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요즘 중국에서는 어떤 상품이 히트할까?
  • 경제·무역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12-10-16
  • 출처 : KOTRA

 

요즘 중국에서는 어떤 상품이 히트할까?

- 인터넷 발달로 블로그 웨이보, 메신저 웨이신, 온라인 공동구매와 게임이 큰 인기 끌어 -

- 소득 수준 향상으로 아이폰, 스마트 TV, 진드기 청소기 등이 유행 -

 

 

 

□ 인터넷 블로그: 新浪微博

 

제조사

新浪(sina)

브랜드명

新浪微博

모델명

-

원산지

중국

선정 사유

젊은 계층이 외부의 소식을 얻고 친구들과 소통하는 새로운 경로

가격대

무료

선호 계층

모든 연령층, 특히 20~40대

유통구조

http://weibo.com

 

 ○ 2009년 8월부터 시범 시작해, 2012년 1사분기까지 新浪(sina)에 등록된 사용자는 3억 명을 넘어섰고, 매일 등록되는 블로그 양은 1억 건 이상임. 상당한 시장점유율로 영향력 또한 매우 큼.

 

 ○ 대중들을 위해 오락과 여가 생활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타인과 함께 교류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함. 오락, 생활, 문화, 경제, 스포츠 등 각종 영역을 포함함. 최근의 新浪 블로그는 이미 매체를 감시하고 통제하며 돌발 뉴스의 중요한 소스임.

 

 ○ 新浪 블로그는 인터넷, MSN 등을 통해 업로드할 수 있고, 또한 핸드폰을 이용한 업로드가 가능해 실시간 등록이 가능함. 어디에서나 어느 곳에서나 등록 가능하며 블로그 친구 사이에서는 문자뿐만 아니라 사진과 동영상 전송도 가능함.

 

□ 스마트폰: 아이폰(IPHONE)

 

    

제조사

애플

브랜드명

IPHONE, IPAD

모델명

IPHONE 4S, IPAD2

원산지

미국

선정 사유

기능이 업그레이드됐고, 최신 트렌드로 유행

추세임.

가격대

IPHONE 4S: 4988위안

IPAD 2: 2988위안

선호 계층

직장인, 사업자 등 고소득층

유통구조

전자 서명으로 기계를 구입해 국외 및 홍콩 지역에서 중국으로 밀수됨.

 

 ○ 모건스탠리는 2050명의 중국 시장 핸드폰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아이폰은 이미 노키아를 앞질러서 오늘날 중국 제일의 스마트폰 브랜드가 됐음을 확인함.

 

 ○ IOS 운영체계를 독점적으로 보유해 노키아 등 다른 안드로이드 운영체계와 구별되며 운용성이 매우 좋음.

 

 ○ 강력한 회사 이념과 스티브 잡스 개인의 성격적 매력으로 많은 젊은 세대에게 숭배의 대상이 됨.

 

 ○ 애플의 핸드폰 외형은 깔끔한 사각형으로, 현대 젊은이들의 심미관에 부합함. 이는 컴퓨터의 모든 기능을 핸드폰 안에 탑재한 것으로, 아이폰은 최고급의 음악 플레이어이자 훌륭한 게임기이며, 또한 몇백만 개의 소프트웨어를 실행할 수 있음. 젊은 층은 스타벅스에 가서 커피를 마시며 애플의 아이패드를 즐기는 것에 스스로 자부심을 느끼고 이를 트렌드에 걸맞는 것으로 여기므로 젊은이들의 추종을 받음.

 

□ 스마트 TV

 

제조사

TCL集有限公司

브랜드명

TCL

모델명

E5390

원산지

중국

선정 사유

스마트한 가정용 오락 단말기

가격대

5000위안

선호 계층

신혼부부, 가정

유통구조

美, 宁 등의 전자제품 전문 상점

 

 ○ 스마트 TV가 중국 전역에서 빠르게 발전하는 주요 원인은 가격이 보급 가능한 수준이 됐고, 콘텐츠가 점차 발전하기 때문임. 스마트 TV는 많은 사용자들에게 무한한 콘텐츠와 무한한 애플리케이션을 로딩할 수 있는 개방된 시스템 플랫폼을 제공함. 뿐만 아니라 자신의 필요에 따라 개성화시켜 셋업할 수 있도록 해 시대가 지나도 뒤처지지 않음.

 

 ○ 스마트 TV는 일종의 오락센터임. 사용자들은 TV 채널을 검색할 수 있고, TV 프로그램을 녹화할 수 있으며 위성 방송을 볼 수 있고 인터넷을 직접 연결해 인터넷 동영상을 받아 볼 수 있음. 또한 인터넷으로 채팅하거나 동영상을 볼 수 있는 기능도 실현함. 뿐만 아니라 언제든지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검색할 수 있음.

 

 ○ 이 외에도 2012년 6월부터 중국은 에너지 절약 가전 보조금 정책을 실시해 새로운 스마트 TV를 사는 고객에게 400~500위안의 보조금을 지급함.

