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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나마, 컨테이너 항구 증설 계획 논의 중
  • 경제·무역
  • 파나마
  • 파나마무역관 한철우
  • 2012-11-17
  • 출처 : KOTRA

 

파나마, 컨테이너 항구 증설 계획 논의 중

- 대서양 방면 2개, 태평양 방면 1개 항구 증설할 것 -

- 운하 확장으로 필수불가결한 공사 될 듯, 우리 기업 참여 요구돼 -

 

 

 

□ 항구 증설하려는 파나마

 

 ○ 현재 파나마는 운하 확장공사 완공(2015년 예정)을 앞두고 컨테이너 항구 증설이 활발히 논의되고 있음. 총 3개 항구 증설에 17억 달러 규모 이상 투자가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하며, 파나마의 라틴아메리카 중심 물류 허브로서의 입지를 더욱 두텁게 해줄 것이란 기대를 품고 있음.

 

 ○ 파나마 운하청(Autoridad de Canal de Panama, 이하 ACP)은 태평양과 대서양 방면에 총 900㏊에 달하는 땅을 항구시설 관련해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 공표함.

 

 ○ 증설 컨테이너 항구 목록

 

 

항구

위치

특징

1

Isla Margarita

대서양 방면, 콜론지역

㈜파나마 콜론항구 건설, 운영 권한을 가짐.

 (Panama Canal Colon Port Inc., PCCP)

7억 달러 규모의 비용 예상

2

Isla Telfers

대서양 방면, 콜론지역

파나마 항만 회사의 토양 연구단계

(Panama Ports Company, 이하 PPC)

3

Corazal

태평양 방면, 파나마 지역

118㏊, 10억 달러 규모의 비용 예상

파나마 운하청(ACP)이 발주를 낼 것으로 예상

 

  - Isla Margarita 항구는 지난 8월에 첫 삽을 뜬 후 2014년에 1차 공사가 완공될 예정임. 27㏊ 면적에 3개 부두로 운영될 것이며, 연간 200만 TEU에 달하는 컨테이너를 처리할 수 있을 것

  - Corozal 항구는 2개의 하역부두로 구성될 것이며, 각각의 부두가 포스트-파나막스급 선박 4대를 처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

  - Isla Telfers 항구에 대한 구체적인 자료는 아직 없는 것으로 파악

 

대서양 방면 기존 항구와 건설 예정지

 

태평양 방면 기존 항구와 건설 예정지

자료원: 구글맵 KOTRA 파나마 무역관 자체 편집

 

□ 늘어나는 물동량을 감당하기 위한 항구 증설사업

 

 ○ 리카르도 키하노(Ricardo Quijano) 통상산업부 장관은 “현재 보유하는 항구로는 운하 확장이 가져올 선박량 증가를 모두 감당하지 못할 것. 국가 발전에 긍정적인 공사가 될 것.”이라며 긍정적인 입장임.

 

 ○ 2011년 파나마 전체 컨테이너 물동량은 660만3979TEU를 기록, 브라질에 이어 중남미 2위를 차지했음. 2012년 1월부터 5월까지의 물동량은 179만6328TEU로 전년 같은 기간 대비(148만1087TEU) 21.3% 증가해 연말까지 총 700만 TEU를 상회할 것으로 예상됨.

 

 ○ 운하 확장공사가 마무리되면 기존 파나막스급 선박보다 규모가 훨씬 큰 ‘포스트 파나막스(POST-PANAMAX)’급 선박의 통항이 가능하게 되므로 물동량의 급증이 예상돼 항구 추가 건설이 필요한 상황임.

 

파나마 운하 연간 물동량

자료원: Panama Maritime Authority

 

□ 시사점

 

 ○ Corozal 항구는 파나마 운하 미라플로레스 갑문과 거리가 매우 가까워 운하 운영에 영향을 끼칠 수 있어 공사를 반대하는 여론이 형성되고 있으나, 파나마 운하청은 최대한 운하에 영향을 끼치지 않게 방법을 강구해 공사를 진행할 것이라 밝힘.

 

 ○ 키하노 청장은 항구 건설업체·운영업체를 찾을 계획이라고 밝혔으며 기존 항구들과 다른 운영방법을 갖춘 업체를 선정하길 원하는 것으로 전해지는바, 관심 있는 국내 업체들의 발 빠른 정보 입수·참여가 요구됨.

 

 

자료원: 파나마 언론(La prensa, La estrella, La capital), 파나마 해양청, 파나마 운하청, CEPAL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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