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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스마트폰 보급 증가로 스마트폰 액세서리 아이템 유망
  • 트렌드
  • 캐나다
  • 토론토무역관 유준오
  • 2012-09-28
  • 출처 : KOTRA

 

캐나다, 스마트폰 보급 증가로 스마트폰 액세서리 아이템 유망

- 한국 기업, 단순 저가형 제품보다 디자인과 기능을 겸비한 제품으로 승부해야 -

 

 

 

□ 스마트폰 액세서리 시장, 구매에 적극적인 소비자와 스마트폰 보급 증가로 성장 전망

 

 ○ 스마트폰 사용자, 일반 휴대전화 사용자보다 액세서리 구입에 적극적

  - 소비재 전문 리서치 기관인 ABI Research에 따르면 스마트폰 사용자는 통산 300~700달러에 달하는 고가 스마트폰 보호의 목적 및 부가기능 활용을 위한 액세서리 구입에 일반 휴대전화 사용자 대비 2배 이상 지출을 하는 것으로 나타남.

 

 ○ 캐나다 스마트폰 보급률 향후 더욱 높아질 전망

  - 캐나다는 전 세계적으로 스마트폰 보급률이 높은 나라 중 하나로 Globe and Mail에 따르면 현재 캐나다 인구의 약 1300만 명이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것으로 집계

  - 유로모니터는 2015년에 이르면 캐나다의 연간 스마트폰 판매 대수가 1500만 대를 돌파할 것으로 전망. 이에 따라 향후 캐나다 스마트폰 액세서리 시장은 스마트폰 판매 성장과 더불어 확대될 것으로 예상

 

2013~2015년 연간 캐나다 스마트폰 판매 전망

                                                                                                            (단위: 1000대)

 

2013

2014

2015

스마트폰 판매 대수

12,921.6

14,472.2

15,485.2

자료원: Euromonitor

 

 ○ 짧은 교체 주기와 빠른 성능 발전 및 기능 다양화

  - Globe and Mail에 의하면 스마트폰 이용자들은 평균 18~20달마다 신규 모델을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남. 따라서 내구성이 높은 특정 액세서리 상품도 평균 교체 시기는 최대 18~20개월에 불과할 것으로 추정 가능

  - 향후 스마트폰의 기능이 더욱 다양해질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함에 따라 휴대전화 액세서리 품목 역시 다양화될 가능성이 높음.

 

□ 스마트폰 액세서리 시장 규모 및 동향

 

 ○ 캐나다 스마트폰 액세서리 시장 규모, 최소 7억 달러 이상으로 추정

  - 캐나다 스마트폰 액세서리 시장 규모의 정확한 통계치는 파악할 수 없으나 현재 캐나다 스마트폰 사용 인구가 약 1300만 명으로 집계되고, 1인당 스마트폰 액세서리에 평균 57달러를 소비하는 것으로 알려져 시장 규모는 최소 7억 달러 이상으로 추정됨.

 

 ○ 인기 스마트폰 모델 위주로 제작되는 스마트폰 액세서리

  - RIM의 블랙베리는 최근 판매 부진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나 2011년 12월 조사에 따르면 모국인 캐나다에서만큼은 1위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뒤이어 애플의 아이폰과 삼성전자의 갤럭시가 2,3위를 기록

  - 스마트폰 액세서리는 스마트폰 모델 별로 제작되기 때문에 인기 스마트폰 판매량과 연관성이 높음. 현재 캐나다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스마트폰 액세서리 제품은 블랙베리와 아이폰에 집중돼 있는 것으로 알려짐.

 

캐나다 내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단위: %)

제조사

시장 점유율

블랙베리(RIM)

32.6(1위)

아이폰(Apple)

31.2(2위)

갤럭시(삼성전자)

11.0(3위)

기타

25.2

(LG, HTC, Sony 외 기타 제품)

총계

100.0

자료원: ComScore, Inc.

