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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성장산업기술] 대만, 차세대 먹거리 MICE산업 위한 포석
  • 경제·무역
  • 대만
  • 타이베이무역관 김다영
  • 2012-10-26
  • 출처 : KOTRA

 

대만, 차세대 먹거리 MICE산업 위한 포석

- 대만, 아시아 최초 전시회의 방문자 카드 발행 -

- 대만 전시회의 이미지 제고 및 소비진작효과 기대 -

 

 

 

□ MEET TAIWAN CARD

 

MEET TAIWAN CARD 공식 홈페이지 및 카드

자료원: card.meettaiwan.com

 

 대만 경제부에서 MICE(Meeting, Incentive, Conference, Exhibition)산업 발전을 위해 만든 전시회의발전추진사무소(經濟部推動會議展覽專案辦公室)에서는 아시아에서 최초로 일명 MICE CARD(MEET TAIWAN CARD)를 선보임.

 

 일명 'MICE CARD(MEET TAIWAN CARD)'란 회의 및 전시회 참관 목적으로 대만에 방문한 해외인사들에게 발행하는 카드로 대만의 각종 쇼핑, 레스토랑, 교통, 숙박, 관광 정보와 와이파이 기능, 교통카드 기능을 담고 있어 현지 상황을 잘 모르는 해외 방문객에게 대만에 관한 총체적인 정보를 제공해 편의성을 도모함.

 

 이 카드는 2010년에 시범적으로 발급됐고 2011년부터 공식적으로 2만4000여 장이 발행돼 올해는 교통카드기능과 스마트폰의 앱기능까지 추가돼 총 7만5000여 장이 발행됨.

  - 시행 3년째인 올해 누계 발행량은 10만 장을 넘어섰음.  

 

대만 MEET TAIWAN CARD 현황

내용

2010년

2011년

2012년

적용대상

전시 및 회의 참가로 대만에 방문하는 해외인사

적용지역

타이베이시 신이구

(台北市 信義區)

타이베이시

(台北市)

타이베이 및 신타이베이시

(台北市,新北市)

카드 발행량

약 4000장

약 24000장

약 75000장

혜택 내용

레스토랑, 쇼핑, 숙박, 교통정보 및 할인혜택 제공

레스토랑, 쇼핑, 숙박, 교통, 여행레저 정보 및 할인혜택 제공

-레스토랑, 쇼핑, 숙박, 교통, 여행레저 정보 및 할인혜택 제공

-교통카드 기능 추가

협력 업체

71개

160개

335개

홍보 방식

소책자 발행

소책자, 아시아 최초 전시회의카드 발급 기자회견

전시 및 회의 공식웹사이트에 MEET TAIWAN CARD 메뉴 마련, 기자회견, APP 출시

자료원: 台經院

 

□ 대만 방문객, MEET TAIWAN CARD 한 장으로 대만을 내 집처럼

 

 대만의 MEET TAIWAN CARD를 만들기 위해 유럽 일부 국가에서 이미 시행 중인 MICE CARD를 참고하는 것 외에, 대만 방문객들의 필요에 부합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해외 비즈니스 여행객들이 대만을 방문하는 동안의 동선, 소비행위 등을 분석해 대만 지역에 알맞은 내용을 담은 카드를 선보이게 됨.

 

 대만 교통부 관광국의 2010년 대만 방문 여행객들의 소비동향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국제회의나 전시회 참가로 대만에 방문한 외국인의 83%는 남는 틈을 이용해 쇼핑을 즐기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86%는 여유시간이 생기면 반나절 코스 정도의 여행을 하는 것으로 나타남.

  - 이에 따라 카드에 쇼핑 정보 및 혜택과 근교 관광지 정보도 포함시킴.

 

 MEET TAIWAN CARD는 세계에서 최초로 스마트폰 App을 도입하였음.

