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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직결정보] 쿠웨이트, 진공청소기시장 수출 전망 밝다
  • 경제·무역
  • 쿠웨이트
  • 쿠웨이트무역관 박한수
  • 2012-08-28
  • 출처 : KOTRA

 

쿠웨이트, 소형 가정용 진공청소기 시장 전망 밝다

- 한국산 제품의 브랜드 이미지를 바탕으로 시장 개척에 나설 때 -

 

 

 

□ 시장 개요

 

 ○ 일본의 가전제품 할인판매 전문 체인 Best Denki가 2009년도에 문을 연 이후 쿠웨이트 가전제품 시장 경쟁이 치열해짐.

  - 쿠웨이트는 두바이와 같이 가전제품 할인 전문매장을 중심으로 가전제품이 유통되며 두바이에 비해 규모는 작지만 시장이 매년 성장함.

 

 ○ 가정용 진공청소기는 가전제품 할인매장인 Alghanim을 통해 판매됨.

  - 쿠웨이트는 큰 저택에 주로 대가족이 모여 살고 가정부를 두어 중대형 청소기를 선호함.

 

 ○ 수입시장 규모는 연간 800만 달러 규모로 대형은 유럽산과 미국산이 주종을 이루고, 중소형은 일본·말레이시아·중국산 제품이 시장을 장악함.

  - 유럽산 필립스도 중국에서 조립 생산된 제품이 많이 판매되며 일본산은 말레이시아에서 조립·생산된 제품이 판매됨.

 

쿠웨이트의 진공청소기 수입 동향

                                                                                                                (단위: 천 달러)

구분

2008

2009

2010

말레이시아

2,573

2,059

1,960

중 국

1,346

1,771

2,148

일 본

1,402

-

1,726

미 국

-

1,420

1,009

기 타

3,011

2,651

1,476

합 계

8,332

7,901

8,319

자료원 : 쿠웨이트 통계청

주: 통계는 HS 8508.10 기준, 로컬 판매가격은 연간 평균환율 적용

 

 ○ 쿠웨이트는 인구 350만의 조그만 도시 국가이나 국민소득이 4만 달러를 상회하고 매년 높은 인구 증가율을 보여 틈새 시장으로의 잠재력이 큰 시장임.

  - 가전제품시장은 2016년까지 매년 20% 내외의 높은 성장세를 보일 것이며 진공청소기 시장도 연중 모래 바람이 많이 부는 관계로 수요가 지속 증가함.

 

□ 경쟁 동향

 

 ○ 일본산 제품이 시장의 30% 이상을 점유하는 가운데 유럽과 중국산 제품이 맹추격함.

  - 일본산의 경우 동남아에서 조립 생산된 제품이 주로 판매돼 가격 면에서도 경쟁에 유리해 시장에서 인기리에 판매됨.

 

 ○ 소비자들은 브랜드 인지도와 기능을 중심으로 구매하며 한국 제품의 경우 브랜드 인지도가 높은 편임.

  -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브랜드는 Phillips, Miele, Panasonic, Bosch, LG, Wansa, Daewoo 등임.

 

주요 브랜드별 소매 판매 가격

(단위: 달러)

구분

브랜드·원산지

판매가격

1

Phillips(China) 1900 Watt

155

2

Panasonic(Japan) 1900 Watt

175

3

LG(Korea) 1700 Watt

130

4

Panasonic(Malaysia) 1700 Watt

155

5

Wansa(China)

135

자료원 : Alghanim 가전 매장

  

 ○ 소비자들의 진공청소기를 구입할 시 주요 고려 사항은 소음, 흡입력, 필터 능력, 내구성, 전선 코드의 길이 등임.

  - 쿠웨이트의 경우 모래 먼지가 많아 흡입력(amps)이 주요 고려 사항이며 그 외 색상과 디자인 등도 주요 고려 요소가 된다고 함.

 

    

□ 유통 채널

 

 ○ 가전 제품 대형 유통 체인의 겨우 직접 수입해 자사 매점에서 판매하고 중소형 소매점의 경우 현지 수입상(대리점, 에이전트)을 통해 구매해 판매하는 구조임.

  - 일부의 경우 두바이를 통해 수입해 재판매하는 경우도 있으며 전통시장에서는 가전제품 에이전트에서 물량을 받아 판매함.

   . 유통 채널 1: 쿠웨이트 로컬 에이전트(공식 수입상) → 가전제품 전문 매장 → 소비자

   . 유통 채널 2: 두바이 → 쿠웨이트 수입상 → 현지 로컬 마켓 소매상 → 소비자

   . 유통 채널 3: 쿠웨이트 로컬 에이젼트(공식 수입상) → 소매 판매상 → 소비자

 

□ 수입장벽과 관세

 

 ○ 특별한 수입장벽은 없으며 관세는 수입 면장 가격의 5%임.

 

□ 한국산 제품 판매 확대 방안

 

 ○ 유로존 경제 위기로 유럽과 북미 지역으로의 수출이 크게 줄어드는 상황에서 쿠웨이트는 우리의 수출 틈새시장의 역할을 할 수 있음.

  - 7월 말 현재 우리의 대쿠웨이트 수출은 전체 수출이 -0.8% 성장한 상황에서도 32.7%의 성장세를 보임.

 

 ○ 비록 쿠웨이트가 인구 350만의 소규모 시장이나 일본의 Best Denki가 자사 가전제품 판매점을 오픈해 시장을 적극적으로 개척한 것을 밴치마킹할 필요가 있음.

  - 쿠웨이트는 풍부한 석유 자원을 바탕으로 구매력이 매우 높은 시장인 바 틈새시장 진출전략 차원에서 쿠웨이트 시장을 적극 개척해야 함.

 

 ○ 우리나라 제품에 대한 홍보 강화 차원에서 관련 전시회 지속 참가와 현지 에이전트를 통해 홍보를 현지 마케팅을 강화해야 할 것임.

  - 가전제품 전문 판매 잡지와 주요 행사 스폰서십을 강화해 한국산 제품의 우수성을 적극 홍보해야할 것임.

 

 

자료원: Alghanim 진공 첨소기 판매 책임자 인터뷰 등 KOTRA 쿠웨이트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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