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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직결정보] 쿠웨이트, 고급 플라스틱 식품용기시장 진출 여지 커
  • 경제·무역
  • 쿠웨이트
  • 쿠웨이트무역관 박한수
  • 2012-11-05
  • 출처 : KOTRA

 

쿠웨이트, 고급 플라스틱 식품용기시장 진출 여지 커

- 제품의 안정성에 대한 관심 고조로 한국 제품에 관심 증가 -

 

 

 

□ 시장 개요

 

 ○ 쿠웨이트는 350만 인구의 도시국가로 시장이 크게 부유한 자국민 고급 시장과 3국인 중저가 시장으로 양분됨.

  - 플라스틱 식품용기도 쿠웨이트인은 고급제품을 선호하는 반면, 3국인은 저렴한 제품을 선호함.

 

 ○ 쿠웨이트에는 7개의 플라스틱 식품 용기 생산회사가 있으며, 이들 회사는 해외 브랜드를 도입해 현지 포장하는 식품회사를 대상으로 식품용기를 생산해 공급함.

  - 현지 플라스틱 제조회사는 주로 음료, 과자, 낙농제품 등의 일회용 플라스틱 용기를 이들의 가공 및 포장(Packing) 회사에 납품함.

 

 ○ 고급 제품은 주로 구주 및 미국 등으로부터 수입돼 유통되는 반면, 중저가 제품의 경우 현지에서 생산·유통됨.

  - 현지 생산되는 용기를 재질별로 분류하면 물 등 드링크류의 경우 PET 또는 PETE 재질이 사용되고 가공식품 용기(Milk Jugs, Water Jugs, Cereal Box Liners)에는 HDPE, 음식물 포장재(Plastic Cling Wrap 등)는 LDPE, 그리고 요구르트 병 등의 경우는 PP재질이 사용됨.

 

 ○ 시장점유율로 보면 현지 생산된 식품 용기가 전체 시장의 40% 정도를 차지하고 수입품이 60% 정도를 차지함.

  - 중저가시장에서는 중국산 저가식품 용기가 최근에 대량 수입되는 경향이 있으며,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생산된 제품과 UAE를 경유 반입되는 제품도 증가함.

 

 ○ 통계 부실로 정확한 전체 시장규모 파악은 어려우나 바이어들에 따르면 연간 1000만 달러 규모로 파악됨.

  - 통계로 확인되는 수입시장 규모는 600만 달러 정도이고, 현지 생산 및 통계로 확인되지 않는 수입품 등을 감안하면 전체 시장은 1000만 달러를 상회할 것으로 보임.

 

□ 경쟁 동향

 

 ○ 중국산 저가 식품용기 제품이 2008년 이후 증가세를 유지하는 가운데 사우디아라비아산 제품도 꾸준히 수입됨.

  - 미국산 제품은 중국산 제품이 시장점유율을 늘려가면서 수입이 감소되는 추세를 보임.

 

 ○ 고급제품 시장은 영국, 미국 제품이 시장에서 여전히 소비자들로부터 좋은 호응을 받고 있으나 중저가 제품의 경우 중국산 제품이 시장을 장악해 나가고 있음.

  - 특히 3국인의 경우 1쿠웨이트디나르 이하의 저렴한 플라스틱 식품 용기 제품을 선호해 이들 제품이 많이 판매되고 있음.

 

플라스틱 식품 용기 수입 동향(HS 3924.1010)

            (단위: 천 달러)

국가

2008

2009

2010

UAE

626

-

540

사우디아라비아

406

842

469

중국

1,449

1,545

1,427

미국

1,052

756

614

영국

-

-

81

기타

2,020

2,778

1,712

합계

5,553

5,921

4,843

자료: 쿠웨이트 통계청

 

 ○ 제품별 가격은 제품이 워낙 다양해 비교하기가 어려우나 현지 유통되는 소매 판매 가격을 기준으로 대표적인 제품을 살펴보면 대략 아래와 같음.

 

Food Container KD 1.00               JÄMKA Food Saver(20x14x6) KD 0.750

 

PRUTA Food Saver s17                            IKEA 365+ Food Saver(17x17x6) KD 0.6

(transparent/green)KD1.25

 

□ 유통 채널

 

 ○ 식품 가공회사는 직접 해외의 저렴한 식품 용기를 수입하거나 현지 생산된 제품을 구매하고 있음.

  - 일반 소비자용 식품 용기는 대형마트는 해외 식품 용기를 직접 수입하거나 중간 수입상을 통해 공급받고 있고, 중소형 슈퍼 등의 경우 수입상으로부터 공급받아 소매로 판매하고 있음.

 

□ 수입규제 및 관세

 

 ○ 특별한 수입규제는 없으며 관세는 인보이스 가격의 5%임.

  - FDA 승인 제품이 수입 유통에서 유리함.

 

□ 수출확대 방안

 

 ○ 시장 세분화 전략을 통해 틈새시장 공략 필요

  - 우리나라 제품의 경우 L사 제품이 수입돼 고급품 시장에서 유럽산 제품과 비슷한 수준으로 판매되고 있으며 더 공격적 시장 개척 노력이 필요함. 미국 등 선진국 시장 진출 성공 경험을 홍보해 고급 제품 인지도 전파 노력 필요

 

 ○ 중저가제품 시장 진출에도 적극적으로 도전할 필요

  - 플라스틱 식품 용기의 안전성에 관심이 점차 증가하고 있으므로 우리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중저가 제품 진출도 시도해볼 만해

 

 ○ 선진국 전시회에 적극 참여해 브랜드 인지도를 넓혀나가야 함.

  - 쿠웨이트 바이어들은 선진국에서 개최되는 전시회에 참가해 제조사를 발굴하고 있으므로 주요 관련 전시회에 지속 참가해 제품을 홍보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플라스틱 식품 용기 수입상 인터뷰 등 KOTRA 쿠웨이트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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