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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직결정보]日, 틈새가전시장 ‘나홀로 인기’
- 경제·무역
- 일본
- 나고야무역관 홍승민
- 2012-12-05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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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틈새가전시장 ‘나홀로 인기’
- 미용, 엔터테인먼트, 생활 관련 틈새시장 인기 -
- 국내기업, 기획력 활용 노려볼 만 -
□ 일본에서는 현재 TV, 백색가전 이외의 기존 정의로는 분류 어려운 틈새가전이 인기
○ 2012 회계연도에는 파나소닉이 7650억 엔, 샤프는 4500억 엔의 적자를 전망하는 가운데, 일본 가전업체들은 평면TV 과잉투자로 인한 부작용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상황
○ 이에 새로운 성장분야, 가격하락 경쟁이 치열하지 않은 시장, 즉 '블루오션'을 발굴하는 데 집중하고 있음.
□ 파나소닉, 도시바 – 미용·생활가전
○ 평면TV 의존구조 탈피를 지향하는 파나소닉은 기존의 핵심사업을 과감히 축소, 이익률이 높은 사업을 확대하는 상황
○ 파나소닉의 '눈가 에스테'는 스팀발생 유닛과 눈가를 마사지하는 진동장치를 탑재, 리튬이온 전지로 구동
- 파나소닉은 'Touch&Try'라는 캠페인을 통해 신칸센 130대에 본 제품을 배치, 총 1600명이 이를 체험
- 본 제품은 3년 전부터 개발에 착수했으며, 에스테 전문가의 지도를 받아 눈 주위를 태핑하는 기법을 진동장치로 재현하고 안과의사의 조언으로 온열과 스팀이 피로한 눈에 효과가 있다는 것을 확인하고 상품에 두가지 기능을 반영
○ 9월 1일부터 전국에서 판매를 시작한 이후, 프로모션 효과 등으로 판매는 호조를 보임,
- 월 1만 대 생산예정이었으나, 11월까지 수주규모는 예정의 2.5배를 넘는 8만 대에 달할 전망
- 판매가격은 1만8000엔 전후로, 미용가전제품은 기능을 최우선으로 구입하는 소비자가 많아 가격하락현상이 발생하지 않음.
○ 도시바는 '뷰티 &라이프퀄리티 사업부'를 발족, 미용·건강 관련 가전제품시장에 본격 진출
- 피부의 수분량 증가에 효과가 있는 '피코 이온' 발생기는 업무 중에도 사용할 수 있도록 PC를 전원으로 사용할 수 있는 구조
- 공기청정기 '우루오스'는 가습기능을 갖춘 제품으로 제품을 분해해 내부를 청소할 수 있으며 타사 제품과 다른 원형으로 디자인
파나소닉 '눈가 에스테'
도시바 '우루오스'
자료원: 각사 홈페이지
□ 소니–엔터테인먼트 가전
○ 소니는 10월 13일 헤드마운트 디스플레이 'HMZ-T2'를 시판
- 유기EL 패널을 이용한 고화질 영상과 두 눈을 완전히 덮음으로써 몰입도를 향상시킨 것이 특징
- T2는 이전 모델에 비해 20%가량 경량화해 장착 시 사용편의성을 제고
○ 시판일 당시 일부 점포에서 재고가 바닥나면서 T2를 구입하지 못한 고객이 속출, 수치는 확인할 수 없으나 판매는 호조를 보이는 상황
- 이전 모델인 T1은 예상을 뛰어넘는 인기로 주문 접수를 일시 중단하기도 했으나, T2는 이같은 기회손실을 막기 위해 생산체제를 확충, 제품 부족사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함.
- 연말 판매기간에는 매장에 체험코너를 운영해 남성뿐만 아니라 여성 소비자들도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할 예정
□ 샤프–로봇 청소기
○ 경영난에 직면한 샤프는 틈새가전사업을 통해 현재의 난국을 타개해야 한다는 목표의식으로 관련사업을 추진 중
○ 샤프는 지난 6월 로봇 청소기 'COCOROBO'를 발매
- COCOROBO 개발을 사내 긴급 프로젝트로 지정, 전사적으로 자금과 유능한 인재를 모아 새로운 주력산업으로 육성 중
- 매출액은 2012 회계연도 70억 엔, 이후 사업부로 해당 조직을 승격시켜 300억 엔까지 확대 방침
소니 HMZ-T2
샤프 COCOROBO
자료원: 각사 홈페이지
□ 시사점
○ 평면TV는 소비자의 수요를 무시한 양산경쟁으로 치달으면서 결국 실패로 끝났으나, 틈새가전은 시장은 작지만 수요 변동에 민감하다는 특징을 갖고 있음.
○ 틈새가전분야는 브랜드 파워도 중요하지만, 제품 기획력과 디자인 소구력으로 승부해야 한다는 특정이 여타 가전분야에 비해 강함.
○ 따라서 그간 일본업체에 비해 인지도에 밀려 유통시장에 진입하지 못했던 국내 관련 업체로서는 향후 이 분야에 진출할 수 있는 기회가 크게 확대될 수 있는 가능성이 커짐.
- 일본시장의 트렌드를 조기에 파악하고 가격경쟁력으로 승부할 수 있는 Fast Follower 전략과 제품기획력을 통해 시장을 재정의하고 자사 제품의 포지셔닝을 조정한 진출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닛케이비즈니스, 각사 홈페이지, KOTRA 나고야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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