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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한한 성장 가능성을 지닌 UAE의 소매업에 주목하라!
  • 경제·무역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손양숙
  • 2012-12-06
  • 출처 : KOTRA

 

무한한 성장 가능성을 지닌 UAE의 소매업에 주목하라!

- 향후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되는 UAE의 소매업 –

- UAE 소매업의 중심인 두바이와 아부다비에 주목해 -

 

 

 

□ UAE 소매업 분야 개요

 

 ㅇ UAE의 경제에서 소매업은 중요한 분야이며, 이는 관광업과 부동산 중개업 등과 같은 다른 분야와도 밀접하게 연관돼 있음.   

  - 두바이 통계청의 최근 발표에 의하면, 2011년 도매·소매업과 수리분야는 두바이 GDP의 약 30.7%를 차지했음.

 

 ㅇ UAE의 소매업분야는 가전제품, 의류, 카페, 레스토랑, 커피숍, 식료품점, 약국, 자동차 판매 등 다양한 부문으로 나누어짐.

  - 이와 같은 다양한 부문과 관련된 사업활동 수는 매우 높은 증가율을 보임.

  - 예를 들어, 제약과 관련된 소매사업은 2009년부터 2012년 8월까지 25%의 성장률을 보였으며, 레스토랑과 커피숍 소매사업도 22.84%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음.

 

두바이 상공회의소에 등록된 소매업 관련 사업

            (단위: 건)

사업 활동

2009

2010

2011

2012년 8월

레스토랑/카페테리아/커피숍

648

735

780

796

식료품점

991

1009

1018

1020

약국

235

263

288

294

자료원: Dubai Chamber

 

ㅇ 이러한 소매판매 및 여객 수송의 증가는 두바이가 동서를 막론하는 관광업과 소매업의 허브로서 그에 적합한 운송 시스템과 물류 역량, 매력적인 소매 인프라를 갖추고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음. 특히, 두바이 쇼핑 페스티벌과 같은 쇼핑 이벤트는 UAE 소매업 분야의 판매율 증가에 주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음.

 

□ UAE 소매업 분야 성장가능성 무궁무진해

 

ㅇ 시장조사 기관인BMI(Business Monitor International)에 따르면 UAE의 소매시장 규모는 2010년 205억 달러를 기록한 후, 2011년에 UAE 경기가 본격적으로 회복세에 들어서면서 전년대비 5.7% 성장한 216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이후 2015년까지 연평균 6~8%대의 가파른 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전망됨.

  - 이처럼 자동차 판매, 전자제품, 슈퍼마켓과 하이퍼마켓 등 모든 소매업 분야에서 향후에도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됨.

  

UAE 소매업 분야별 소매판매 전망

(단위: 십억 달러)

 

2012

2014

2016

자동차 총 판매

14.95

15.62

16.28

전자제품 총 수요

3.78

4.24

4.73

슈퍼마켓

2.11

1.92

2.35

하이퍼마켓

4.91

4.22

5.11

편의점

0.35

0.35

0.47

UAE 1인당 소매판매*

4,126

4,768

5,504

주: UAE 1인당 소매판매는 달러 기준임.

자료원: BMI UAE Retail report Q3 2012

 

ㅇ UAE에서 소비자 1인당 소매 구매의 증가와 관광객 수의 증가는 UAE의 소매업이 향후 지속적인 발전을 거듭할 것이라는 것을 의미함.  

  - 두바이 상공회의소에 따르면, UAE 소비자 1인당 소매구매는 2012년에서 2014년까지 33.4% 이상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두바이 공항에 의하면, 2012년 1월부터 8월까지 두바이 국제 공항의 여객수송은 3294만 명에 달함. 이는 지난해 동기와 대비했을 때, 12.4% 증가한 수치임.

  - BMI UAE Tourism report 2012에 따르면, 성장하는 아시아 태평양 시장과 라틴 아메리카 시장은 향후 관광객 증가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됨.

 

□ 두바이와 아부다비의 소매업에 주목할 필요 있어

 

ㅇ 두바이는 7성급 호텔로 불리는 버즈 알 아랍 및 인공섬 조성과 같은 관광산업 관련 다양한 프로젝트들을 통해 중동의 관광 및 쇼핑 중심지로 발전하는 등 소매 인프라가 잘 구축돼 있음.

  - 세계 최대 규모의 쇼핑 몰인 Dubai Mall과 Mall of Emirates 등 대규모 쇼핑몰이 많아 가족단위 쇼핑객 및 관광객들을 끌어들이기 충분한 관광인프라를 보유함.

 

 ㅇ 아부다비는 그 동안 석유를 통해 축적한 자본으로 여러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어, 향후 두바이에 이은 관광 중심지로의 부상이 기대됨.

  - 아부다비의 사디야트 섬에 현재 건설 중인 아부다비 루브르 박물관이 2012~2013년 사이에 완공되면 동일한 시기에 완공될 예정인 구겐하임 현대 미술관과 더불어 아부다비의 아이콘으로서 관광객을 끌어모으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됨.

 

 ㅇ UAE는 1년에 2차례씩 대규모 쇼핑 페스티벌을 통해 관광객들을 적극적으로 유치하는 등 정부정책을 통한 소매 활성화에 앞장서왔음. 

  - 두바이를 중심으로 한 이 행사는 겨울에는 ‘쇼핑 페스티벌’, 여름에는 ‘서머 서프라이즈’라는 이름으로 2개월에 걸친 기간에 거대 쇼핑몰들이 참여해 큰 폭의 세일 행사를 진행해 매년 많은 쇼핑 관광객을 유치함.

 

 

□ 시사점

 

 ㅇ 소매업은 UAE의 경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UAE의 소매업자들은 소매업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끊임없이 새로운 브랜드 개발에 투자하며 힘쓰고 있음. 특히, 지금까지 인프라를 잘 구축해 놓은 두바이와 각종 프로젝트를 통해 점점 도시를 키워나가는 아부다비를 중심으로 관련 업계의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됨.

 

 ㅇ UAE가 소매시장에서 차지하는 강점을 잘 살린다면 글로벌 소매유통업체들뿐만 아니라 제품을 공급하는 업체에도 좋은 시장기회를 열어줄 것으로 예상되므로 우리 기업의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함.

  - 카페나 레스토랑, 슈퍼마켓이 가장 주목받고 있으므로 한국의 소매업 관련 기업 및 프랜차이즈 업체 등이 이러한 동향에 관심을 두고 이 시장에 적극적으로 진출한다면 좋은 성과를 거둘 것으로 보임.

 

 

자료원: The National, Gulf news, Dubai Chamber,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체조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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