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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유통업, 어떻게 발전할까?
- 경제·무역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12-09-06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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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유통업, 어떻게 발전할까?
- 높은 성장성과 잠재력에도 유통관리체계는 여전히 미흡 -
- 중국 정부, 소비활성화를 위한 유통업 구조개선대책 수립 중 -
□ 중국 유통업 주요 특징
○ 빠른 시장규모 확대
- 2002~2011년 기간 중국 사회소비품 소매총액이 4만8136억 위안에서 18만3919억 위안으로 2.8배 증가했고 연평균 성장률은 14.3%를 기록했음.
- 중국 내 상장된 유통업체는 2011년 3분기 전년동기대비 평균 33.7%로 높은 이익 증가율을 보였으며, 이는 2010년의 30% 증가율을 초과하는 수치임.
○ 유통체계 매우 복잡
- 현재 중국 유통업은 국유, 민영, 해외자본, 혼합 등 각기 다른 소유제가 존재하며 체인식 경영과 단독 경영 등으로 나뉘어 매우 복잡한 유통조직체계를 형성함.
- 전통 도소매업이 조직화, 브랜드화, 인터넷 경영 등을 추진하며 변화하고 물류, 임대, 전시회 등 비즈니스 서비스업 역시 빠르게 성장세임. 또한 전당포, 경매 등 특수 업종 규모가 크게 발전함.
○ 점점 더 다양해지는 유통방식
- 지난 10년간 편의점, 대형 쇼핑센터, 특색상업 지구, 체인식 경영, 전자상거래의 확대로 끊임없는 변화를 함.
- 2011년 12월 말까지 중국 네티즌 수는 5억 명을 돌파,이 중 인터넷 쇼핑 이용자는 매년 48.67%가량 증가하며 최근기업의 블로그 마케팅 전략도 각광받음.
□ 중국 오프라인 유통 - 백화점, 대형마트 성장잠재력 높아
○ 중국 대형마트는 2010년 2289개에서 2011년 2775개로 큰 폭의 증가세를 나타내었음.
- 중국 유통산업은 분야별로 고급 백화점, 대형 마트(쇼핑몰), 인터넷쇼핑과 홈쇼핑, 일반 중소형 마트, 재래시장으로 구성되는데, 특히 대형 마트(쇼핑몰)는 전체 소비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3.2%에 불과해 미국의 9.6% 대비 1/3 수준임. 마트 성장률이 기타 유통업 대비 3배 이상 높을 것으로 전망
○ 중국 전체 소비에서 백화점이 차지하는 비중은 1.4%이며 2, 3선 도시들의 경제 성장을 감안하면 백화점과 마트의 향후 수년간 성장세가 두드러질 것임.
□ 중국 온라인 유통 - 주요 유통경로로 부상 중
○ 외형적 확산에도 시스템 미비
- 중국의 인터넷 쇼핑시장규모는 2010년 약 5231억 위안이며 전년대비 109.2% 성장
- 중국 증권사에 따르면 인터넷 쇼핑 규모는 2015년에 2010년 수준의 약 5배 규모에 달할 것으로 전망
- 온라인 상거래 진출 유통기업이 많아짐에도 기술, 전문인력, 마케팅, 소비자·시장 분석, 데이터 발굴·관리 등에서 많은 문제가 발생함.
- 쑤닝의 EGOU, 궈메이, KOO8, 월마트와 같은 성공 사례와 약 6000만 위안의 투자에도 결국 온라인 유통을 철수한 Meters Bonwe의 실패사례처럼 양극화가 이뤄질 것임.
○ SNS시대 도래
- 소셜 마케팅에서는 기업 이미지 향상, 정보 전파, 시장 동향 분석, 소비자 평가를 유도하는 일거다득의 효과를 실현함.
- 2009년부터 블로그와 트위터가 폭발적으로 발전하면서 소셜 마케팅 붐이 일어남. 까르푸, 월마트, CRV, 메트로 등 유통기업도 소셜 마케팅의 중요성을 깨달으면서 SNS을 이용한 마케팅이 빈번해질 것임.
□ 중국 유통업이 당면한 문제점
○ 시스템 미비로 효율성 낮아
- 중국의 유통시스템은 선진국 대비 '수준이하의 확장, 낮은 수준 경쟁, 낮은 효율 운영'의 현상이 보편화됐음.
- 특히, 유통과정 중 가짜상품, 거래 과정 중 발생하는 사기, 난잡하고 정리되지 않은 업계의 관행과 규율 등으로 시장 공정성이 확립되지 못함.
○ 유통부문 과도한 세금과 비용
- 2011년, 중국 세수의 70% 이상이 유통세에서 징수됐으며, 국가 세수 중 소득세나 기타 세금의 비중이 30% 미만인 매우 낮은 수준.
- 1994년 세제개혁 이래로 전체 세수 중 유통세 비중이 줄곧 60% 이상의 수준을 유지 중이며, 소득세 비중은 20% 내외 수준임.
