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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부모가 가장 선호하는 악기는?
  • 경제·무역
  • 중국
  • 다롄무역관
  • 2012-10-16
  • 출처 : KOTRA

 

중국 부모가 가장 선호하는 악기는

- 피아노, 전 세계 생산 절반 중국에서 팔려 –

- 한국산 수입량 2위 –

 

 

 

자료원: 百度

 

□ 2012년 상반기 중국의 피아노 시장 동향

 

 ○ 꾸준히 성장하는 피아노 시장

  - 전 세계에서 제조되는 피아노의 50% 이상은 중국에서 판매됨. 시장 규모는 이미 한국을 훌쩍 넘어섬.

  - 특히 중고(中古) 피아노 시장이 비교적 큰 한국에서는 피아노 신제품 판매량이 연간 1만 대가량인 반면에 중국에서 팔리는 신모델 피아노는 연간 25만 대가 넘음. 즉, 중국시장은 한국의 25배 규모임.

 

 ○ 중·고가(中高價) 피아노 시장을 노리는 외자기업

  - 관련 자료에 따르면 현재 외국계 기업들인 일본의 야마하, 가와이, 한국의 삼익악기 등은 중국의 중·고가 시장에 주력하고, 150여 개 중국 본토 기업은 주로 저가시장에 집중하고 있음.

  - 특히 한국의 삼익악기는 중∙고가 시장에서 인기를 얻고 있어 시장점유율 20%로 외국계 피아노 업체 가운데 일본 야마하에 이어 2위임.

 

중국 피아노 시장 규모

(단위: 대)

자료원: 삼익악기

 

 ○ 높은 중국의 교육열에 따른 피아노 판매 증가

  - 중국의 생활 수준이 향상되고 산아 제한으로 한 자녀 가정이 많아짐에 따라 자녀의 문화, 예술 등 교육에 많이 투자하고 있음. 특히 피아노는 중국 부모가 가장 선호하는 악기 중 하나임.

  - 최근 중국의 교육열 심화로 영어, 피아노, 컴퓨터 등 각종 학원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으며 중국 가정의 교육비 지출은 매년 20%의 속도로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짐. 특히 미술, 영어, 음악 교육이 3대 핵심 교육으로 자리잡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중국의 한 권위 있는 기관에 따르면 2009~2010년 중국 사교육 시장의 규모는 6800억 위안에 달했으며 2012년에는 9600억 위안을 돌파함. 따라서 가정의 피아노 판매 역시 증가될 것으로 예상됨.

 

 ○ 베이징, 광둥, 상하이 등 대부분 대도시에서 생산

  - 중국의 피아노 관련 기업은 광둥, 베이징, 저장, 상하이 등 9개의 성에 위치하며 2010년에는 광둥, 저장, 베이징, 상하이 등 4개 성의 피아노 생산량이 중국 내 피아노 생산량의 약 80%를 차지함.

 

□ 중국의 피아노 시장 전망

 

 ○ 문화를 즐기는 시민의 비중 증가

  - 사교육 이외에도 소득수준의 향상으로 문화생활을 즐기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어 향후 피아노 판매는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임.

  - 관련 전문가에 따르면 중국에서는 유명 피아니스트가 연주를 하면 값비싼 ‘암표’가 나돌 정도로 비싼 돈을 주고 공연을 보는 사람들이 많음. 문화나 음악에 대한 열정이 강함을 알 수 있음.

 

 ○ 중국 정부의 피아노 산업 발전 지원

  - 현재 중국은 상무부가 발표한 '문화상품 및 서비스 수출지도 보고',  '문화산업 중장기 발전계획(2007~2020)' 등을 통해 중국의 문화산업 및 프로젝트 등을 지원하고 있음.

  - 피아노 등 10개 악기는 중국의 주요 문화 발전 프로젝트 항목 중 하나임. 따라서 피아노 산업이 지속적으로 발전할 것으로 예상됨.

 

 ○ 선진국에 못 미치는 피아노 보급률

  - 중국의 가정용 피아노 보급률은 아직 10% 미만으로 한국 및 선진국 기준인 30%에 훨씬 못 미침.

  - 그러나 경제성장으로 인한 급속한 소득증가로 가정용 피아노 시장이 급격하게 팽창하고 있으며 특히 만주족 출신의 천재 피아니스트 랑랑이 슈퍼스타 대접을 받으면서 피아노 보급도 급속히 확산되는 추세임.

 

□ 중국의 피아노 수입 현황

 

 ○ 중국 피아노 수입량 지속적 증가

  - 최근 자료에 따르면 중국은 연간 35만 대의 피아노가 생산됨. 개혁개방 이래 피아노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임.