 

□ 스마트폰 액세서리 수입 현황 및 품목별 관세율

 

 ○ 스마트폰 액세서리 주요 수입국의 통계치는 나와 있지 않으나 Amazon Canada와 같은 대형 온라인 쇼핑몰과 BestBuy, Futureshop과 같은 대형 가전 유통 업체에서는 중국산 상품을 대거 수입해 판매하고 있으며, 미국과 멕시코는 특정 비관세 품목 및 구입 시 품질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는 품목에 강세를 보이고 있음.

 

HS 코드 기준 품목별 수입 관세

             (단위: %)

품목

및 HS Code

해당국

관세율

3923.10.90

폰 케이스(플라스틱 소재)

한국, 중국

3

미국, 멕시코

0

4016.99

폰 케이스(실리콘 소재)

한국, 중국

5

미국, 멕시코

0

8518.30

일반 전화기를 포함한 이어폰 및 헤드셋

한국, 중국

0

미국, 멕시코

0

8518.22

도킹 스피커

한국, 중국

0

미국, 멕시코

0

6116.93

스마트폰용 장갑

한국, 중국

16.5

미국, 멕시코

0

8504.40.90.91

휴대 전화 충전기

한국, 중국

0

미국, 멕시코

0

자료원: 캐나다 관세청

 

□ 스마트폰 액세서리 시장 특징

 

 ○ 스마트폰 액세서리 시장은 크게 스마트폰 제조 업체가 스마트폰과 함께 직접 판매하는 제품과 중소규모의 제조업체가 모델별 규격에 따라 적합하게 만들어 낸 제품의 두 가지 제품군이 존재

  - 이어폰, 충전기 등 필수 액세서리의 경우 스마트폰 제조 업체로부터 상표권 사용 허가를 받아 생산해 직접 납품

  - 그 외 부가적인 성능을 위한 케이스 등의 액세서리는 중소규모의 제조업체가 제품 규격에 맞게 생산해 전자 유통 업체에 납품

 

 ○ 가격과 브랜드에 따라 프리미엄 시장과 저가 상품 시장, 두 가지 시장으로 분류 가능

  - 스마트폰 액세서리 시장은 크게 두 가지의 소비층으로 구분되는 것이 특징. 고가 브랜드 시장 제품을 선호하는 층은 이러한 액세서리를 자기표현의 일부로 간주해 브랜드 상품에 상대적으로 더 큰 지출을 하는 것으로 나타남. 이러한 제품들은 통신사 및 대형 쇼핑몰에서 주로 판매되고 있음.

  - 저가 제품은 주로 중국산 OEM 상품들로서 이를 직접 수입해 유통하는 대형 온라인 쇼핑몰, 소규모 오프라인 상점에서 주로 판매됨. 저가 제품을 선호하는 소비층은 브랜드보다는 가격을 중시

 

□ 현지 인기 품목

 

 ○ 기능적 측면을 강조한 스마트폰 액세서리 품목으로 추위에 대비해 겨울 특수를 노릴 수 있는 스마트폰용 장갑, 각종 백업 배터리 및 충전기, 스피커 등이 인기를 끌고 있음.

 

                                                                                                (단위: 캐나다달러)

제품명

제품

세전 가격

비고

MEN'S ETIP FACET GLOVE

95.00

▪ 유명 아웃도어 브랜드에서 출시한 남성용 방한 및 스마트폰 장갑, 워터프루프 제품

Universal Charger IDAPT i4

59.99

▪ 최대 4개의 전자제품 동시 충전 가능한 유니버셜 충전기로 삼성, 애플, 노키아 등 다양한 모델의 전자제품 호환 가능

Mushroom GreenZero Wall Travel Charger (30-Pin)

34.95

▪ 아이폰용 벽 소켓 충전기, 충전이 완료되면 자동으로 전기 공급 차단, 코드 와인더 제공

Third Rail Slim Case Battery Combo for iPhone 4/ 4S (L1980) - Black

89.99

▪ 아이폰 4/4S용 3 in 1 백업 충전기, 케이스·배터리·충전기의 세 가지 기능 제공, USB 케이블 연결 시 아이폰 외 다른 기기 충전 가능