 

□ 온라인 게임: 坦克世界 WOT

 

제조사

Wargaming.net

브랜드명

坦克世界

모델명

-

원산지

벨로루시

선정 사유

사용법의 신선함, 게임 내용의 독특함

가격대

-

선호 계층

젊은 남성

유통구조

http://tksj.52pk.com

 

 ○ 坦克世界는 러시아 게임 개발자 모임의 '최고의 mmo게임 대상', '최고의 연구개발 단체 대상', '2012년 e3 창의력 대상' 등 국제적인 상 수상 경력에 빛나는 3D mmotps 온라인 게임임.

 

 ○ 坦克世界는 독특하고 새롭다는 특징 외에도 게임의 내용이 특별해 'mmo게임 대상'을 받음. 坦克世界의 특징은 디테일한 화면 효과, 생동감 있는 구성과 다양한 전쟁 체제에 웅장한 장소 스케일, 독창적인 업그레이드 시스템 등임. 출시 전 각 장면의 모든 디테일한 부분까지 철저한 준비를 했기 때문에, 坦克世界가 게임 시장에 출시되자마자 게이머들의 사랑을 받았음.

 

 ○ 기존의 온라인 게임에 국한되지 않고 독특한 이미지, 민첩함, 화포의 정밀도, 반응 속도의 강화 등을 통해 게이머들에게 새로운 게임을 체험하도록 함.

 

□ 온라인 공동구매: 糯米

 

제조사

千橡互

브랜드명

糯米

모델명

-

원산지

중국

선정 사유

저렴한 가격, 구매의 편리함

가격대

-

선호 계층

직장인 등 젊은 계층

유통구조

http://qd.nuomi.com

 

 ○ 20~30대 중국의 젊은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것은 인터넷으로, 이로 인해 점점 더 방콕녀, 방콕남이 생겨남. 그들은 인터넷을 통해 의식주를 해결하며 인터넷 공동구매 사이트에서 음식점 이용권, 영화 티켓, 여행상품 등을 구매함. 인터넷 공동구매는 구매자가 일정 수에 도달하게 되면, 가격이 50% 수준으로 낮아짐.

 

 ○ 소비자들은 공동구매를 통해 상품의 규격, 성능, 합리적인 가격대 등에 대한 정보를 얻으며, 다른 소비자들의 상품평을 참고해 상품의 구매 의사를 결정함.

 

□ 휴대폰 통신 소프트웨어: 微信

 

제조사

腾讯公司

브랜드명

微信

모델명

-

원산지

중국

선정 사유

신속하고 편리한 통신 메신저로 기존의 문자 서비스에 비해 더욱 융통성있고 똑똑한 통신매체임. 뿐만 아니라 비용 절감 가능

가격대

-

선호 계층

학생, 젊은 계층

유통구조

http://weixin.qq.com

 

 ○ 微信은 더욱 빨라진 통신 매체임. 무료 이용이 가능하고 지역에 제한이 없으며 실시간 사용 가능한 콘텐츠로 다양한 멀티미디어를 이용 가능함. 모든 비용이 무료인 메신저임. 기존의 문자 서비스와 비교해 더욱 융통성 있고 똑똑하며 서비스 요금이 전혀 들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고, 사진, 음성메시지, 화상통화 등 다양한 콘텐츠가 최적화돼 있음. 단 1M의 데이터로 1000개의 메시지가 전달 가능하고, 약 1000초의 음성메시지, 그리고 1분가량의 화상통화가 가능함. 메신저를 사용하는 동안 데이터는 시간당 2.4k만 소모됨.

 

 ○ 微信은 회원 가입이 굉장히 편리한데, 별도의 회원 가입 없이 중국 대표 메신저 QQ의 ID나, 휴대폰 번호와 이메일로도 사용이 가능함. 微信을 통해 문자메시지, 음성메시지, 화상통화, 사진 전송, 그룹 채팅 등이 가능하고 적은 용량의 데이터만 소모돼 대부분의 스마트폰에서 모두 사용 가능함.

 

□ 화장품: 雅(ANYA) 달팽이 크림

 

  

제조사

雅杭州化品有限公司

브랜드명

ANYA

모델명

ANYA

원산지

중국

선정 사유

확실한 효과, 적당한 가격

가격대

200~400위안

선호 계층

여성

유통구조

온라인 쇼핑, 화장품 전문점, 백화점

 

 雅는 한국의 독자 기업임. 이 달팽이 크림은 다량의 단백질 성분과 천연 자연 재료를 이용해 피부 개선에 확실한 효과를 보임. 트러블 흔적 케어, 미세 주름 개선, 모공 관리, 매끄러운 피부결, 피부 탄력 증진 등의 여러 가지 놀라운 효과를 가지고 있어, 성형 업계나 기타 미용 상품 업계에서 각국 젊은 여성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음.

 

 ○ 한국의 달팽이 크림 히트의 영향을 받아, 중국의 젊은 여성 사이에서도 달팽이 크림 붐이 일고 있음.