  - 2011년 수입량은 9만3500대로 전년 대비 37.68%가 증가함. 또한 2012년 8월에만 수입 금액이 약 98만 달러를 돌파하며 2012년 7월에 비해 24.7% 증가하는 등 지속적으로 수입량이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음.

 

자료원: kita

 

2011년 중국 월별 피아노 수입량

            (단위: 만 대, %)

수입량

증가율

1

0.56

41.8

2

0.33

30.98

3

0.88

83.2

4

0.78

40.5

5

0.73

27.89

6

0.84

39.53

7

0.82

32.1

8

0.85

37.67

9

0.82

19.48

10

0.84

40.27

11

0.9

34.51

12

0.94

34.46

자료원: 中商情

 

 ○ 한국 및 일본에서의 수입이 주류

  - 2011년 중국 피아노 수입은 주로 한국, 일본, 인도네시아, 독일, 체코에서 이루어짐. 그 중 중국이 일본으로부터 수입한 피아노는 4만9700대로 전체의 53.15%를 차지해 작년 같은 기간 대비 19.85% 성장함. 또한 한국으로부터의 피아노 수입은 3만3000대로 전체의 35.26%를 차지했으며 이는 작년 같은 기간 대비 55.72% 성장한 것임. 따라서 일본과 한국으로부터의 수입 합계는 전체 수입 규모의 80% 이상임.

  - 특히 한국의 삼익악기는 2011년 아시아 최대 규모의 악기 박람회인 ‘상해 국제 악기 및 음향기기 박람회’에서 우리나라 삼익악기가 보유한 삼익, 자일러, 크나베, 프램버그 브랜드의 피아노가 ‘중국 10대 피아노 브랜드’로 선정됨. 그 중에서도 삼익악기가 2008년에 인수한 자일러는 최고 인기 브랜드로 뽑힘.

 

 ○ 2011년 중국의 피아노 수입 현황

 

            (단위: 만 대, %)

수입국

수입량

차지 비중

증가율

일본

4.97

53.15

19.85

한국

3.3

35.26

55.72

인도네시아

0.86

9.24

140.67

독일

0.05

0.55

58.1

체코

0.04

0.38

102.82

자료원: 中商情

 

 ○ 상하이 광둥, 산둥, 랴오닝 등의 도시 지역에서 주로 피아노 수입

  - 수입 주요 도시는 상하이, 광둥, 산둥, 랴오닝, 베이징, 톈진 등으로 그 중 상하이의 수입량은 5만4200대임. 상하이 지역 총 판매량 중 수입품의 비중이 57.99%를 차지하며 같은 기간 대비 76.88% 성장했음. 또한 광둥성의 수입량은 9900대로 성 전체 판매량 중 수입품의 판매는 10.59%를 차지하며 같은 기간 대비 6.89% 증가함.

 

 ○ 수입관세 정보

 

            (단위: %)

제품명

피아노

HS Code

920110

관세

17.5

증치세

17

자료원: 중국 세관수첩

 

□ 제품 수출 시 유의 사항

 

 ○ 피아노 학원 겸영 대리점 접촉

  - 대리점을 확보할 때는 피아노 학원을 겸영(兼營)하는 대리점주를 우선 접촉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예상됨.

  - 중국은 대개 피아노 대리점이 피아노 학원을 운영하고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학원을 통해 피아노를 판매하면 안정적인 판로를 확보해 위험부담을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음. 예를 들어 한국의 삼익악기의 경우, 상하이 직영점에서 피아노 학원을 운영 중인데, 원생만 150여 명인 것으로 파악됨.

 

  관련 박람회 참가

  - 매년 개최되는 ‘상하이 국제 악기 및 음향기기 박람회’, ’베이징 악기 박람회’, ‘광저우 악기 박람회’ 등 현지 유명 박람회 참가 및 유명 잡지 매체를 통한 홍보 활동도 필요함.

  - 한국산 피아노는 중국에서 인기가 높아 중고(中古) 피아노도 높은 시장점유율을 보이므로 중고 피아노 시장도 겨냥해볼 만함.

 

 ○ 기타

  - 중∙고가(中高價) 피아노 시장을 겨냥한 각종 문화 마케팅에 심혈을 기울여야 함. 특히 음악회나 학생들 발표회를 후원하는 것이 좋음. 음악회나 피아노 연주회를 하면 피아노 교사가 300~400명씩 모이는데 이들을 대상으로 제품설명회를 개최하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임.

  - 직영점은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직영점 대신 최근 투자가 활발한 2, 3선 도시를 중심으로 대리점을 확보하는 것을 추천함.

 

 

자료원: 中商情, 百度, 산업분석보고서, 51告在线, 삼익악기, 中, 南京晨, kita, KOTRA 자체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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