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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직결정보] 中,한국벽지 왜 요즘 덜 팔리나
  • 경제·무역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12-11-16
  • 출처 : KOTRA

 

中,한국벽지 왜 요즘 덜 팔리나?

- 2011년 이후 부동산과열 억제정책으로 수요 줄어 -

- 로컬브랜드 품질 좋아지면서 한국벽지 위협 -

- 한국제품 브랜드가치 더욱 높이고 가격유통체계 확립이 필요한 시점 -

 

 

 

 

□ 2011년 이후 부동산 과열억제정책으로 중국 벽지시장 열기 사라져

 

 ○ 2009~2010년, 중국 벽지시장 발전의 황금기

  - 2009~2010년은 벽지업계 발전의 황금기

  - 벽지공급량은 연평균 30% 정도의 증가율을 보였으며, 2010년 벽지업계의 총 생산액은 100억 위안에 달함.

 

2010~2011년 중국 벽지시장 공급

            (단위: 억 평)

분류

2010년

2011년

성장률

중국 내 생산량

1.6

1.84

15%

수입량

0.14

0.17

22%

총 공급량

1.88

2.01

7%

자료원: 중국 건축 인터리어협회 벽지

 

 ○ 2011년 이후 발전 속도 더뎌져

  - 2011년, 벽지업계는 부동산 과열억제정책의 영향을 받아 중국의 벽지생산량이 줄어들기 시작함. 2011년 공급량은 전년대비 7% 증가함.

 

 ○ 2012년 중국 벽지업계 공급과다현상

  - 2012년 벽지업계 공급과다 주요 원인은 부동산 과열억제제도 시행과 경쟁과열, 차별화 결여 등이 있음.

  - 대량의 벽지업체들이 중국시장에 진입하면서 2011년 벽지업계의 생산라인은 450개까지 증가했음. 450개의 생산라인이 모두 가동될 경우 생산 능력은 5억8000만 롤을 돌파해 공급이 수요를 초과하게 돼 판매 부진현상으로 이어질 것이 예상됨.

 

□ 중국 벽지시장 어떻게 변화하고 있나

 

 ○ 보장성 주택의 인테리어 수요가 향후 수요확대의 관건

  - 2012년까지 설립된 중국 보장성 주택은 1300만 채에 달함. 중국 보장성주택은 점점 보편화되는 추세임.

  - 많은 중·고가의 벽지업체들은 보장성주택 구매자를 타깃으로 삼음. 이는 상대적으로 시세보다 저렴한 가격에 보장성 주택을 구입한 소비자들이 차액을 인테리어 장식이나 가구 구입에 소비하기 때문임.

  - 2012년 일선도시 신축 아파트 매물의 73%는 실내 인테리어가 필요하다고 판단됨. 이에 따라 인테리어 업계와 부동산업계와의 합작도 활발히 이뤄질 것으로 보임.

 

 ○ 실내 인테리어의 인식변화로 고급 벽지수요는 여전히 높아지는 추세

  - 인테리어 대한 인식 변화와 높아진 생활수준 등의 원인으로, 소비자들이 실내 인테리어와 외부 인테리어 모두를 높은 수준의 생활조건 중 하나라고 생각하게 됨.

  - 실내 인테리어의 통계수치에 따르면, 벽지가 있는 벽면을 원하는 가정이 47%에 달하나 현재 벽지보급률은 전체 가정의 3% 미만으로 알려졌음.

 

 ○ 2·3선 도시 수요도 높아져

  - 중국 전체적인 소득수준이 높아지면서 상하이(上海), 베이징(北京), 광저우(广州), 칭다오() 등 연해 대도시뿐만 아니라 난징(南京), 충칭(重), 청두(成都), 스자좡(石家庄) 등 2·3선 도시의 벽지 수요도 크게 늘어나는 추세

 

 ○ 중국 현지 로컬브랜드, 브랜드 가치에 눈뜨기 시작

  - 현재 10대 인기 브랜드 중, 8곳이 중국의 로컬브랜드일 정도로 중국 로컬벽지 품질이 크게 향상되는 추세임.

  - 특히 중국 특유의 문화와 조화를 이룬 디자인의 벽지가 중국 소비자들의 안목에 맞아 떨어지며, 가격대도 비교적 저렴해 소비자의 사랑을 받음.

  - 로컬브랜드는 특히 화동지역과 중부 이남지역에 비교적 많이 분포돼 있어 전 업계의 80%를 차지하며, 그 다음으로는 10.2% 정도 비율이 화북지역이며, 동북과 서남, 서북 지역엔 비교적 적게 분포돼 있음.

 

□ 최근 선두업체 및 브랜드 동향

 

 ○ ROUME

  - 이탈리아 ROUME 벽지는 광저우(广州)에 위치함. 현재 중국을 비롯한 아시아 전체 벽지시장의 선두 기업임.

  - 이탈리아의 ROUME는 광저우에 첨단기술 개발구를 설립해 디지털 벽지의 첨단기술원을 만들었으며, 벽지 연구 개발센터와 유행 분석식의 연구 개발 기지를 설립함.

