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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AE, 증가하는 유리 수요에 유리산업 반짝!
  • 경제·무역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손양숙
  • 2012-11-08
  • 출처 : KOTRA

 

UAE, 증가하는 유리 수요에 유리 산업 반짝

- UAE, 인프라 건설과 건축 붐으로 GCC 내 유리소비 주도 –

- ECL, 지난해 동기대비 판매 50% 증가해 -

 

 

 

□ 전 세계 유리시장 현황

 

 ㅇ 유리제품은 건축, 가구, 인테리어, 자동차 등 다양한 제품 생산에 사용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창의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산업 중 하나임. 이로 인해 전 세계 유리시장은 지난 10년간 비약적인 성장을 이루었으며, 생산기술 또한 꾸준히 발전해왔음.

  - 2009년 전 세계 유리시장 규모는 약 2000억 달러 규모였으며, 연평균 3.8~5.0%(평균 4%)로 성장했으며, 2015년에는 2530억 달러에 이를 전망임.

 

 ㅇ Visiongain이 발행한 ‘세계의 판유리시장(The Flat Glass Market 2012-2022)’ 보고서에 따르면, 세계 판유리시장은 건설과 자동차산업 성장의 직접적인 수혜를 입어 그 수요가 최근 10년간 급격하게 증가했음.

  - Visiongain은 또한 부가가치가 높은 유리 제품을 원하는 소비자의 요구, 세계적인 경제 성장, 신기술 개발은 판유리의 새로운 용도를 창출하기 때문에 향후 10년간 큰 폭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됨.

  - 2012년에는 시장 규모가 731억 달러에 달할 전망임.

 

□ UAE 유리시장 현황

 

 ㅇ UAE 내에서 유리산업은 인프라와 건축 붐으로 엄청난 혜택을 누렸음. GCC 지역 건축에서 유리는 열 반사 역할을 하기 때문에 필수적으로 사용됨. 태양열 반사 유리는 한여름 뜨거운 열을 차단하고자 고층빌딩과 건물 외벽설치용으로 수요가 많음.

  - 사우디아라이아, 카타르, UAE는 급격한 건설 붐에 힘입어 GCC 내 유리 소비를 주도하며, 향후 수년간 소비증가 추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됨.

 

 ㅇ 세계적으로 탄소의 배출을 줄이고 에너지 고갈을 막기 위한 에너지 절약 정책이 강화되면서 건축용 고기능성 코팅유리의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음.

  - 2009년 이후 글로벌 태양광 시장의 급격한 팽창으로 태양광용 수요가 신규로 발생돼 기능성 코팅유리시장은 전 세계 판유리산업에서 가장 큰 경쟁력으로 자리잡고 있음.

  - 이 외에도 디스플레이산업의 급격한 팽창도 산업용 유리의 수요가 급증하는 원인 중 하나임.

 

 

□ Emirates Glass LLC(EGL) 유리 판매 50% 이상 증가

 

 ㅇ Glass LLC의 자회사이자 Dubai Investments(DI)가 소유한 Emirates Glass LLC(EGL)에서 올해 3분기 기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유리 판매가 50% 이상 증가함.

  - 이러한 판매 증가는 UAE 현지시장과 세계시장에서 고품질 유리에 대한 급격한 수요 증가에 기인함.

  - 특히, 최근 주변국과 UAE 현지에서 건축산업이 꾸준하게 성장해온 덕분에 지난 몇 달간 상당한 양의 계약이 이루어졌음. 올해 유리 생산량의 70%는 외국시장으로 수출됐음.

  - 이 회사는 최근 유리산업에 있어 긍정적인 전망을 예견한 바 있으며, 이에 따라 2012년 12월까지 5400만 달러에 달하는 판매 목표를 달성하겠다고 한 바 있음.

 

 ㅇ Emirates Glass LLC(EGL), 다양한 프로젝트 수주해

  - EGL은 터키 Feryapi사와 파트너십을 맺고 프로젝트를 진행했는데, 프로젝트는 그 규모가 540만 달러에 달함.

  - 또한, EGL은 레바논에서 주요 도시 개발 프로젝트에 참여, 총 140만 달러에 달하는 5개의 계약을 달성했음. 이는 Beirut City Center, Digital City Mall, IC 프로젝트, Retail Central and Marina Town Quay를 포함함.

  - EGL은 카타르와 인도, 이라크까지 아우르는 중동과 아시아 지역까지 진출, 가격면에서 경쟁력이 있고 품질이 좋은 유리를 부각시키며 더 다양한 프로젝트의 수주를 위한 발판을 다지고 있음.

  - EGL은 새로운 기술 개발에 투자를 아끼지 않으며, 이의 일환으로 먼지와 때를 방지하도록 특수 제작된 친환경 유리제품을 제조하기도 함.

 

□ 시사점

 

 ㅇ GCC와 UAE를 비롯한 전 세계 유리시장에서 고품질의 유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 EGL은 다양한 프로젝트 수주, 유리 수출의 증가에 힘입어 유리 판매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50% 이상 증가했음. GCC와 UAE 내에서는 고층 건물과 건축 관련 프로젝트가 많아 판유리 수요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ㅇ 국내 관련 기업은 UAE 유리산업의 이러한 동향에 주목할 필요가 있음. UAE로의 진출을 고려 시, UAE에서 생산된 유리와 경쟁을 해야 하는 상황이므로, 더 경쟁력 있는 유리 수출을 위해 효율적인 가격과 품질, 친환경 제품 개발 등 여러 가지 사항을 염두에 둘 필요가 있음.

 

 ㅇ 최근, 주로 건축용, 자동차용 판유리가 중심이 됐던 유리산업이 LCD 산업과 접목되면서 LCD, PDP, OLED와 같은 각종 디스플레이 제품들에 쓰이는 유리가 각광받음. 광섬유나 광학렌즈 같은 광학 분야에서도 핵심 소재로 유리가 사용됨. 이 같은 산업 동향에 주목, UAE의 환경에 적합한 첨단 유리를 개발한다면 UAE 내에서 큰 성과가 있을 것임.

  - 광 투과율 및 에너지 조절기능, 발수·친수 유리와 같은 물리, 화학적 기능 등 고 기능성을 갖춘 스마트 윈도와 같은 제품이 UAE의 환경에 적합하며, 시장 진출 시 수요가 많을 것임.

  - 또한, 최근 건축 동향이 건물외부를 유리로 마감하고, 고급 유리제품을 설계에 반영하는 경향이 높아 내구성이 강하고, 단열효과가 높은 고급 유리제품의 시장 진출이 유리함. 그러므로 중국산 등에 비해 품질 경쟁력이 있는 고부가가치 유리제품 위주로 시장 진출을 하는 것이 바람직함.

 

 

자료원: Glassnews, Giikorea, ktc,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체조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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