- 중국의 중요한 세수 원천인 유통세는 제품가격을 결정짓는 중요 요인으로 물가 상승을 부추겨 전 국가 차원의 소비자 부담을 가중시킨다는 지적 팽배
□ 중국국무원, 2012년 8월 3일 '유통체제 개혁심화를 통한 유통산업발전 가속화 의견' 발표
○ (배경과 의의) 쏭저(宋则) 중국사회과학원 재정무역경제연구소 유통산업연구실 주임은 이 의견 발표는 유통비용 절감을 통한 소비촉진으로 올해 하반기 경제성장안정화에 중요한 의미가 있다고 해석
○ (주요 내용) 금융지원정책, 세금감면, 유통단계별 비용감소, 유료도로정비추진 등을 통한 유통업의 비용절감과 구조개선노력
- 은행 카드 결제 비율 구조 최적화. 종합 비용 수준 절감
- 신선한 농산품 운송의 '녹색 통로' 정책실시. 합법적 신선농산품 운송차량 통행료 면제
- 농산품 시장, 판매 업체와 공급 업체의 거래에서 수금 규범화
- 유료도로 정리. 위법이나 불합리한 요금 폐지, 높은 수준의 통행료 요금 표준 인하
- 1급 이하 도로·다리·터널 요금 항목의 엄격한 심사
- 국가에서 확정한 서부 지역 성·시의 정부 대출, 2급 도로 요금 면제 추진 가속화
- 일정기간 내 농산품 도매시장과 농업 무역시장의 도농 토지 사용세와 임대 소득세의 면제, 채소 유통 단계 증치세 면제 정책을 신선 농산품으로 확대함.
- 폐품 회수 체계 구축을 촉진하는 세수 정책을 제정하고, 본사와 지사의 종합 납세정책 실시를 통해 체인식 기업의 다지역 발전을 촉진하며 영업세-증치세 개혁 시범사업을 적극 추진해 유통업 세금제도 개선 노력.
○ (실시세칙) 아직 내용적으로 원론적인 부분이 많아 조만간 실시 세칙이 마련될 전망
□ 주목할 만한 대표적인 중국 내 유통기업
○ 유이(友谊)그룹
- 중국 내 최대 종합 유통기업
- 전국에서 백화점, 마트, 쇼핑몰, 명품 할인점 등 5000여 개 소유
- 2012년 연 매출액 500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추정
- 2011년 8월 상하이 백현 그룹을 인수함. 백화점, 쇼핑몰, 마트, 아웃렛 등 유통업의 모든 업종에 진출했으며 중국 유통 업계의 리더로 볼 수 있음.
○ 타오바오(淘宝)그룹
- 중국 최대 인터넷 쇼핑업체임.
- 중국 최대 전자 상거래 업체인 알리바바 그룹이 2003년에 타오바오 설립
- 타오바오의 사업 부문은 기업부문(B2C)과 소비자 부문(C2C)으로 나뉨. C2C 부문에서 타오바오는 전국 1위를 차지하며 2011년 시장점유율은 63%에 달함.
○ 다롄다샹(大连大商)그룹
- 중국 최대의 백화점 업체로 2011년 기준 총 82개 백화점 소유
- 경제 성장이 빠른 둥베이와 허난성을 중심으로 성장하며 2011년 상반기 매출 155억 위안
○ CJ 홈쇼핑(한국진출 기업)
- 중국 첫 번째의 홈쇼핑 업체로 중국 내에서 판매액이 가장 많음.
- 2011년 매출액 61억 위안
- CJ 홈쇼핑은 상품의 우수한 품질과 고객의 생활 방식을 개선하는 것을 강조. 이로 인해 '教买(가르치는 판매)'라고 불림. CJ는 이미 20개 지역에 진출했으며, 상하이와 화동을 기점으로 전 중국으로 점포를 확장함.
○ 롯데마트(한국진출기업)
- 2004년 롯데마트는 중국 시장을 개발하기 시작해 2008년 베이징에서 최초로 롯데마트 왕징점을 시작으로 현재는 중국에 82개의 마트를 보유함.
- 2011년 매출액 110억 위안
- 중국 롯데마트는 베이징, 천진, 산둥, 랴오닝을 시작으로 해 2018년까지 300개 점포확장 계획
□ 시사점
○ 중국 유통업은 지난 10년간 빠르게 발전했음. 체계적 유통시스템 부족과 과다한 세금으로 인한 고비용구조 등 여러 문제점에도 중국인들의 꾸준한 소비력 향상으로 발전 잠재력이 매우 높은 산업임.
○ 중국 정부는 최근 경기침체로 인한 투자와 수출부진으로 유통체계관리를 통한 소비활성화를 추진하고자 올해 8월 '유통업 산업발전 가속화 의견'을 발표했으며 향후 시행될 유통관련 세부 세칙에 따라서 유통기업의 구체적인 수혜범위가 윤곽을 드러낼 것임.
○ 우리 기업의 중국시장 진출 시 중국의 유통체계에 대한 철저한 이해를 바탕으로 주요 유통기업 등을 통한 마케팅 전략과 진출계획을 세울 필요가 있음.
자료원: 国际商报, 百度, 新华网,经济参考报, 한국경제 매거진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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