  - 연간 생산되는 벽지는 약 2000만 개 종류에 달함. 108개 국가로 수출됨.

 

 ○ 루이바오(瑞)

  - 중국 베이징(北京)에 설립된 중국의 로컬브랜드임.

  - 중국 최초의 벽지 디자인 전문 연구개발센터 보유

  - "2012년 중국에서 가장 가치 있는 500개 브랜드" 수상

  - 대략 27억6800만 위안의 브랜드가치 보유. 2011년엔 "중국벽지업계 10대 유통 브랜드"에 꼽히기도 함.

 

중국 10대 인기 벽지 브랜드

브랜드 명

로고

기본현황

가격(위안)

잉거라이

(英格莱)

- 1996년, 상하이에 설립된 중국의 로컬브랜드

- 上海金山工业园 내 생산기지 보유

-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청두, 시안 등 지점 보유

- 연 생산액 5억 위안

- 중국 최초로 일본의 환경보호 방화벽지 기술 도입

300~900

루이바오

(瑞宝)

- 중국 베이징에 설립된 중국의 로컬브랜드

- 중국 최초의 벽지 디자인 전문 연구개발 센터 보유

- "2012년, 중국에서 가장 가치 있는 500 브랜드" 수상

- 대략 27억6800만 위안의 브랜드 가치 보유

300~1200

위란

(玉兰)

- 1984년 광동성 광저우에 설립된 중국의 로컬브랜드

- 등록자금은 1200위안에 달함

- 연간 생산량 700만 롤 내외

- 세계적인 벽지 생산기업으로 전 세계 각 국가로 수출

150~300

오우야

(欧雅)

- 대만 외상독자기업으로 전 세계 가장 큰 벽지 생산기업 중 한 곳

100~400

부르스터

(布斯特)

- 1954년 미국 매사추세츠주에 설립

- 전 세계 가장 오랜 역사와 규모 큰 기업 중 한 곳

- 1999년 3월, 상해 지점 설립

200~1000

아이셔

(爱舍)

- 중국 장쑤성(苏)에 설립된 중국의 로컬브랜드

- 아이셔(舍)는 아이셔(舍)와 메이룬(美) 등 두 가지 브랜드 경영

(저가품)

50~200

(고가품)

800~1500

로우란

(柔然)

- 1995년 베이징에 설립된 중국의 로컬브랜드

- 매년 약 40%의 성장률 유지

- 13개 직영점 보유, 중국 전역에 600여 개 가맹점과 1400여 개의 지점 보유

- 4년 연속 "2012년, 중국에서 가장 가치있는 500 브랜드" 수상

- 브랜드 가치는 23억6600만 위안에 달함.

(저가품)

300~600

(고가품)

800~1500

모만

(摩曼)

- 스웨덴, 세계적 벽지생산업체

500~1200

거라이메이

(格美)

- 1990년 설립된 중국의 로컬브랜드, 중국 벽지업계의 선두기업임.

- 대리상, 연구개발, 생산 등이 일체화된 업체

300~1000

야디

(雅帝)

- 1996년 설립된 중국의 로컬브랜드

- 시나스커 상하이회사 베이징 구성(系克上海公司北京九成) 그룹소속

- 등록 자금은 1460만 위안에 달함.

- MOFTEC의 허가를 받은 수출기업

(저가품)

300~500

(고가품)

800~1200

 

□ 한국벽지, 품질/디자인 인정받지만 가격경쟁 심해져

 

 ○ 대부분의 중국 소비자들은 한국벽지의 품질과 디자인 인정

  - 한국벽지 마케팅채널은 중국의 동북지역 선양(沈),다롄(大) 등 산둥지역 칭다오(),웨이하이(威海) 등에 집중됐으며, 남부지역에 몇몇의 대리상이 있음.

  - 중국 소비자들에게 많이 알려진 한국 벽지 브랜드는, "LG", "신한", "서울" 등이 있음.

 

대리상

주요 취급 브랜드

 비고

阳现代天有限公司

신한, SOHO, 서울, LG, 금우,

 코스모스 벽지 등

한국벽지 도매상

州市丝梦墙纸销售有限公司

삼에스, 신한 스칼렛, 서울, 마스터 하임,

LG, 해피데이 벽지 등

한국벽지 전문 대리상

青岛业贸易有限公司

LG Hausys 벽지 등

LG Hausys 벽지 산동지역

 대리상

青岛爱饰

대동, DID, 개나리, 신한, 우리, 서울,

삼에스, 코스모스 벽지 등

한국벽지 판매 대리상

青岛有限公司

LG, 신한, 서울, 개나리, DID, 우리,

 코스모스, 제일 벽지 등

한국벽지 전문 수입 대리상

자료원: 중국 건축 인테리어협회 벽지부

 

 ○ 최고 럭셔리 제품은 유럽브랜드가, 중고급 제품은 중국 현지 로컬브랜드가 위협

  - 최고급 제품(1000위안 이상/롤당)은 유럽브랜드가 상당수 장악하고 최근 로컬브랜드의 중상급 제품(400~500위안/롤당)이 많아지면서 한국산 제품을 위협함.

