도시인 카라치에서 내륙도시인 페샤와르까지 1개 컨테이너당 철도운송 요금이 8만 파키스탄 루피(842달러)였으나 최근 어쩔 수 없이 도로를 이용한 트레일러 운송을 하다보니 요금이 2개가 넘는 17만5000파키스탄 루피(1842달러)까지 부담한다고 함.

 

☐ 파키스탄 정부는 철도운행의 정상화를 위해 지원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음

 

 O 파키스탄 정부는 철도운행을 정상화하기 위해 보조금 지급 등을 통해 자구책을 마련함.

  - 올해 3월 파키스탄 정부는 PR사가 61억 파키스탄 루피의 운영자금을 은행에서 조달할 수 있도록 지급 보증한 바 있음.

  - 올해 8월 말 직원 급여와 연금 지급을 위해 파키스탄 정부는 PR사에 26억 파키스탄 루피를 긴급 지원하는 등 기관차 수리비와 운영비 명목으로 많은 보조금을 지급함.

 

 O 철도사 대변인인 가우리씨에 따르면 최근 기관차 수리에 필요한 부품이 조달됐으며 매달 5~7량의 엔진을 정밀 분해해 수리 중이라고 함.

  - 파키스탄 정부는 PR사 경영진의 요구에 따라 기관차 27량의 수리에 필요한 자금을 공급했으며 기관차들은 전반적인 수리가 완료되면 1년 이내에 운행에 투입될 예정이라고 함. 또한 75량의 기관차가 중국으로부터 수입될 예정이며, 신호와 운행 모니터링 시스템과 관련해 시스템을 업그레이드 중이라고 함.

  - 그에 따르면 파키스탄 정부는 150량의 기관차를 미국에서 구매하는 절차를 진행하며 2년 이내에 운행에 들어갈 것이라고도 함.

 

 O PR사는 기차 운행을 모니터링하고 감독하는 신호체계가 매우 낙후돼 효율성을 저해하는 요인이 되고 잦은 정전 때문에 기존에 설치된 시스템 마저도 작동하지 못하고 있어 운행이 효율적으로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고 함.

  - PR사는 파키스탄 철도는 철도트랙 인근 주민을 대상으로 철도길을 함부로 횡단하지 못하도록 캠페인을 벌이며 이들이 점령한 토지를 회복하고 트랙을 보수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함.

 

☐ 시사점 및 전망

 

 O 파키스탄 정부의 지원노력에도 PR사의 정상화는 많은 시간이 소요될 전망임. 이는 오랫동안 누적된 경영 전반의 비효율성 때문임.

  - 현재 파키스탄은 국가에서 운영하는 항공, 철도, 철강 등 대부분의 국영기업이 적자에 허덕이는데, 이는 경영의 투명성이 높지 못하기 때문임.

 

 O PR사의 경영이 정상화되기 위해서는 기관차 신규 구입 등에 대규모 재정이 투입돼야 할 것임.

  - 과거 파키스탄은 중국으로부터 기관차를 다수 도입한 경험이 있으나 품질이 높지 않아  중국제품 추가 구매를 꺼리는 상황이며 선진국 제품 구매를 원하고 있어 노력 여하에 따라 한국제품 공급가능성이 커 보임.

 

 

자료원: 일간지 The Nation(www.nation.com.pk) 등 현지 언론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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