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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리랑카 악기 시장의 확대와 수입 현황
  • 트렌드
  • 스리랑카
  • 콜롬보무역관 고민정
  • 2016-03-02
  • 출처 : KOTRA

 

스리랑카 악기 시장의 확대와 수입 현황

     

     

 

□ 시장 정보

     

 ○ 악기 시장 개요

  - 스리랑카 내 악기 시장의 규모는 매년 증가하는 추세임.

  - 스리랑카인들은 기계적으로 만들어진 음악보다 악기로 연주되는 자연스러운 음악을 선호함.

  - 현재 텔레비전 프로그램과 콘서트에서는 기계적인 노래보다 전자장치를 쓰지 않는 형태의 음악이 더 빈번하게 등장하며 스리랑카 내 발달된 최신 악기에 대한 욕구가 더욱 증가하고 있음.

     

 ○ 수입현황(HS Code 92.00 기준)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

2013

2014

2015

수입액

점유율

수입액

점유율

수입액

점유율

 

전체

4,512

100

5,612

100

6,581

100

1

중국

1,841

40.79

3,598

64.11

4,381

66.56

2

인도네시아

780

17.29

562

10.02

769

11.68

3

홍콩

1,070

23.70

534

9.51

725

11.02

4

일본

270

5.99

257

4.59

283

4.30

5

인도

120

2.65

251

4.48

115

1.75

9

한국

21

0.46

21

0.38

37

0.56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다수의 국제 브랜드 악기는 중국에서 제조되기 때문에 중국이 가장 큰 공급자임.

  - 중국의 점유율이 높은 또 다른 이유는 중고 악기들이 대부분 중국 또는 일본에서 수입되기 때문임.

  - 비록 인도·스리랑카 자유무역협정으로 인해 인도 악기에 대한 별도의 수입세는 없지만, 인도에서는 전통 악기만 수입하기 때문에 국가 순위에서 5위를 차지

  - 한국 브랜드 Hyundai는 피아노로 매우 유명하며, 스리랑카 내 한국 악기 브랜드들은 명성이 높음.

     

 ○ 수요 증가 요인

  - 스리랑카는 남아시아 오락의 허브라고 불릴 만큼 세계적인 아티스트들이 스리랑카를 방문해 공연을 하고, 젊은 아티스트들이 전통 악기를 이용해 강렬한 음악을 만들어냄.

  - 스리랑카 음악 시장은 매우 경쟁적이므로 음악가들은 새로운 형태의 음악을 만들어 내거나 국제적인 공연을 차용해 시장에서 우위를 차지하려고 함. 이때 이러한 국제적인 공연을 차용하기 위해선 가장 최신식 악기를 갖추고 있어야 함.

  - 스리랑카 음악시장 내 피아노, 기타, 드럼 등과 같은 서양 악기의 제조업체는 없으므로 여러 국가로부터 수입함.

  - 스리랑카 정부는 교육적인 차원으로 이용되는 악기 수입에 적극적인 태도를 보이며 지원을 해줌.

  - 스리랑카 관광사업의 성장으로 여러 호텔과 레스토랑에서는 관광객 유치를 위한 라이브 밴드를 배치하기 시작했는데, 이 또한 악기 수요의 성장을 유도해냄.

  - 라이브 밴드 공연의 수입이 7만5000루피에서 3년 사이 2만5000루피 이상 증가하며 음악가의 총소득수준이 함께 상승했는데, 이로 인해 음악가의 새 악기 구매를 활성화시킴.