Fluance FiSDK500 Two-way High Performance Wood Speaker Dock Music System for iPod/iPhone

229.99

▪ 아이팟 및 아이폰용 도킹 스피커, 우드 캐비넷 디자인, 리모콘 사용 가능

자료원: Thenorthface.com, Idaptweb.com, Bracketron.com, Fluance.com, Futureshop.ca

 

□ 캐나다 스마트폰 액세서리 시장 진출 방안 및 시사점

 

 ○ 아이디어 제품보다는 품질 및 기본 기능에 충실한 제품으로 진출

  - 특수 기능을 제공하는 스마트폰 주변기기의 캐나다 수출을 담당했던 한국 A사 관계자는 “각종 멀티미디어를 즐길 수 있는 자사 제품의 초기 반응은 좋았으나 제품의 특수성이 너무 강해 향후 거래선 확장에 있어서 추가 공략이 힘들었다.”고 전함.

  - 한 예로 홍콩의 Dream Cheeky사는 아이폰, 아이팟, 아이패드와 연결할 수 있는 ‘iPlay Piano’라는 제품을 출시해 초기에는 피아노 패드를 기기와 연결시켜 연주를 할 수 있으며 보관이 용이하다는 점에서 이목을 집중시켰으나 이후 제품의 터치감 및 소프트웨어의 결함과 더불어 시장성 부족으로 좋은 반응을 얻지 못했음.

 

Dream Cheeky사의 iPlay Piano

자료원: Dreamcheeky.com

 

  - 따라서 향후 캐나다 스마트폰 액세서리 시장에서의 장기적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제품의 특수성을 강조하기 보다는 디자인과 기능을 겸비한 고품질 제품 생산이 유리할 것으로 전망

 

 ○ 저가형 스마트폰 액세서리 상품 캐나다 진출 힘들 듯

  - 현재 월등한 가격 경쟁력을 바탕으로 한 중국산 제품이 저가형 액세서리 시장을 장악하고 있음. 한국산 상품은 가격 경쟁력 측면에서 열세

 

 ○ 따라서 한국 기업은 상품 생산에 있어서 스마트폰 인기 모델을 바탕으로 한 상품의 디자인 및 기능성을 강조하는 것이 향후 시장 진출에 효과적일 것

  - 부가 기능 활용 목적의 스마트폰 액세서리 상품은 휴대폰 제조사가 자체 해결하지 못하는 기능을 실현할 수 있게 해주는 상품으로 높은 품질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상품을 통해 시장에 진출한다면 향후 성공 가능성은 높은 편

  - 더불어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을 고려했을 때 아이폰(Apple), 블랙베리(RIM)와 함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선두주자인 갤럭시(삼성전자)를 타겟으로 한 스마트폰 액세서리 제품의 시장성이 높을 것임.

 

 ○ 상품 개발 후에도 적절한 제품 패키징 및 라벨링이 요구됨.

  - 현지 트렌드를 반영한 고품질 및 기능에 충실한 상품을 적극 개발하는 것이 시장 공략의 핵심으로 제품 개발 후에도 현지에서 요구하는 적절한 상품 패키징 및 라벨링(겉포장지 제품명 및 제품 설명이 영어/불어 비율 50%씩 필요)을 준수해야 함. 이를 위해서는 캐나다 내 유통 업체와 협업하는 것도 하나의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음.

 

 ○ 한국 기업의 캐나다 스마트폰 액세서리 시장 진출 시 제조사로 직접 납품하는 것은 사실상 어려우며 일반 소매업자들을 통해 납품·판매하는 것이 시장 진출에 용이할 것으로 사료됨.

 

 

자료원: 캐나다 산업부, 캐나다 통계청, 캐나다 관세청, Euromonitor, ABI Research, The Globe and Mail, ComScore Inc., Marketnews.ca, Thenorthface.com, Idaptweb.com, Bracketron.com, Fluance.com, Futureshop.ca, KOTRA 토론토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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