 

중국벽지 국가별 수입 현황

(단위: 천 달러, %)

 

국가

2010

2011

2012(1-9월)

금액

증가율

금액

증가율

금액

증가율

 

총계

132.505

55.2

162.390

22.6

98.414

-15.1

1

미국

26.500

73.0

33.457

26.3

26,278

15.8

2

한국

31.422

127.5

37.011

17.8

23,322

-15.0

3

독일

22.810

39.4

29.751

30.4

14,547

-29.8

4

일본

17.423

18.0

23.033

32.2

10,671

-32.8

5

이탈리아

10.826

68.9

12.394

14.5

8,445

-6.2

자료원: KITA

 

 ○ 일부 대리상 간 지나친 경쟁, 가격의 비 일관적인 책정으로 가격·이윤하락 사례 발생

  - 대리상 간의 비 일관적인 가격정책이 중국 소비자로 하여금 가격에 혼란을 야기하며 이러한 문제로 중국 소비자의 한국벽지에 대한 불신감이 증폭되고 지속적으로 가격이 하락되는 결과를 초래함.

 

□ 한국벽지를 수입하는 바이어 인터뷰

 

 ○ 바이어명: 칭다오애식벽지(岛爱饰)

  - 바이어 의견: 최근 한국산 벽지수입이 작년대비 50%가량 줄었으며 하반기 전망도 그다지 좋지 않음. 한국산 벽지는 색채, 스타일 등에 있어서 유행에 민감한 장점이 있음. 특히 최근 공기정화기능을 가진 친환경벽지 등이 소비자 반응이 좋은 편임. 그러나 유통과 가격체계가 일관되지 않고 지나친 가격 경쟁으로 한국산 제품의 유통마진이 줄어듦. 심한 경우 중국산 벽지와 가격이 비슷해지는 경우까지 발생함. 여러 대리상에 수입·유통시키지 말고 1개 대리상에만 수입시키는 방안 등을 모색해야할 것임. 한국 제품 수입 시 통관수속은 복잡하지 않은 편이며 대부분 수입에 대략 1주 정도 밖에 시간이 걸리지 않음.

 

 ○ 바이어명: 칭다오금문상무(有限公司)

  - 바이어 의견: 한국벽지의 가장 큰 경쟁력은 안정적인 공급으로서 빠른 수입처리임. 벽지는 중국 내 현장에서 주문을 받고 한국에서 선적되기 때문에 건축일정에 맞춰서 제품을 배송하는 것이 관건이며 물류가 뒷받침되지 못하면 가격이 저렴해도 경쟁력을 잃게 됨. 한류 드라마에서 한국의 집에는 항상 벽지가 있는 가정이 나오기 때문에 한국벽지에 대한 친근감이 있으며 좋은 디자인과 우수한 품질을 갖추고 있고 가격까지 저렴하기 때문에 중국인들에게 인기가 높음. 중국은 중서부 내륙지역으로 시장이 계속 확대될 전망이며 소득의 증가와 주택건설 붐은 중국의 벽지를 바르는 가정 비율을 더욱 높여갈 것으로 전망. 장기적으로 중국을 통해 러시아 및 중동지역까지 잇는 물류를 확보할 계획이며 향후 한국과의 FTA로 인해 관세가 인하되거나 철폐되고 중국을 거점으로 확보된 물류를 이용한다면 아시아시장에서 충분히 경쟁력이 있는 제품임.

 

□ 관세는 다소 높은 편이나 수입통관은 까다롭지 않아

 

 ○ 벽지는 상품 검사검역국 대상품목이 아니므로 수입신고, 관세납부, 심사, 화물 검사 순으로 3~7일 내에 비교적 신속하게 통관이 완료됨.

 

Product

벽지

HS Code

4814

Duty Rate

7.5%

VAT Rate

17%

자료원: 2012년 중국 세관 수출입 규정

 

□ 전망 및 시사점

 

 ○ 2011년부터 중국의 부동산과열 억제정책으로 인한 부동산 침체로 벽지 전체 수요가 줄었으나 전체적인 소득 수준이 높아지면서 고급 인테리어를 추구하는 젊은 계층과 2·3선 도시의 수요가 증가함. 또한 천연재료 등의 친환경인식이 강화되는 추세를 감안할 때 고급 수입벽지시장은 여전히 시장성이 높을 것으로 전망됨.

 

 ○ 최근 빠르게 성장하는 로컬브랜드에 한국 벽지의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친환경, 고품질을 통한 고급브랜드의 우위를 더욱 강화해야 하는 동시에 일관성 있는 유통과 가격체계 확립이 시급한 실정임. 또한 장기적인 안목에서 가격경쟁력 확보를 위해 중국 내 생산기반 구축 등 잠재력을 가진 중국시장에 대비해야 할 것임.

 

 

자료원: 百度, KOTRA 칭다오 무역관 자체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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