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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로손, IT 업계에도 진출하나?
  • 경제·무역
  • 일본
  • 도쿄무역관 박은희
  • 2012-10-07
  • 출처 : KOTRA

 

일본 로손, IT 업계에도 진출하나?

- 고객 니즈 파악 및 업무효율화에 IT기술 적극 활용 -

 

 

 

□ 서비스업 혁신의 첫 단계 - 고객에 대한 고정관념 버리기

 

 ○ 로손의 여성용 도시락 "로손 亭"은 IT를 활용해서 고객의 니즈를 찾아낸 대표 히트작임. 일반적으로 로스가츠동은 진한 맛과 많은 양이 특징으로, 보통 상품기획 담당자라면 "비만을 걱정하는 여성에게 외면당하는 것이 상식"이라고 생각했던 상품임.

  - 그러나 로손이 분석한 데이터는 전혀 다른 결과를 나타냈음. 4400만 장이 발행된 포인트카드 "Ponta(폰타)"에서 수집한 빅 데이터의 분석에 따르면, 도시락를 자주 구매하는 독신 젊은 여성은 "양이 많으면서, 맵고 맛있는 음식"을 자주 구입했음.

  - 그래서 볼륨감 있는 고기 양과 진한 맛을 강조, 독신으로 젊은 여성의 오피스 워커가 많은 도심에 투입한 결과가 정확히 적중해 대히트를 기록했음.

  - 구매 데이터를 분석하기 전의 도시락 매출과 비교하면 1.5배가 향상됐음.

 

□ 서비스업 혁신의 두 번째 단계 - 고객의 불편을 해소해서 매출로 연결

 

 ○ 효고현의 기노사키 온천. 7개의 노천탕을 유카타 차림으로 산책하면서 즐기는 ‘노천온천 순례’가 인기로 전국에서 연간 60만 명의 손님이 찾아오고 있음.

  - 올해 4월 이 온천에서는 전자화폐 기능의 IC카드 "유메파"를 도입, 온천마을에 있는 찻집과 기념품 등 32개소에서 전자결제가 가능하게 됐음.

  - 그동안은 거리에 관광객이 넘쳐나는데도 상점의 매출로는 연결되지 않았음. 이러한 매출 손실을 "유메파"가 해소했음. 4월 이후 월간 매출은 100만 엔으로 "유메파" 도입 이전에 비해 10% 정도 매출을 상승시켰음.

 

좌: 로손 "로손 亭"의 로스가츠동, 우: 기노사키 온천에서 IC카드로 결제 중인 고객

자료원: 로손 홈페이지, 닛게이 산업신문(9.28.)

 

□ 적극적인 IT 활용을 통한 업무효율화 확대 추세

 

 ○ IT를 활용해서 수집한 데이터의 정밀도를 향상시킬수록 고객의 소비에 작용하는 요소가 무엇인지 파악이 가능함.

  - "유메파" 도입의 진짜 목적은 고객의 행동을 파악, 언제 온천에서 나와 어디에서 무엇을 살 것인가 하는 등의 행동유형 분석에 중요한 데이터 수집에 있음.

  - 예를 들어, 여름철 불꽃놀이 시간이 되면 노천탕 손님의 70%가 구경을 나가 아이스크림이나 기념품 등의 매출이 늘어나는 것으로 나타났음.

  - 자료 분석 비용이 늘어나 중단론도 있었지만, 기노사키 온천관광협회 관계자에 따르면 “만약 중단한다면 종합적으로는 마이너스가 커질 것”이라고 함.

 

IT를 사용해서 업무 효율화를 진행 중인 기업 사례

생산성 향상 목적

기업명

도입 사례

일본 맥도널드 홀딩스

매장 방문 전 휴대전화로 메뉴 선택, 계산원에게 보여주고 결제, 주문 시간을 종전 55초에서 35초까지 단축

전일본공수(ANN)

약 2500명의 조종사에게 아이패드 지급, 출발 전에 승객수와 수하물의 중량을 파악, 연료 탑재 정도에 활용. 연간 11억 엔의 비용 절감 전망

강코 푸드 서비스

센서 기술로 점원의 움직임을 분석, 작업 효율화

고객 만족도 향상 목적

니혼 햄 구단

관객의 시선과 심박수 등의 데이터 수집을 통해 관객이 좋아하는 게임 내용을 분석

유니버설 스튜디오

재팬

방문 전부터 컴퓨터로 놀이기구 등의 가상체험 제공

상품 및 서비스 이용 효율화 목적

세이부 철도

탑승 안내용으로 태블릿 단말기를 배포, 외국인 대상의 번역과 필담 등에 대응

신게이세이 전철 그룹

GPS를 사용한 운행 관리 시스텝 도입. 이용자가 인터넷을 통해 도착 시간 등을 조사 가능

자료원: 닛게이 산업신문(9.28.)

 

□ 시사점

 

 ○ 2000년 세계 3위였던 일본의 1인당 GDP는 10년 14위로 떨어졌음. 일본 입장에서는 과거의 순위로 돌아가기 위해서는 고용과 생산성 향상이 전제가 돼야하기 때문에 서비스 산업의 활성화는 피할 수 없는 것임.

  - 일본 생산성본부에 따르면 일본 서비스산업 생산성 상승률은 2000년대 후반 마이너스 0.5%였음. 영국과 독일, 프랑스 등 선진국이 상승기조에 있는 것과 비교하면 일본의 인상 여지는 아직 큰 편임.

 

 ○ 일본 국내총생산의 약 70%를 차지하는 서비스산업. 제조업은 해외 이동의 흐름이 멈추지 않고, 서비스 산업이 국내의 고용을 지원하는 구도가 더 확실해짐.

  - 일본이 강한 서비스 산업을 만들기 위해서 IT 기술을 활용하는 추세가 지속적으로 확장되는 만큼, 우리나라가 이미 앞서있는 전자결재, RFID, 전자 행정서비스 등의 IT서비스 분야에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판단됨.

 

 

자료원: 닛게이 산업신문(9.28.), 로손 홈페이지, 기노사키 온천 관광협회 홈페이지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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