  - 카드를 소지한 방문객들은 전용 App을 통해서 영어와 중국어로 제공되는 각종 업체 할인정보, GPS, 주변 추천상점 검색, 콜 택시 서비스 등을 이용할 수 있음.

  - 또한 카드 이용방법도 소책자를 인쇄해 배포하는 것이 아니라 App을 통해 확인하도록 하여 친환경적이라는 ‘그린’의 이미지도 갖게 됨.

 

App용 MEET TAIWAN CARD 화면

자료원: card.meettaiwan.com

 

□ MEET TAIWAN CARD 협력업체, 꿩먹고 알먹고

 

 경제부 전시회의발전추진사무소에서는 다방면의 심사를 통해 MEET TAIWAN CARD 협력업체를 선발하기 때문에 일단 협력업체로 선정됐다는 것은 검증된 우량업체라는 것을 증명하게 돼 업체로서도 이미지 제고의 이점이 있음.

 

 게다가 각국 해외인사들의 방문을 통해 홍보효과까지 톡톡히 누릴 수 있어 협력을 희망하는 업체가 매년 늘고 있음.

  - 카드 시범 첫 해에는 71개 협력업체였던 것이 올해에는 335개 업체로 늘어남.

 

 대만 MEET TAIWAN CARD 협력업체들은 크게 5개 분야로 나눌 수 있음.

  - 면세점, 백화점, 서점 등 소매업종: Ever rich 면세점, Eslite Books, 101쇼핑몰 등

  - 체인레스토랑, 체인음료점 등 식·음료업종: CoCo음료, Regent Hotel 레스토랑 등

  - 호텔 등 숙박업종: W호텔, Regent Taipei 등

  - 교통물류업종: DHL, 중화항공, 택시 업체 등

  - 레저관광업종: 101빌딩 전망대, 안마체인점 등

 

□ 유럽 국가의 MICE CARD 현황

 

 유럽지역에서 처음 선보인 전시·회의방문자카드에서는 기본적으로 대중교통서비스가 포함되며, 그 외에 레스토랑 예약 서비스, 쇼핑 및 관광지 입장권 할인(혹은 면제) 등의 기능을 갖추고 있음.

 

국가

카드명

기능

네덜란드

- I Amsterdam Congress Card

- 2009년에 선보인 카드.

- 정해진 기간 내에 무료로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는 기능, 50분의 무료 와이파이, 박물관 등의 관광지 입장료 할인 등의 서비스가 있음.

독일

- Frankfurt Congress Ticket

- Frankfurt Congress+ Museum Ticket

- 2009년에 선보인 카드.

- 방문자는 정해진 기간 내에 무료로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으며, 33개의 문화시설의 입장료도 면제됨.

이탈리아

- Florence Congress Card

- 2010년에 선보인 카드.

- 레스토랑, 바 등의 할인혜택이 있을 뿐만 아니라 택시, SPA, 패키지 여행, 음악회 티켓 등도 우대 가격에 구입 가능.  

 

□ 시사점

 

 MICE산업은 수많은 관련 서비스 산업까지도 발전시킬 수 있는 고부가가치산업으로 많은 나라에서 MICE 산업을 진작시키기 위해 국가적인 노력을 기울임. 이에 따라 회의나 전시회 참관 차 오는 비즈니스 여행객의 편의를 도모하고자 일부 국가는 이미 몇 년 전부터 MICE CARD 제도를 실시하여 호평을 받음.

 

 대만의 MEET TAIWAN CARD도 우수한 소매점, 레스토랑, 숙박업소 등의 선정을 통해 이들 업체의 지명도 제고와 매출 증가에 도움이 되며, 대만의 전시회 브랜드를 더욱 널리 알릴 수 있는 효과적인 홍보수단이 됨.

 

 차후 대만이 국제행사 개최를 유치하는 경쟁에 참여할 경우 이러한 MICE CARD의 세심한 서비스는 가점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됨.

 

 

자료원: Taiwan Economic Research, 經濟部推動會議展覽專案辦公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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