 

 ○ 현재 중국 시장에 출시된 달팽이 크림은 세 종류로 분류할 수 있음. 첫 번째는 프랑스의 달팽이 크림으로 평균 800~1200위안으로 고가임. 두 번째는 한국과 일본의 달팽이 크림으로 한국 제품이 주가 됨. 마지막으로는 중국 내에서 생산된 달팽이 크림인데, 가격대는 60g당 150위안 선임. 한국의 달팽이 크림은 동양인들이 사용하기에 알맞게 제작됐으며, 가격도 중고가로 20g당 200위안 선임. 효과가 매우 빠르고 확실하며, 가격대가 비교적 적합해 중국의 많은 여성들이 고가인 유럽 제품이나 중국 국산 제품보다 한국의 제품을 선호함.

 

□ 커피 전문점: 85度C

 

제조사

85度C

브랜드명

85度C

모델명

-

원산지

선정 사유

적당한 가격과 편리함

가격대

-

선호 계층

젊은 층, 직장인

유통구조

체인점

 

 ○ 85度C의 빵류의 평균 가격은 5위안이고, 커피의 평균 가격은 8위안으로 미국 브랜드인 스타벅스와 비교했을 때, 상당히 저렴한 가격으로 대중의 사랑을 받고 있음.

 

 ○ 세련되고 밝은 느낌의 매장 분위기와, 브랜드의 간단한 내력이 매장 내에 형상화돼, 소비자들에게 개방형의 디저트를 즐길 수 있는 밝은 공간을 제공함. 시각적, 후각적, 미각적 다방면으로 소비자들을 유혹함.

 

□ 진드기 청소기: RAYCOP

 

제조사

RAYCOP

브랜드명

RAYCOP

모델명

RAYCOP AP-200CB

원산지

한국

선정 사유

진드기 시체 청소에 탁월한 효과와 99% 이상의 곰팡이 제거 효과가 있어 이로 인한 병균 감염을 막음.

가격대

1000~2500위안

선호 계층

고소득층, 임산부, 아기가 있는 가정

유통구조

등 인터넷 판매

 

 ○ 雷克(RAYCOP)은 젊은 엄마들의 열렬한 사랑을 받고 있음. 알레르기의 원인인 세균, 바이러스, 진드기들을 처리하기 위해 많은 주부들이 침구류를 부지런히 씻고, 말리고, 적외선에 쐬어도 봤지만 아기들은 여전히 알레르기 증상을 앓고 있었기 때문에 이 진드기 청소기가 인기를 끌게 됨. 세균, 바이러스, 진드기들이 이미 죽었다 해도 시체와 잔여물들은 여전히 침구류 속에 남음. 이에 雷克은 침구류 위에 남아 있는 진드기 시체 청소에 탁월한 효과가 있고 99% 이상의 곰팡이 제거 효과가 있어, 이로부터 오는 병균 감염을 막음.

 

□ 임산부 용품: 亲润 임산부 피부 보호용 화장품

 

제조사

广州市淮杰实业有限公司

브랜드명

亲润 MOM FACE

모델명

두유 심층 수분 보충 6단계 세트

원산지

중국

선정 사유

천연 원료 사용. 유해 화학 성분의 무첨가. 임산부들의 피부 건조, 민감성, 색소 침착 등에 확실한 효과가 있음.

가격대

498위안/세트

선호 계층

임산부

유통구조

등 인터넷 판매

 

 ○ 최근 점점 더 많은 임산부들이 임신 기간, 모유 수유 기간 후의 회복 기간에 피부 보호의 필요성과 시급함을 알아가고 있음. 그러므로 천연제품과 안전성이 보장된 화장품을 필요로 함.

 

 ○ 임산부 피푸 보호 과학기술 전문브랜드 亲润은 2006년 중국 시장에 상장됐음. 亲润은 "화장품과 음식은 같은 것"이라는 이념으로 일본의 선진 피부 보호 기술을 도입해 우수한 품질의 천연 식재료를 이용해 동양 여성들이 사용하기에 적합한 고품질의 피부 보호제의 연구 개발에 성공함. 주력 상품인 두유자양 라인과 쌀 미백 라인의 임산부 전용 피부 보호제는 천연 원료를 사용했고 중금속, 광물유, 알코올 등의 유해 화학성분을 첨가하지 않아, 안전하게 임산부의 피부 건조함, 민감성, 색소 침착, 노화 방지 등에 탁월한 효과가 있음. 몇 년간 亲润은 임산부 피부 보호 화장품 시장에서 매우 우수한 브랜드로서의 지위를 확고히 했고, 많은 임산부들로부터 호평을 받음.

 

 亲润은 임산부 피부 보호 화장품 제일의 브랜드이지만 가격은 한 세트에 498위안 선으로 일반 브랜드보다 낮은 수준임.

 

 

자료원: KOTRA 칭다오 무역관 자체 조사, 百度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요즘 중국에서는 어떤 상품이 히트할까?)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