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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日, IT활용을 통한 새로운 보험 시장 확대 기대
  • 경제·무역
  • 일본
  • 도쿄무역관 야마사키 스스무
  • 2012-11-05
  • 출처 : KOTRA

 

日, IT 활용을 통한 새로운 보험시장 확대 기대

- 시간,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즉시 단기 보험 가입 가능 -

 

 

 

□ 자동차 보험시장 배경

 

 ㅇ 일본의 자동차 보험은 1914년 동경해상보험사가 최초로 판매를 시작, 이후 오랫동안 대리점을 통해 판매돼왔으나 지난 1997년부터 아메리칸 홈 보험사가 최초로 인터넷을 이용한 직접 판매를 시작

  - 주요 인터넷 직접 자동차 보험 판매 연혁을 살펴보면 1997년에는 아메리칸 홈 보험, 1999년에는 소니 손해 보험, 악사 다이렉트, 취리히 보험, 2000년에는 미쓰이 다이렉트 손해보험으로 이어져왔음.

  - 한편, 2위 이하 4개사가 약 300억 엔 규모의 매출을 기록한 것에 비해 소니 손해 보험은 매년 계속적인 매출 증가를 기록해 2010년 현재 다른 회사의 약 2배인 680억 엔 규모의 매출을 기록함.

 

일본 주요 자동차 보험 직접 판매 시장 추이

출처: All about(http://allabout.co.jp/gm/gc/37316)

 

   * 직접 판매란 대리점을 통하지 않은 전화, 인터넷을 이용한 보험 가입을 의미함.

 

 ㅇ 인터넷 직접 판매로 인해 보험 대리점 수는 감소하는 추세

  - 2000년에는 51만 개에 달했던 보험 대리점이 2009년에는 약 21만 개까지 감소(자동차 보험만을 취급하는 전문 대리점 수는 그 중 3만4000개)

 

 ㅇ 그러나 자동차 보험시장 중 직접 판매가 차지하는 매출 비율은 약 7%에 불과하며, 나머지 93%는 대리점을 통한 판매에 해당함.

  - 자동차 보험 직접 판매 주요 5개사의 매출의 총 합계는 대리점 판매를 하는 동경해상일동화재(東京海上日動火災) 1개사 매출의 불과 20%에 지나지 않음.

 

□ 자동차 보험시장 분석

 

 ㅇ 대인·대물보험 가입률은 70% 정도로 비교적 높은 수준으로 추측되나 탑승자 상해보험은 매년 계속적으로 하락해 1999년에는 약 68%였던 가입률이 2008년에는 약 10% 하락한 58%까지 감소. 반대로 차량 보험은 1999년 33%로부터 2008년 40%까지 계속적으로 증가 추이에 있음.

  - 상대적으로 가입률이 낮은 탑승자 상해보험, 차량보험분야가 시장 확대 가능성이 있음.

 

자동차 보험 가입률 추이

출처: 일본 손해보험협회(sonpo.or.jp/archive/publish/sonpo/factbook/pdf/no_2010/fact2010.pdf)

 

□ IT를 활용해 자동차 직접 보험판매시장 확대

 

 ㅇ 자동차 직접 보험 판매사는 자가용 자동차만을 취급하며, 출산율 감소로 대상 인구 감소, 자동차 소유 비율 감소 등의 외부 환경의 영향으로 시장 확대가 어려움.

 

 ㅇ 이러한 문제의 해결책으로 동경해상보험사는 NTT Docomo와 함께 1일 단위 자동차 보험 판매를 시작했음.

  - 자동차 보험은 최소 1년 단위 계약을 해야 가입할 수가 있던 기존의 방식을 바꾸어 1일 단위로도 가입이 가능하게 하는 식의 가입조건 조정을 통해 더 많은 가입자 확보가 용이하게 됨.

  - 해당 보험상품은 2011년 일본 경제신문 우수상품, 서비스 상 최우수상 수상상품임.

 

 ㅇ 사용자는 스마트폰으로 동경해상보험사의 보험 가입 페이지에 접속해 Docomo의 결제시스템을 통해 결제하게 되며, 계약 정보는 동경해상보험사에 송신돼 최종적으로 계약이 성립됨.

 

1일 단위 자동차 보험 개념도

출처: Nikkei Computer(2012. 9. 27.)

 

 ㅇ 예를 들면 지인 및 친구나 부모님의 자동차를 빌려 사용하는 경우에도 보험에 가입할 수가 있으며 요금은 하루 500엔으로, 휴대폰으로 언제, 어디서나 가입 가능한 점이 주요 특징임.

 

□ IT를 활용해 보험 판매 시장 확대

 

 ㅇ Docomo는 온라인 보험판매로 1일 자동차 보험뿐만 아니라 1일 스포츠 및 레저보험, 1일 골프 보험, 1일 국내 여행보험, 1일 해외여행보험 등 휴대폰으로 결제 가능한 다양한 보험을 판매함.

  - 별도로 전화를 걸 필요가 없고 보험판매 대리점에 갈 필요도 없이 언제, 어디서나 보험에 가입 가능하게 돼 사용자의 편리성이 향상됐으며 결과적으로 시장 확대로 연결됨.

  - 휴대폰의 GPS 기능으로 사용자가 스포츠시설, 레저시설, 골프장 등을 방문할 시 자동적으로 해당 보험 가입을 권하는 알림 서비스도 있어 보험 가입률을 높이는 데 기여함.

 

□ 시사점

 

 ㅇ 시장의 니즈는 더 세밀화·세분화돼 있으나 계약 방식, 결제시스템의 부재로 틈새시장의 니즈를 충족시키지 못한 경우가 있는데, IT를 활용해 틈새시장의 니즈를 만족시킬 상품 개발을 추진하면 시장 확대가 가능하게 됨.

 

 ㅇ 1일 단위 가입 보험 판매는 새로운 판매방식이면서 동시에 자동차, 스포츠·레저보험, 골프보험, 국내여행보험, 해외여행보험뿐만 아니라 다른 각종 보험 판매에도 응용 가능한 획기적인 판매방식이며 향후 그 범위가 점점 넓어질 것으로 전망됨.

 

 ㅇ IT 기술로 보험 미가입자의 비중을 최소화시켜 더 안전한 사회 구축에 공헌할 수 있어 나아가 일본뿐만 아니라 기타 해외 시장에도 같은 솔루션 분야로 진출 가능함.

 

 

자료원: All about(http://allabout.co.jp/gm/gc/373167), 일본 손해보험협회(sonpo.or.jp/archive/publish/sonpo/factbook/pdf/no_2010/fact2010.pdf), Nikkei Computer(2012. 9.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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