          

 ○ 현지 시장 내 주요 수입 브랜드

     

브랜드

현지 에이전트

점유율

Yamaha

Yamaha Music Center

30%

KAWAI

Chears (Private) Limited

15%

Gibson

다양한 에이전트

12%

Hyundai

J I Piano Center

10%

Rockstar

Abans

8%

              

□ 시장가격

     

 ○ 피아노 가격

 

(단위: 스리랑카 루피)

Yamaha Brand new Piano

2,000,000

Yamaha Used Piano

270,000 이상

KAWAI Brand new Piano

1,400,000

KAWAI Used Piano

115,000 이상

Wagner Brand new Piano

2,000,000

Wagner Used Piano

150,000 이상

     

 ○ 기타 기격

 

(단위: 스리랑카 루피)

Yamaha Box Guitar

 15,600 이상

Yamaha Electric Guitar

 44,000 이상

Rock star Box Guitar

 7900 이상

Rock star electric guitar

 28,000 이상

Ibanez Box guitar

 10,000 이상

Ibanez electric guitar

 26,000 이상

     

 ○ 드럼 가격

 

(단위: 스리랑카 루피)

Yamaha

100,000

Tama

117,000

Chancellor

155,000

주: 2016년 1월 기준 1루피=8.36원

          

□ 마케팅 믹스

     

 ○ 가격

  - Yamaha, Gibson, Kawai, Hyundai와 같은 유명 브랜드 악기는 고급화 전략을 사용해 가격을 매우 높게 책정함.

  - 유명 브랜드의 악기는 중고라고 비싼 값이 팔림. 예를 들어, 1970년대 생산된 중고 Yamaha 피아노는 약 27만 루피에 거래되며, 새 Kawai Piano는 1400만 루피에 판매가 됨.

  - 반면, 유명하지 않은 브랜드의 악기는 매우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 가능하며, 이러한 악기들은 15만 루피 이하로 판매됨.

     

 ○ 제품

  - 모든 악기의 궁극적인 목적은 좋은 소리를 만들어내기 위함이므로, 구매자는 어느 브랜드를 선택하든 높은 품질의 악기를 선호함.

  - 몇몇 소비자는 새 악기보다 잘 사용된 중고 악기가 더 나은 소리를 만들어낸다는 이유로 중고 악기의 구매를 선호함.

     

 ○ 유통

  - 중고 악기는 주로 일본과 중국에서 수입되어 콜롬보 Pettah Market에서 판매되며, 중고 악기에 대해서는 품질 보증서가 제공되지 않음.

  - 새 악기는 악기전문점이나 Singer, Abans, Damro와 같은 가전제품 에이전트를 통해 유통됨.

     

 ○ 촉진

  - 스리랑카 가전제품 에이전트는 200개 이상의 넓은 상품 진열실이 있기 때문에 이들을 통한 촉진 활동이 가장 효과적임.

          

□ 현지 시장 진출 시 참고사항

     

 ○ 수입 절차 및 관세

  - HS Code 92.00에 관해 별도의 수입 규제는 없음.

  - 수입세(Import Tax) 15%

  - 부가가치세(VAT) 11%

  - 항공항만세(PAL) 5%

  - 국가재건세(NBT) 2%

  - 추가관세(Cess) 없음.

  - 인도·스리랑카와 파키스탄·스리랑카 무역협정으로 인해 두 국가에 대해서는 별도의 악기 수입세가 없음.

  - 특별히 악기에 대한 정부의 구입은 없음.

     

 ○ 한국 기업을 위한 성공적인 마케팅 팁

  - 스리랑카 내 수요가 가장 높은 악기는 피아노와 기타임을 고려

  - Hyundai와 같은 한국 브랜드 피아노가 특히 수요가 많고 명성이 높음.

  - 가전제품을 다루는 에이전트를 통해 스리랑카 시장에 진입하는 것이 가장 유리

  - 중고 악기도 새 악기만큼 수요가 많음.

     

□ 시사점

     

 ○ 스리랑카 내 악기 시장은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으며, 중고 악기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음.

  - 현재 스리랑카 내 피아노, 기타, 드럼 과 같은 서양 악기를 제조하는 업체가 없다는 것을 고려해 적절한 전략으로 시장에 진입할 필요

  - 소비자들은 악기의 가격보다 품질을 더 중시한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 됨.

     

     

자료원: World Trade Atlas, 스리랑카 세관 및 KOTRA 콜롬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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